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동기화 복원 후 구글 퍼블리셔 툴바의 로그인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 재설치 후, 크롬 동기화

저는 구글 크롬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특히 구글 크롬의 동기화 기능을 유용하게 이용 중입니다.


구글 크롬의 동기화 기능은 윈도우 재설치 등 PC를 초기화하더라도 기존 크롬 환경을 바로 복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즉, 크롬에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상태로 사용하면, 구글 크롬의 북마크, ID와 비밀번호 등의 자동완성 데이터, 크롬 확장 프로그램 등의 환경이 저장됩니다.


이후 윈도우 재설치 등으로 기존 환경이 싹 날아가더라도 크롬을 설치하고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면 기존 환경이 바로 복구됩니다.


저는 최근 새 PC를 한 대 조립한 뒤 운영체제 설치 후 가장 먼저 구글 크롬을 설치했습니다.

구글 크롬 다운로드


크롬 설치가 완료된 후 크롬을 처음 실행하자 로그인 후 동기화를 설정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구글 크롬 설치 후 동기화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구글 계정 로그인 메시지에 구글 계정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크롬 동기화 구글 로그인


저는 2단계 인증을 설정해 둔 스마트폰으로 로그인하려는 시도가 본인이 맞는지 확인 메시지가 뜨고, 스마트폰에서 확인을 터치하면 PC의 크롬에서 구글 계정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구글 2단계 인증


그리고 크롬 동기화를 사용하겠냐는 메시지가 뜨고, [사용] 버튼을 클릭하면

크롬 동기화 사용


잠시 후 비어있던 크롬에 기존 설정해 둔 즐겨찾기와 각 사이트 ID, 비밀번호가 바로 복구되고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들도 자동설치됩니다.

크롬 동기화 확장 프로그램 설치

이런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기 전에는 PC를 포맷하기 전 북마크를 수동으로 백업/복원하고 다른 환경 역시 수작업으로 일일이 설정해야 했는데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면서 매우 빠르고 편리하게 기존 환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퍼블리셔 툴바의 오류

그렇게 구글 크롬에 설치해 두었던 확장 프로그램들까지 쭉 설치가 되고, 각 확장 프로그램의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거나 그냥 페이지만 닫는 것으로 작업이 완료되는데, 유독 구글 퍼블리셔 툴바는 과정이 좀 번거로왔습니다.


일단 구글 퍼블리셔 툴바는, 애드센스 게시자들이 자신의 애드센스 수익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거나, 게시중인 광고들의 상태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확장 프로그램으로, 애드센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용자라면 매우 낯익은 프로그램입니다.


일단 구글 퍼블리셔 툴바 역시 자동으로 설치는 진행되는데,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다시 [게시자 툴바 시작하기] 메시지가 뜹니다.

크롬 퍼블리셔 툴바 사용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어낼리틱스 항목에 [사용] 버튼이 표시되며, 먼저 애드센스의 [사용]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계정선택 화면이 뜹니다.

구글 퍼블리셔 툴바 계정선택


표시되는 구글 계정을 클릭하면, 구글 퍼블리셔 툴바가 내 구글 계정에 액세스한다는 안내문이 뜨고, 사용하려면 [허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퍼블리셔 툴바 구글 계정 액세스 허용


예전에는 여기서 [허용] 버튼만 클릭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최근 노트북의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과정에서 [허용] 버튼을 클릭하니 코드를 복사하여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한 다음 붙여 넣으라는, 뜻 모를 메시지만 뜹니다.

이 코드를 복사하여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한 다음 붙여넣으세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로그인하는 것으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는데, 이제 영문 모를 화면에서 멈추었습니다.


무슨 애플리케이션에다가 복사하라는 것인지, 영문 모를 상황이라 구글 퍼블리셔 툴바를 다시 실행하고 로그인 해봐도 같은 화면만 반복됩니다.


검색을 해보니 네이버 툴바를 사용하면 이런 메시지가 뜬다는데, 저는 툴바 프로그램은 아예 사용하지 않았고, 이후 검색되는 내용들은 구글 퍼블리셔 툴바를 삭제/재설치 해보라는 얘기였는데, 이 역시 소용없었습니다.

크롬 웹스토어 구글 퍼블리셔 툴바


구글 퍼블리셔 툴바와 잠시 씨름을 하다가 찾아낸 해결책은 좀 허무한 방법이었는데, 알 수 없는 코드를 복사/붙여넣기 하라는 화면에서 F5 키를 눌러 화면을 새로고침하는 것이었습니다.

구글 퍼블리셔 툴바 오류 해결 방법

그냥 딱 한 번, 브라우저의 화면을 새로고침하자 로그인 화면은 바로 사라지면서, 구글 퍼블리셔 툴바 역시 정상 작동하기 시작했습니다.

크롬 퍼블리셔 툴바 애드센스


그렇게 구글 퍼블리셔 툴바의 애드센스 설정을 완료한 뒤,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 버튼을 클릭했고

크롬 퍼블리셔 툴바 애널리틱스


다시 구글 계정 로그인 화면에서 [허용]을 터치하자, 다시 코드를 복사/붙여 넣기하라는 화면이 떴고 바로 F5 키를 눌러 새로 고침하니

구글 퍼블리셔 툴바 액세스 허용


내 블로그의 애널리틱스 정보 역시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퍼블리셔 툴바 구글 애널리틱스

만일 로그인이 정상 완료된 상태에서도 구글 퍼블리셔 툴바의 애널리틱스가 정상적으로 뜨지 않는다면, 애드블럭 등의 확장 프로그램을 정지시킨 후 다시 열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