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의 CCL 표시 오류 해결 방법. 포스팅 하단에 무조건 노출되는 CCL 로고

티스토리의 CCL 설정 오류

며칠 전, 제 블로그의 글들을 쭉 살펴보다가 글 하단에 낯선 이미지가 박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저작물 사용 허가를 표시하는 CCL(Creative Commons License)로고 였는데, 제가 블로그를 시작했던 극초기, 그러니까 거의 10여년 전에 잠시 CCL로고를 띄워두었을 뿐 이후에는 CCL 로고가 뜨지 않도록 설정해 둔 상태였습니다.


제 블로그 포스팅은 제가 직접 제작한 저작물이라 게시물의 링크, 혹은 제목을 포함한 2~3줄의 공유만 허용합니다.


때문에 CCL 로고는 아예 뜨지 않도록 설정했고, 이 값은 아예 손대지 않고 블로그를 운영중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CCL로고가 노출되고 있었네요.

티스토리 CCL 로고 오류


사실 CCL이 '저작권'과 관련된 것이라, 내 저작권을 보호하는 용도로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CCL은 자신의 창작물을 일정한 조건하에 다른 사람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자유이용 라이센스로, 저작물에 CCL로고를 달아 놓는 것은 내가 정한 조건만 따르면 내 저작물을 자유롭게 사용해도 좋다는 뜻입니다.

CCL 자유이용허락


혹시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CCL로고가 뜨고 있는지,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확인해봐도 마찬가지였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바일 크롬에서도 CCL로고가 뜨고 있었습니다.

모바일 크롬

어쨌든, 어느 순간부터 제 블로그에는 '자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이라는, 제가 전혀 설정한 바 없는 CCL로고가 뜨고 있었던 것이죠.


제 포스팅에서 CCL 로고를 발견한 즉시, 제 블로그 설정이 풀렸는지 확인해봤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관리자 왼쪽 메뉴에서 [콘텐츠]-[설정] 메뉴로 들어가 보니 저작물 사용 허가(CCL)를 표시하지 않습니다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CCL 사용 설정


티스토리 콘텐츠 설정이외에도 개별 포스팅마다 CCL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 설정이 풀렸나 싶어 작성되어 있는 글의 편집 모드로 들어가 [CCL] 메뉴를 확인해보니, 이 설정 역시 사용하지 않음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개별 포스팅 CCL 설정


결국 이런 증상은 티스토리쪽의 오류였고 다음날(9월5일) 아침에,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해 둔 CCL 로고가 노출된다는 문의를 했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 문자 상담


전화상담이 아닌, 카카오톡으로 문자 상담을 남겨야 하는 방식은 쓸 때마다 많이 불편하긴 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증상을 상세히 설명했고 확인되는 대로 결과를 알려주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 문자 상담

티스토리 CCL 표시 강제로 감추는 방법

그렇게 답변을 기다렸지만, 지난 목요일에 남겼던 문의는 화요일 현재까지 답변이 없습니다.


CCL 로고가 붙은 게시물은 '누구나 다 퍼가도 좋다'고 허가를 하는 것이라, 좀 빨리 해결되기를 기대했는데 답변이 오질 않았고 결국 티스토리에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제가 직접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PC용 크롬 브라우저에서 CCL 로고가 표시되는 위치로 커서를 옮긴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검사]를 선택합니다.

크롬 페이지 검사


[검사]를 선택하면 크롬 브라우저 화면이 두 개로 나뉘면서 페이지의 HTML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서를 CCL 로고 위로 조금씩 옮겨보면, CCL 로고 3개가 묶여 있는 div class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롬 페이지 요소 확인

티스토리의 ccl 로고 묶음은 'postbtn_ccl'이란 이름이 붙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티스토리 관리자로 들어가 [꾸미기]-[스킨 편집] 메뉴를 클릭하고

티스토리 스킨 편집


다시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한 뒤

티스토리 html편집


[CSS] 항목을 클릭하면 뜨는 CSS 리스트 끝부분에

티스토리 CSS 편집


.postbtn_ccl { display: none; }

코드를 한 줄 추가한 뒤 [적용] 버튼을 클릭해 저장합니다.

티스토리 CCL 표시 설정


이 코드는 postbtn_ccl 이라는 코드를 화면에 표시되지 않도록 강제로 설정{ display: none; }한 것으로, 설정을 마치고 블로그 포스팅을 다시 열어보면, 공감 버튼 옆에 표시되던 CCL 로고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CCL 오류 해결 방법

이렇게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한 CCL 로고가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CCL 로고를 강제로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인 만큼, 의도적으로 CCL 로고를 사용할 분이라면 적용해서는 안되는 코드이기도 합니다.


설정한 코드를 원래대로 되돌리고 싶다면 추가한 코드를 삭제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간단히 원상복구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