2019년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 포스팅 결산. 기억에 남는 2019년 블로그 포스팅들

올해도 그날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어느덧 2019년의 마지막 날입니다.


해마다 12월 31일이 되면, 뭐가 이렇게 빨리 흘러가나 싶은데 나이가 들 수록 그 속도는 더 빨라지는 것 같네요.


늘 그래왔듯, 올해도 2019년 제 블로그에서 기억에 남는, 혹은 나중에 돌아보니 매우 활용도가 높은 포스팅들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올해 제 블로그 포스팅들은 PC와 스마트폰 활용 쪽, 고양이 뚜기와 관련된 포스팅들의 빈도가 높았고 DIY를 비롯한 다른 카테고리의 포스팅들은 비중이 적었습니다.


2019년은 이 결산 포스팅까지 포함하면 총 256개의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마음은 무조건 1일 1포스팅을 하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지만, 시간이 몸이 따라주질 않는데다, 미뤄왔던 유튜브 컨텐츠에 신경을 쓰다보니 포스팅 수가 좀 더 들쭉날쭉한 듯 싶습니다.

PC와 스마트폰 관련 포스팅

사실 제 블로그 포스팅으로 올라오는 PC와 스마트폰 관련 포스팅들은 대부분 제가 직접 겪은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미 잘 알려진 얘기들을 다시 하는 경우도 있고, 가끔은 다른 사람들의 방법과는 다른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제가 겪은 일들을 포스팅하다보니 나중에 그 내용이 실제 얼마나 유용했는지 판단해 볼 기회도 되곤 하는데, 올해는 유독 그런 포스팅들이 기억에 남는군요.


오래된 노트북의 ODD를 제거한 뒤 그 자리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해 쓰는 베이는, 비용 대비 효과가 매우 좋은 장치이고 이 하드디스크 베이 덕분에 구형 노트북의 활용도는 여전히 높은 편입니다.

2019/04/30 - 노트북 ODD 대신 두 번째 하드디스크 장착하기. 노트북 세컨하드 베이 사용법

ODD HDD 베이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 블루투스 헤드셋 등등, PC와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블루투스 장비의 종류는 많지 않지만 사용 빈도는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런데 이 블루투스 장치들은 가끔 죽어라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 역시 그 단골 손님 중 하나인데, 페어링도 안되고 그렇다고 제거할 수도 없는 블루투스 장치의 해결 방법을 확인했을 때는 매우 통쾌하기까지 했습니다.

2019/08/12 - 작동도 제거도 안되는 블루투스 장치 제거 방법. 윈도우10 블루투스 장치 제거 실패 메시지

블루투스 키보드 장치 설정


이제는 활용도가 떨어진 미니 PC를 이용해 인터넷 라디오로 구성을 했고 이 녀석은 의외로 6개월이 넘게 꾸준히 라디오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이 미니 PC의 케이스를 좀 더 그럴듯 하게 바꾸고 미니 앰프를 내장한 형태로 개조하려고 했는데, 올해 그 작업까지는 못하고 해를 넘기게 되었네요.

2019/05/19 - 윈도우 미니 PC, 윈도우 태블릿으로 네트워크 플레이어, 인터넷 라디오 만드는 방법

미니 PC 인터넷 라디오


미니 PC로 만든 인터넷 라디오는 단순히 정해진 시간에 라디오 프로그램을 실행/종료하는 기능도 필요하지만, 라디오와 떨어진 곳에서 조작하는, 리모컨의 역할이 매우 절실했습니다.


spacedesk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이나 PC를 확장 모니터로 연결해 리모컨처럼 조작할 수 있고, 이 프로그램 덕분에 인터넷 라디오의 편리함이 확 올라갔습니다.

2019/08/06 - 안드로이드 태블릿, 스마트폰을 PC의 확장 모니터로 연결하는 spacedesk 사용 방법

spacedesk 확장모니터


두 대의 샤오미 스마트폰을 사용해보니, 전반적인 품질은 가격대비 월등한 반면, 배터리 품질만큼은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확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샤오미 Mi5S 역시 고질적인 배터리 성능 저하로 불편함을 겪다가 결국 노혼 배터리를 주문하여 배터리 자가교체를 했습니다.


노혼 배터리의 성능은 샤오미 스마트폰을 처음 구입했을 때 느낌의 70~80% 정도인데, 그래도 만원 남짓한 비용으로 스마트폰을 1년 쯤 더 쓸 수 있다면 괜찮은 투자였습니다.

2019/11/04 - 샤오미 Mi5S 배터리 교체 방법 및 노혼(Nohon) BM36 호환 배터리 사용 후기

Mi5S 노혼배터리 교체

자신감 급하락한 식물 키우기

씨앗부터 발아시켜 커피수확 까지 했던 커피나무부터 결혼 집들이 선물로 받아 10년 넘게 키워 온 킹벤자민 등등, 나름 식물을 잘 키운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발아했던 레몬 씨앗과 망고 씨앗은 초반에 어느정도 잘 자라는 모습을 보이다가 어느순간부터 시들해지면서 말라 죽어버리는군요.

2019/03/22 - 레몬에서 채취한 레몬 씨앗 싹 틔우기. 심은지 한 달만에 싹 튼 레몬 씨앗

레몬씨앗 발아


그리고 오랫동안 키워온 커피나무 역시 올해 초부터 잎이 마르고 떨어지는 증상이 급격히 심해졌고, 이러다가 생존이 위태로울 정도가 되겠다 싶었습니다.


동탄에서 키우던 당시와 지금 천안으로 이사 온 뒤 달라진게 무엇일까 곰곰히 따져보니, 결국 일조량의 차이라는 것을 확인했고, 덕분에 거실 천장에 식물 LED를 설치해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2019/07/18 - 거실에 레일 조명 설치 방법. 식물 조명 LED 전구용 레일 조명 설치 DIY

커피나무 식물 LED 조명

거실 식물이 시들해지는 원인을 확인했으니, 내년 봄에는 다시 레몬과 망고 키우기에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10년만의 냉장고, 얼음 청소

10년 남짓 문제없이 사용했던 냉장고의 바닥에 물이 고이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냉동실 바닥에 물이 고이더니 급기야 냉장실 바닥으로도 물이 흘러내리는 증상이 발생했고, 냉장고 내부의 배수구가 얼음으로 막혀 발생한 증상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간만에 대청소 겸 해동 작업을 무사히 진행했습니다.

2019/04/16 - 냉동실 바닥의 얼음, 냉장고 바깥으로 물이 새는 증상. 냉장고 배수구 해동과 청소

냉장고 바닥 물 해동


녹색의 산과 숲이 전면에 보이는 나름 전원에 산다고 자부하고 있는데, 가끔은 말벌이라는 반갑지 않은 손님들을 볼 때도 있습니다.


가끔 한 두마리가 베란다 창밖으로 보이는 정도였는데, 언제부터인가 말벌의 수와 빈도가 늘어 확인해보니 안방 베란다 창밖으로 말벌집을 짓고 있었네요.

2019/08/27 - 압축분무기로 창 밖의 말벌집 제거하기. 시골 살아도 전혀 반갑지 않은 말벌집 제거

말벌집 제거 스프레이

그래도 포기할 수 없는, 여행

마눌님도 저도 일이 바빠진데다, 고양이 뚜기를 키우게 되면서 며칠 씩 집을 비우고 여행을 다니던 것은 먼 옛날 추억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여름 휴가만큼은 포기할 수 없었기에 고양이와 함께 지낼 수 있는 펜션을 찾아 휴가를 즐기고 왔는데, 펜션 주인분께서도 길고양이들을 살뜰히 챙기던 분이라 기억에 남는군요.

2019/08/26 - 고양이와 함께 다녀온 지리산 알프스동화펜션. 지리산 계곡에서 즐긴 2박3일 휴식

지리산 알프스 동화펜션


아주 가끔 산행을 할 때가 있는데, 5월에 다녀온 지리산 바래봉은 오랫만에 산책보다 산행에 가까왔던, 즐거운 산행이었습니다.

2019/05/24 - 지리산 바래봉 산행 후기. 바래봉 철쭉제 막바지에 다녀 온 상쾌한 산행

지리산 바래봉 산행


7년째 홈로스팅을 즐겨왔지만, 최근들어 환기의 압박 때문에 점차 홈로스팅 횟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도 펜션과 같이 야외로 나갈 때 자작 로스터를 챙겨 야외에서 커피를 볶곤 했는데, 역시 환기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어 좋았습니다.

2019/07/16 - 자작 커피로스터로 야외에서 커피 원두 로스팅 과정. 홈로스팅 7년차의 야외 홈로스팅

자작 커피로스팅전원주택으로 이사가 먼저일지, 커피로스터 구입이 먼저일지

노재팬과 랜섬웨어

후쿠시마 원전 사고 발생 이후, 나름 즐기던 일본 맥주를 싹 끊은 지 오래되었습니다.


대체할 만한 것들이 차고 넘치는데, 굳이 일본산 식품들을 내 돈주고 사 먹긴 싫었기에 일본 식품 불매는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었습니다.


때문에 코스트코에 갈 때는 특히 제품 원산지와 바코드를 꼼꼼히 확인하곤 했는데, Raddog 관련 포스팅 작성 후 몇 달 뒤 노재팬 운동이 본격적으로 벌어지면서, 포스팅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2019/03/06 - 일본산 제품의 후쿠시마 원전 거리 확인 앱 RadDog. 바코드와 원산지의 관계?

No Japan Raddog


요즘 제 메일함에도 다양한 종류의 피싱 메일과 랜섬웨어를 담은 메일 들이 도착하곤 합니다.


딱 봐도 피싱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는 허술한 내용의 메일부터, 매우 공손하고 교묘하게 첨부 파일 클릭을 유도하는 메일들까지 참 다양해졌습니다.


가까운 지인도 랜섬웨어에 당해 중요한 업무 파일들을 날리는 피해를 입었는데, 첨부파일을 열 때는 주의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019/03/12 - 랜섬웨어 첨부파일 담은 경찰청 출석통지서, 헌법재판소, 저작권 안내 메일

경찰청 출석 랜섬웨어 피싱

2살 반, 고양이 뚜기

2017년 여름에 구조하여 가족이 된 고양이 뚜기는 이제 애기애기한 모습을 완전히 벗은 어른 고양이가 되었고 여전히 똥꼬발랄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질 때면 집사의 무릎으로 올라와 한잠 주무시는 버릇 덕분에 집사는 여러가지 대응책(?)을 고안해냈는데, 요즘은 집사무릎대신 책상 위 키보드 옆으로 올라와 지내곤 합니다.

2019/11/18 - 무릎냥이와 집사가 겨울을 나는 방법. 1년만에 재가동한 고양이 난로

고양이 무릎난로


캣보울 스크래처를 구입한 뒤 한두달은 거들떠보지도 않았는데, 시간이 좀 지나면서 한 두 번 자리를 잡았고, 이후에는 거의 캣보울 스크래처를 둥지처럼 사용하곤 했습니다.


캣보울 스크래처의 겉프레임을 좀 두껍게 보강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자작 캣보울 스크래처는, 나름 공을 들여 만들었고 돈주고 구입한 캣보울스크래처보다 더 애용하는 쉼터가 되었습니다.

2019/06/26 - 골판지로 만든 캣보울 스크래처 제작 과정. 고양이가 익숙하게 쓰는 캣보울 DIY

자작 캣보울스크래처


고양이와 함께 지내게 되면서 더 이상 우리집에는 겨울 크리스마스 장식은 없다고 생각했는데, 마눌님은 포기할 수 없었는지 타공판 사진벽을 크리스마스 트리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몇 년전 직접 만든 타공판 사진벽이 근사한 크리스마스트리로 변신했고, 다행스럽게도 뚜기와 크리스마스 트리가 공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12/15 - 타공판 사진벽으로 만든 벽걸이 크리스마스트리. 고양이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트리

고양이와 벽걸이 크리스마스 트리


오래전부터, 특정한 주제에 얽히지 않고 자유롭게 하고 싶은 얘기들을 해나가는 블로그로 운영해왔지만, 2019년은 좀 더 그런 성향이 강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오랫동안 익숙해진 블로그 포스팅 뿐 아니라 컴터맨 유튜브 채널 운영에도 좀 더 신경 쓰고 있는데, 유튜브 채널 역시 자유로운 운영을 지향하는터라, 아직 조회수나 방문자수가 적지만 유튜브 컨텐츠 제작에 익숙해지는 시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0년 역시, 온갖 잡다하고 지극히 개인적인 콘텐츠들이 난무하는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 블로그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