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 포스팅 결산. 기억에 남는 2018년 블로그 포스팅들

2018년의 블로그 포스팅들

2018년의 첫 날 포스팅이 얼마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덧 2018년 12월 31일입니다.


오늘은 매년 마지막 날 해왔던대로, 올해 제 블로그에서 인상깊었던 블로그 포스팅들을 살펴볼까 합니다.


2018년 제 블로그의 포스팅들을 쭉 살펴보니 스마트폰 활용, PC 활용, 고양이 뚜기와 관련된 포스팅들이 주를 이루었고 여행 관련, 자동차 관련, 각종 DIY와 관련한 포스팅들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었습니다.


2018년에는 총 265개의 포스팅을 올렸는데, 2016/17년보다는 포스팅 수가 살짝 늘어났습니다.


오늘도 지난 1년간의 포스팅들을 하나씩 훓어보다 보니, 1년간의 기억이 주마등(?)처럼 지나가는데 늘 그랬듯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은 듯한 착각에 빠지게 됩니다.

스마트폰 활용 관련 포스팅들

시간이 갈수록 제 생활에서 스마트폰의 비중이 높아졌고 제 블로그 포스팅 역시 스마트폰 활용과 관련된 포스팅의 수가 압도적입니다.


올해 올렸던 스마트폰 관련 포스팅 중에서 먼저 떠오르는 것은 구글 크롬 실행시 하단의 추천 콘텐츠를 끄는 방법에 대한 얘기입니다.


구글 크롬은 PC와 스마트폰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브라우저인데, 스마트폰용 크롬 실행 첫 화면에 무작위로 뿌려지는 추천 콘텐츠를 끄는 방법이 먼저 기억났습니다.

2018/01/19 - 구글 크롬 하단의 추천 콘텐츠 끄는 방법. 스마트폰 구글 크롬에 뜨는 뉴스 끄기 

크롬 추천 콘텐츠 끄는 방법


부모님들 역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시는데, 어머니의 스마트폰을 새 것으로 바꿔드리면서 자판 입력 대신 말로 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고, 덕분에 어머니는 카톡이나 문자 메시지 등을 매우 편하게 사용하고 계십니다.

2018/10/03 - 구글 음성 입력 버튼 밖으로 꺼내기. 어머니가 애용하는 말로 카톡 보내는 방법

말로 카톡 보내는 방법

PC 활용 관련 포스팅들

PC 활용 관련 포스팅은 스마트폰 활용 포스팅에 비하면 숫자가 적지만, 제가 실제 부딫혔던 문제들 위주로 다루었기에 나름 알찬(!) 포스팅들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윈도우 탐색기의 검색 속도가 느리고 검색 조건을 적용하는 것도 매우 불편했는데, 파일이나 폴더 검색을 빠르고 편리하게 도와주는 Everything 프로그램을 이용한 뒤로는 검색이 무척 편리해졌습니다.

2018/10/30 - 실시간 파일/폴더 검색 유틸리티 Everything. 불편한 윈도우 검색 기능을 대신할 프로그램

Everything 윈도우 검색 프로그램


오랫동안 사용해 왔던 윈도우7 대신 윈도우10을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노트북에 윈도우10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1테라바이트 분량의 데이터가 싹 날아가버리는 대형사고를 겪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파일 복구 프로그램인 Recuva를 이용해 거의 대부분의 파일을 복구할 수 있었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비해야 했지만 그래도 파일을 살릴 수 있었기에 천만다행입니다.

2018/12/15 - 무료 파일 복구 프로그램 Recuva로 지워진 파일 복구하는 방법

지워진 파일 무료 복구 프로그램 Recuva

여행을 떠나고 싶다!!!!

캠핑장비를 펼쳐본게 언제인지, 이제는 기억이 가물가물할 정도가 되어버렸고 그나마 간간히 다니던 여행도 올해는 횟수가 부쩍 줄어버렸습니다.


업무가 바빠지기도 했고, 고양이 뚜기 덕분(?)에 2박 이상의 여행을 다니기도 쉽지 않게 된터라 횟수가 줄어버렸기에 당일치기 여행을 다닌 것으로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2018/03/08 - 짧지만 강렬했던 대둔산 삼선계단과 즐거웠던 완주 대둔산 케이블카 봄 산행

대둔산 삼선계단


그나마 긴 여행이라면 여름 휴가기간에 다녀온 제주도 여행을 손에 꼽을 정도인데, 즐겁게 도착한 공항에서 신분증이 보이지 않아 엄청나게 당황스러운 경험을 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공항근처 주민센터에서 임시신분증을 쉽게 발급받아 제주도행 비행기를 무사히 탈 수 있었습니다.

2018/07/20 -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과 준비물. 국내선 공항에서 쓸 임시신분증 발급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임시신분증 발급


신분증을 재발급받는 우여곡절 끝에 도착한 제주도에서의 일정은 참 편하고 즐거웠습니다.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는 매일같이 폭염경보가 발령되던 여름의 추억이 떠오르곤 합니다.

2018/07/25 - 제주도 논짓물 해수욕장. 차가운 민물, 따뜻한 바닷물을 함께 즐긴 피서지

제주도 논짓물 해수욕장

10만키로를 훌쩍 넘긴 올란도

2014년 7월에 출고한 올란도는 4년만에 주행거리 10만km를 넘어섰습니다.


그동안 소모품 교체만 하면서 문제없이 잘 달려준 올란도가 앞으로도 쌩쌩하게 달려주길 기원합니다.

2018/05/18 -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과정. 직구한 올란도 번호판등 커버 후방카메라 설치 DIY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DIY


본가와 처가의 자동차들의 주행거리는 1년에 2~3천km 정도에 불과하고, 서울에 거주하시는 장인어른은 주행거리에 따라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를 발급받았습니다.


발급받은 승용차 마일리지는 세금 납부 등에 활용할 수 있어 꽤 쏠쏠했지만, 마일리지로 세금을 납부하는 과정은 꽤 복잡했습니다.

2018/09/19 -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로 세금 납부 방법. 서울 STAX로 서울시 세금 납부 과정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로 세금 납부

고양이와 함께 살기

2017년 7월에 구조한 고양이 뚜기는 이제 1살 반, 사람으로 치면 혈기왕성한 청소년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점점 똑똑해지고 똥꼬발랄해진 고양이 뚜기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집사의 일상은 제 블로그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8/05/21 - 10개월 차 집사와 고양이가 함께 살아가는 방법. 고양이와 적응하며 살기

고양이와 함께 살기


고양이 뚜기와 함께 지내면서 그동안 사진을 참 많이 찍었는데, 2018년 8월에 포스팅했던 1년간의 기록은 요즘도 한 번씩 열어보며 셀프 힐링을 하는 포스팅입니다.

2018/08/01 - 아기 고양이 구조 후 1년. 고양이와 함께 보낸 1년간의 사진 기록

고양이 구조 1년 기록


원래 물을 잘 먹는 고양이였지만, 좀 더 깨끗한 물을 더 주고 싶은 생각에서 구입했던 고양이 급수대는 참 잘 샀다 싶은 품목 중 하나입니다.


다만 그동안 나름 신경써서 청소해 왔다고 자부했던 펌프식 급수기를 분해해보니, 상상을 뛰어넘는 물때가 쏟아져나오더군요.


급수기 를 사용하는 집사님들은 반드시 읽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2018/11/22 - 고양이 급수기의 펌프 분해 청소 방법. 집사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음수대 펌프 청소

고양이 급수기 물때 청소


고양이 뚜기가 활기차게 뛰어놀 수 있도록 이런저런 고양이 장난감들을 구입했는데, 그중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고 저렴한 장난감은 벌크 포장으로 구입한 탁구공입니다.

2018/11/28 - 저렴하고 실용적인 고양이 장난감 추천. 탁구공으로 즐기는 고양이 축구와 드리블

고양이 장난감 탁구공


지난 4월부터 만들어주기 시작한 닭가슴살 육포는 고양이 뚜기가 무척 즐겨먹는 간식으로 2주에 한 번씩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마트에서 사서 주는 간식에 비하면 좀 번거로운게 사실이지만, 직접 만들어주는 안전한(!) 간식인데다 비용은 저렴하여 앞으로도 꾸준히 만들어줄 생각입니다.

2018/12/26 - 고양이 수제 닭가슴살 육포 만들기 8개월차, 닭가슴살 육포 레시피 변화와 전기 요금

고양이 수제 닭가슴살 육포 만들기

집안 살림과 DIY

블로그를 운영한지 거의 10년차에 접어들다보니 어지간한 집안 일 관련 포스팅이나 DIY 작업들을 다루어 온듯 싶고, 덕분에 올해 제 블로그 포스팅에서 집안 살림과 관련된 포스팅들의 수는 얼마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올해 집안 살림 관련 포스팅에서 기억에 남는 것을 꼽으라면, 꽉 막혀있던 세면대의 팝업 분해 청소 방법입니다.

2018/04/19 - 세면대 팝업 분해 청소 방법. 막힌 세면대 뚫는 방법들이 효과없을 때 권하는 팝업 분해

막힌 세면대 뚫기


집에 설치된 인터폰 교체 작업은 호환 기종 선정과 배선을 미리 파악해두면 실제 작업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은데, 빠른 시간에 작업을 끝내야 하는 상황이 겹치다보니 여러모로 기억에 남는 작업이었습니다.

2018/10/02 - 아파트 인터폰 교체 방법. 단종된 코콤 KVM-931 인터폰을 새 인터폰으로 교체 DIY

아파트 인터폰 교체 DIY

유튜브 활용과 동영상 편집

이제 블로그의 시대는 가고 유튜브의 시대가 왔다고 할 정도로 유튜브가 대세라고 합니다.


저도 제 블로그에서 유튜브의 비중을 높여보려는 생각을 꽤 오래전부터 해왔지만, 아직 유튜브 영상은 블로그 포스팅의 양념 정도로만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베가스 등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히면서 유튜브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준비를 해나가고 있는데, 몇 안 되는 베가스 관련 포스팅들은 제 스스로도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018/06/30 - 베가스로 동영상에 모자이크 설정하는 방법. 동영상의 차량 번호판 모자이크 처리하기

베가스 동영상 모자이크 처리


유튜브 동영상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과는 별개로, 유튜브 사용자 입장에서 불편한 문제를 해결(?)하는 포스팅들도 꾸준히 작성해 왔고, 제 블로그에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018/03/30 - 유튜브 맞춤동영상에서 특정 유튜브 채널만 삭제하기. 유튜브 맞춤동영상 맞춤 설정법

유튜브 맞춤동영상 채널 삭제

2018년은 인터넷 트렌드나 검색 환경 등 블로그 안팎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컴퓨터와 일상에 관련된 얘기를 편하게 풀어가는 블로그로 나름 자리를 잡았지만, 블로그 외부의 환경이 요동치면서 블로그 운영과 관련해 여러 생각들로 복잡했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오랫동안 그래왔듯, 2019년에도 잡다하고 중구난방인 콘텐츠가 공존하는,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의 색깔을 잃지 않고 꾸준히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