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 포스팅 결산. 기억에 남는 2021년 블로그 포스팅

3일 동안 작성하는, 2021년 블로그 결산

해마다 12월31일이 되면 1년 동안 블로그에 올렸던 포스팅들을 살펴보고, 기억에 남는 포스팅을 고르는, 나름의 결산을 하는데 이번에는 포스팅 작성 중 티스토리 서버 오류로 인해 12월31일 부터 3일에 걸쳐 2021년 블로그 결산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1년 동안 작성한 포스팅들 중 나름 더 신경쓰고 오랜 시간을 들여 작성했지만 특별히 주목받지 못한 섭섭한(?) 포스팅들 위주로 결산을 하곤 했는데, 2015년부터 쭉 진행되면서 횟수가 쌓이다보니 빼먹으면 섭섭한 나름의 행사가 되었네요.

 

2021년에는 총 198개의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한 때는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1년에 280~300개 가까이 포스팅을 하던 때도 있었고 포스팅 횟수가 줄었던 2020년에도 240개를 올렸는데 2021년은 유난히 포스팅을 건너뛰는 날이 유난히 많았고, 결국 200개를 넘기지 못했네요.

 

2022년에는 좀 더 분발할 것을 다짐하며, 2021년 결산을 시작합니다.

소모품 교체 반복, 17만km의 올란도

2014년 7월에 출고한 올란도는 이제 주행거리 17만km에 접어들면서, 주행 중 엔진 소음이 좀 커졌고 주차를 위해 브레이크를 슬쩍 밟을 때마다 뒤쪽에서 잡소리가 들리는 등 점차 오래된 차량의 느낌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이렇다할 잔고장은 없기에 25만km까지는 무난하게 탈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2021년 8월에 오래된 아파트로 이사를 오면서 지상주차장만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 추위와 더위를 바깥에서 고스란히 견뎌야 하는 상황이 되었네요.

 

뭐 어쨌든, 2021년의 올란도에는 새로운 장치를 추가하는 작업은 없었고, 차폭등/안개등 전구 교체나 7년간 사용했던 블랙박스의 수명이 다해 블랙박스를 교체하는 정도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2021.07.14 - 올란도 안개등 전구 교체 방법. 범퍼 안쪽의 안개등 전구 및 커넥터 탈착 DIY

올란도 안개등 H8 전구

 

2019년에 루카스 블랙박스의 후방 카메라가 고장나면서, 저렴한 70mai 1S 블랙박스를 후방 카메라로 단독 설치한 뒤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 중이라 뒤늦게 올린 2년 사용 후기입니다.

2021.06.03 - 샤오미 70mai 1S 블랙박스 2년 사용 후기. 저렴한 블랙박스의 장단점과 화질 비교

70mai 1S 블랙박스

 

자동차를 타면서 사고를 낸 적도, 교통법규를 위반한 적도 딱히 없음에도 해마다 자동차 보험료는 꾸준히 오르곤 하는데, 인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면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다이렉트 보험으로, 본가와 처가, 제 자동차 보험까지 3개의 자동차 보험을 관리하다보니 아무래도 해마다 오르는 보험료를 자연스럽게 따져볼 수 밖에 없었고, 도대체 보험료 인상의 핑계(?)가 무엇인지 그나마 알 수 있었습니다.

2021.02.18 -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요인 조회시스템. 개인의 차량보험료 인상인하 요인 확인 방법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요인 조회시스템

 

그동안 올란도를 타면서 타이어에 뭐가 박혀 펑크가 났던 적이 딱히 없었는데, 톨게이트를 빠져나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큼직한 금속조각이 타이어에 박혀 급격하게 바람이 빠졌고, 다행히 자동차 보험 긴급출동 서비스를 불러 지렁이로 수리했습니다.

 

타이어 중간이긴 했지만 큼직한 금속조각이 비스듬하게 박혀 과연 지렁이로 수리가 될까 했는데, 4개월 뒤 수리 부위에서 다시 조금씩 바람이 새는 증상이 발견되어 타이어 펑크 패치 작업을 받았고, 이후 문제없이 잘 타고 있습니다.

2021.04.20 - 운행 중 타이어 펑크, 자동차 보험 긴급출동 수리 과정. 도로에서 타이어에 박힌 금속핀

타이어 펑크 금속 조각

 

2014년 겨울에 설치했던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는, 중간중간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7년 남짓한 기간동안 블랙박스로서의 역할을 나름 성실히 수행했습니다.

 

그렇게 올란도와 함께 끝까지 갈 줄 알았던 루카스 블랙박스는 주행 도중 재부팅을 반복하는 증상이 발생해 70mai A800S 4K 블랙박스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블랙박스로는 매우 저렴한 가격인데다 제품의 만듦새나 사용 편의성도 꽤 좋은 편이고, 특히 번호판 글씨가 FHD 블랙박스보다 꽤 또렷하게 인식할 수 있어 만족스러운데, GPS 속도 표시 업데이트가 실제보다 느리다는  단점이 아쉽습니다.

2021.12.17 - 70mai A800S 블랙박스 설치 방법. 올란도에 7년차 블랙박스 교체 설치 과정

70mai A800S 4K UHD 블랙박스

커피 생활, 해외 직구

가찌아 클래식 커피머신으로 아침마다 진득한 에스프레소를 뽑아내고, 물을 부어 아메리카노를 즐긴지 꽤 오래되었습니다.

 

2월초에 펌프를 올카 EAX 60Hz 펌프로 교체한 뒤 또 새 것 같은 느낌으로 잘 사용 중입니다.

요즘에야 가찌아 시리즈보다 브레빌 커피머신이 홈까페용 커피머신으로 인기라지만, 이 가찌아 클래식이 고장날 기미가 보이질 않아, 앞으로도 여간해서는 커피머신 기변은 없을 듯 싶습니다ㅎㅎ

2021.02.04 - 가찌아 클래식 커피머신 60Hz 펌프 교체 DIY. 피닉스 50Hz, 울카 EAX5 60Hz 펌프 교체

가찌아 클래식 커피머신 울카 펌프 교체

 

2012년 즈음에 구입한 바라짜 엔코 커피 그라인더 역시,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 중인데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니 콘 버의 플라스틱 부품이 깨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미국 바라짜 웹사이트에서는 자사 커피 그라인더 모델들의 수리용 부품을 거의 완벽하게 판매 중이었으나, 부품의 해외배송은 하지 않는터라 배대지 서비스에 가입하고 페이팔 결제를 통해 부품을 공수, 수리했습니다.

2021.02.23 - 바라짜 엔코 콘 버와 기어 교체 방법. 9년 차 커피 그라인더 부품 교체 수리

바라짜 엔코 그라인더와 가찌아 클래식 커피머신

 

저는 알리익스프레스와 아마존, 이베이등 직구를 자주하는 편이고, 대부분의 제품은 만족스럽게 사용하지만 아주 가끔 제품을 반품해야 할 정도로, 설명과는 다른 제품을 받을 때도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구입했던 USB-C 멀티 허브의 경우, 가장 핵심 기능이었던 화면 출력 기능이 설명과 달라 사용하지 못하고 반품하게 되었는데, 알리익스프레스와 달리 아마존의 경우 제품 반품 과정이 매우 매끄러운데다 DHL을 통해 빠른 회수가 진행되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요즘은 11번가를 통해 아마존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어 한 번쯤 이용해 보고 싶은데, 왠일인지 제가 구입하려는 제품들은 십일마존에서 검색되지 않아 여전히 아마존을 검색하고 있는 것은 함정입니다.

2021.05.27 - 아마존 직구 물품 반품 신청 방법. DHL로 아마존 반품 신청 진행 과정

아마존 반품 진행 DHL

 

오리코 제품은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품질로 제법 다양한 제품을 구입해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지난 6월에 구입한 16포트 USB 허브, 오리코 AT2U3-16AB 허브 역시 깔끔한 디자인과 안정성으로 6개월 넘는 기간동안 특별한 문제없이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2021.06.22 - 오리코 AT2U3-16AB 16포트 USB 허브 사용기. 개별 스위치/대용량 전원 USB 허브

오리코 16포트 USB 허브

 

역시 직구로 구입했던 갤럭시탭 A7 태블릿에서 2.4GHz 와이파이 신호가 잡히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5GHz 와이파이 목록은 잘 보이고, 다른 집의 2.4GHz 와이파이 목록도 잘 보이는데, 유독 우리집의 2.4GHz 와이파이가 보이질 않았는데, 원인은 미국/캐나다의 와이파이 채널과 국내 와이파이 채널 차이로 인한 것이었고 무선 공유기의 와이파이 채널 수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2021.07.24 - 2.4GHz 와이파이가 뜨지 않는 직구 스마트기기. 와이파이 채널 국가별 차이

해외직구 스마트기기 와이파이 안보일 때

인터넷과 모바일, 스마트 기기

블로그 포스팅을 본격적으로 올리기 시작한 것이 2009년이니 벌써 12년을 훌쩍 넘은데다, 컴퓨터 이야기 역시 제가 직접 겪은 일들 위주로 작성하다보니 컴퓨터 이야기의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소재를 찾기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가끔 발굴(?) 되는 윈도우PC와 안드로이드 관련 이슈들 덕분에 '컴퓨터 이야기'라는 카테고리를 꿋꿋하게 운영할 수 있어 다행입니다ㅎㅎ

 

크롬 브라우저, 특히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기능 개선을 한다면서 잘 사용하던 기능을 갑자기 없애버리거나 사용에 불편을 줄 정도의 큰 변화를 예고없이 툭툭 내놓는 편이라, 이런 기능을 원래대로 되돌려 사용하곤 합니다.

2021.11.18 -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의 구글 트렌드 검색 제안 설정 방법. 원치 않는 구글 검색 제안 끄기

구글 트렌드 검색 제안 설정 방법

 

지난 여름, 매장에서 사용할 삼성 무선 레이저 프린터는 깔끔한 인쇄 품질, 빠른 속도, 저렴한 가격 등 여러모로 만족스러웠으며 특히 스마트폰 컨텐츠를 레이저 프린터로 바로 뽑아볼 수 있는 삼성 모바일 프린트 기능도 매우 쓸모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이 모바일 프린트 기능 사용을 위해 설치한 삼성 모바일 프린트 앱의 설정 방법이, 이상하리만큼 불친절하고 허술하여 첫 설정에서 살짝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남습니다.

2021.09.27 - 삼성 모바일 프린트 앱 설정과 인쇄 방법. 불친절한 삼성 모바일 프린트 초기 설정

삼성 모바일 프린트 앱 설정 방법

 

매장에서 홍보 동영상을 틀어 놓을 목적으로 태블릿을 사용 중인데,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갤럭시탭 A7 태블릿의 경우 기본 설정에서 최대 30분까지 화면을 켜 놓을 수 있었는데, 화면을 계속 켜놓고 싶은 사용자라면 Caffeine 등 별도의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2021.10.04 - 안드로이드 화면 자동 꺼짐 시간 해제 방법. No Screen Off와 Caffeine 앱 사용법

안드로이드 화면 자동꺼짐 해제 방법

 

지난 몇 년간 유플러스 IoT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약정 기간 종료와 함께 계약을 해지했고, 이를 대신해 Avatto 지그비 스위치 모듈을 비롯한 몇 가지 지그비 기기들을 구입했습니다.

 

역시 해외직구를 통해 지그비 기기들을 구매했는데, 이러한 기기들은 월사용료를 내는 계약형 제품들보다 저렴할 뿐 아니라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동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터라,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 중이며 아무래도 좀 더 다양한 기기들을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2021.12.04 - 거실 조명등에 스마트 스위치 모듈 설치 과정. AVATTO 지그비 스위치 모듈 No 중성선 버전

AVATTO 지그비 스위치 모듈

5세, 고양이 뚜기

저희 집 고양이 뚜기는 2017년 여름에 길에서 구조했고, 벌써 5년째 저희 가족과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좀 더 좋은 것을 해주고 싶은 게 집사의 마음이고, 특히 건사료나 습식 캔의 선택은 매우 신중하게 하고 있는데 국내 수입되는 건사료들은 어느 순간, 꽤 오랜 시간동안 품절되는 경우가 많아 사료 구입시 곤란한 경우를 몇 번 겪곤 했습니다.

 

그리고 요즘 먹이고 있는 오리젠 식스피쉬 사료의 경우, 가격은 꽤 비싼 축에 속하지만 기호성이 매우 좋은데다 지난 1년 남짓한 기간동안 품절이 걸린 경우가 없어 앞으로도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쭉 이 사료를 먹이게 될 것 같습니다.

2021.06.08 - 오리젠 식스피쉬 고양이 사료 급여 후기. 성분과 기호성 모두 좋은 고양이 사료

오리젠 식스피쉬 고양이 사료

 

집안 곳곳에 캣타워를 놓아 두었지만, 좀 더 높은 공간을 만들어 주고 싶어 딱폴750 캣워커를 벽에 설치했습니다.

 

다른 캣워커 제품군 들에 비해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튼튼하고 만듦새가 좋아 거실의 소파에서부터 오르락 내리락할 수 있는 캣워커를 설치한 것 까지는 좋았는데, 두어달이 훌쩍 지난 아직까지 고양이가 이 캣워커를 잘 이용하지 않는다는 함정이 있습니다.

 

물론, 제 고양이 뚜기는 매우 보수적인(?) 고양이고, 6개월 남짓 거들떠보지도 않다가 어느순간 애용품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꾸준히 동향을 살피고 있습니다ㅎㅎ

2021.10.25 - 딱폴750 캣워커 설치 과정과 후기. 거실벽 타공식 벽캣타워 설치 DIY

딱폴 750 캣워커

 

다른 고양이들은 환장하고 달려든다는 장난감도, 제 고양이에게는 대충 한 번 봐준다는 식의 심드렁한 반응정도인 경우가 많은데, 월동준비를 하면서 양면 테이프를 붙이고 남은 이형지에 매우 격렬한 반응을 보였고, 이형지를 낚시대에 매일같이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1.12.27 - 흔한 고양이 낚시대와 테이프 이형지로 폭발적인 반응의 고양이 장난감 만들기

고양이 장난감 직접 만들기

줄었지만 빠지지 않는 DIY

한동안 목공에 취미가 생겨 자잘한 것들을 제법 만들곤 했는데, 요즘은 목공에는 전혀 손을 대지 못하고 있고, 또 한동안 줄기차게 올렸던 집안일과 관련된 DIY 역시 일은 반복되지만 중복된 포스팅을 올릴 수는 없어 제 블로그에서는 뜸한 편입니다.

 

다만 냉장고를 비롯한 대부분의 가전 제품들이 구입한지 10년을 훌쩍 넘기다보니, 살금살금 이상 증상이 보이기도 하는군요.

이제 12년차로 접어드는 지펠 냉장고 역시 그동안 냉장고 뒷면 먼지 청소, 배수구 얼음 녹이기 등의 작업을 하며 사용했는데 한 여름 냉장실에서 심한 팬소리가 발생했고, 결국 냉장고의 제상선서를 교체하는 것으로, 몇 년쯤 더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07.23 - 지펠 냉장고의 냉장실 팬 소음 원인과 해결 과정. 지펠 냉장고 제상센서 교체 방법

삼성 지펠 냉장고 제상센서 교체 방법

 

개인적으로 보쉬/드레멜의 공구를 몇 가지 사용하고 있고, 드레멜 가스인두 Versatip 2000 역시 인두를 가끔 사용하는 제 입장에서는 꽤 괜찮은 선택처럼 보였습니다.

 

다만 한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가스인두를 사용하려고 보니 촉매가 파손되어 있었고, 촉매만 별도로 구입할 수 있을지 보쉬/드레멜 측에 여러차례 문의해 보았지만 새 제품을 구입하는 것과 별반 다를바 없는, 보상판매를 이용해야 한다는 실망스러운 답변을 들었습니다.

 

공구류의 제품들은 소모품/교체 부속의 합리적인 가격에, 원활하게 공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아쉽게도 몇 번인가 겪어본 보쉬/드레멜 제품들은 그런 부분에서는 많은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2021.07.02 - 드레멜 가스인두 Versatip 2000 촉매 파손. Dremel 부품 검색과 보상판매 상담 과정

드레멜 가스인두 Versatip 2000

 

8월에 대전으로 이사를 오면서, 이전 거주자로부터 식기세척기를 물려받았습니다.

연식은 오래되었지만 작동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어 보였는데, 가벼운 마음으로 내부 청소를 위해 식기 세척기 내부 몇 군데를 열어본 뒤,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10년치 찌꺼기들을 맞닥뜨리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청소는 완료했고, 이제는 매우 깨끗하게 사용 중이지만 매뉴얼대로 관리되지 않은 주방 가전 제품의 경우 사용하지 않으니만 못한 더러움을 맞닥뜨릴 수 있다는 점, 다른 사람이 쓰던 가전 제품을 함부로 물려받는 게 아니라는, 두 가지 귀중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2021.09.03 - 오래된 LG 식기세척기 내부 청소 과정. 공포와 충격의 식기세척기 내부 상태

LG 식기세척기

아울러 이 포스팅의 경우, 느닷없이 가전 제조사를 비방할 목적으로 올린 게 아니냐는 댓글이 달리는 당황스러운 경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간 직접 사용 중인 여러 제조사의 가전 제품 청소 및 유지보수 과정을 다른 사용자들이 직접 따라할 수 있을 수준의 가이드를 제공하려는 의도로 포스팅을 올려왔고, 앞으로도 직접 진행하는 작업들을 포스팅할 예정인 바, 이런 포스팅은 특정 업체를 비방하기 위한 의도가 전혀 없음을, 미리 밝혀 둡니다.

 

이렇게 2021년 한 해동안 제 블로그에 올린 포스팅을 중, 제 기억에 남는 포스팅 몇 가지를 추려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021년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서 블로그 포스팅 갯수가 예전에 비해 확 줄어든 것이 매우 아쉬운데요, 2022년에는 좀 더 분발해 좀 더 양질의 포스팅을 자주 올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2년에도, 제 블로그를 찾는 모든 분들께 행운이 깃들길 기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