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mai A800S 블랙박스 설치 방법. 올란도에 7년차 블랙박스 교체 설치 과정

7년만의 블랙박스 교체 설치

2014년 11월에 설치했던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를 대신할 70mai A800S 4K 블랙박스를 구입했고, 다음 날 바로 설치작업에 들어갔습니다.

 

70mai A800S는 제품 패키지에 기본 포함된 시거잭 USB 포트에 연결, 차량 주행 중에만 전원이 들어오도록 설치하는 방법과 별도의 상시 전원 케이블인 70mai Hardware Kit으로 퓨즈박스에 연결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새 블랙박스를 정식(?) 설치하기 전, 기존 루카스 LK-9300과 비교 샷을 찍기 위해 좀 번거롭지만 시거잭 USB에 먼저 설치했다가 이후 상시 전원 케이블로 바꿔 설치하는 작업까지, 두 번의 케이블 설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두 번의 케이블 설치 작업이라지만 똑같이 A필러를 통해 전원 케이블을 넘기도록 설치해 둔 터라, 기존 블랙박스 케이블도 걷어낼 겸, 새 블랙박스 설치 과정을 사진으로 남겨봤습니다.

 

먼저 올란도에 블랙박스를 설치하기 위해 룸미러 위쪽 플라스틱 커버를 양쪽으로 당겨 제거합니다.

이 플라스틱 커버는 매우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어 슬쩍 잡아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올란도 룸미러 커버

참고로 제 올란도에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과정은 7년 전 포스팅에서 매우 자세히 다룬 바 있습니다.

2014.11.22 - 올란도에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설치 DIY. 블랙박스 상시 전원 연결 방법

 

매우 오래 전 포스팅이지만 다시 봐도 매우 상세한 과정까지 언급한 터라, 올란도에 블랙박스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위의 포스팅을 볼 것을 권하며, 여기서는 대략적인 순서 정도만 살펴보겠습니다.

양면 테이프 찌꺼기 제거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를 먼저 떼어내고 보니, 역시 3M 양면 테이프의 찌꺼기가 두껍고 지저분하게 남았습니다.

양면 테이프가 오래 붙었던 자리에는 양면 테이프의 폼과 접착제가 찐득하게 남아 손으로 밀어 제거하기도 어렵고 칼로 밀어 제거하려다가는 썬팅지를 찢을 우려가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양면 테이프 찌꺼기

양면 테이프 찌꺼기, 혹은 테이프의 접착제 찌꺼기 제거를 위해 제가 즐겨 사용하는 방법은 물파스입니다.

 

쓰고 버리는 마스크를 몇 겹으로 접어 물파스를 흥건하게 적신 뒤 양면 테이프 찌꺼기 위로 꾹 눌러 준 다음 밀어냅니다.

물파스 접착테이프 찌꺼기 제거

 

휴지나 물티슈 등으로 밀어내려고 할 때는 전혀 밀리지 않던 테이프 찌꺼기지만, 물파스를 적신 뒤 밀어내면 조금씩 녹는 느낌과 함께 밀려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양면 테이프 찌꺼기 제거

 

양면 테이프 찌꺼기가 워낙 두껍게 남아 있던터라, 물파스 도포 한 번으로는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고 두 세번 반복해 깨끗이 닦아 냈습니다.

올란도 블랙박스 부착 위치

참고로 물파스 뿐 아니라 WD-40이나 라이터 기름 등도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 저는 물파스만 써왔던 터라 다른 제품들의 효과는 직접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2016.05.10 - 지저분하게 남은 양면테이프 찌꺼기, 물파스로 간편하게 제거하는 방법

 

양면 테이프 찌꺼기를 물파스로 깨끗이 제거한 뒤, 물티슈로 남은 물파스도 깨끗하게 닦고 말려 주고 70mai A800S 패키지에 포함된 부착용 필름을 룸미러 아래에 붙였습니다.

70mai A800S 부착용 필름

이 부착용 필름은 양면 테이프를 썬팅지에 직접 붙이지 않고, 스마트폰 액정 보호 필름과 흡사한 필름을 썬팅지에 붙인 뒤 블랙박스 거치대의 양면 테이프를 붙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추후 블랙박스 제거시 필름만 간단히 떼어 내는 것으로, 양면 테이프와의 씨름을 하지 않아도 되니 편리합니다.

 

저는 후방 카메라로 설치한 70mai 1S 블랙박스 설치 당시 이 필름을 처음 사용했고, 부착 당시에는 과연 이 필름이 떨어지지 않고 버텨줄까 싶었는데 2년 남짓한 기간동안 전혀 문제없이 잘 사용 중이라 이번에도 바로 부착 완료했습니다.

올란도에 70mai A800S 설치

A필러 커버 탈거, 블랙박스 배선 설치

차량 퓨즈 박스에 블랙박스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 운전석 A필러 커버를 탈거하고 운전대 왼쪽 아래의 퓨즈 박스에서부터 블랙박스 전선을 위로 올려 A필러를 통과한 뒤, 전면 유리 상단과 천장이 맞닿은 부분으로 블랙박스 전선을 통과시키게 됩니다.

올란도 운전석 A필러 커버

 

이를 위해 일단 A필러 커버를 탈거합니다.

올란도 A필러 커버 제거 방법은 2개의 금속핀이 분리될 때까지 세게 잡아 당기고 상단 고정 핀과 하단 스피커 커넥터를 분리하면 됩니다.

올란도 운전석 A필러 커버 제거

말은 간단한데 A필러 커버 제거에는 생각보다 꽤 많은 힘이 필요하며, 상단 고정 핀/스피커 커넥터 분리에도 약간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올란도의 A필러 커버 탈거 방법은 역시 예전 포스팅에서 매우 상세히 언급한 바 있으니 참고하세요.

2014.11.22 - 올란도에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설치 DIY. 블랙박스 상시 전원 연결 방법

 

A필러 커버 탈거 후에는 운전석 문을 열고 옆면 커버에 헤라나 일자 드라이버를 밀어넣고 젖혀 열어줍니다.

올란도 운전석 옆면 커버 제거

 

이제 운전석 수납함을 열고 그 공간을 통해 블랙박스 전원 커넥터를 밀어올린 뒤

올란도 블랙박스 배선 정리

 

다시 A필러 커버가 제거된 공간을 통해 대시보드 옆으로 밀어올릴 수 있습니다.

올란도 블랙박스 전선 대시보드 통과

 

이렇게 운전석 퓨즈 박스쪽에서 A필러, 그리고 앞유리와 천장이 맞닿는 틈으로 블랙박스 전선을 눌러 밀어 넣으면서, 블랙박스의 USB 커넥터를 룸미러 아래쪽까지 적당한 길이로 맞춰 둡니다.

올란도 블랙박스 전선 통과 경로

 

참고로 저는 대시보드 안쪽에 후방 카메라와 전방의 추가 충전 케이블 사용을 위해 USB 시거잭을 하나 매립해 두었습니다.

2014.11.17 - 올란도에 깔끔한 시거잭 추가 방법. USB 충전 케이블을 깔끔하게 감추는 시거잭 DIY

올란도 추가 시거잭 설치

 

루카스 LK-9300과 비교 샷을 찍기 위해 일단 USB 시거잭에 먼저 설치하면서, 이 시거잭 포트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원래 사용하던 USB 시거잭은 5/9/12볼트 출력이 나오는 퀵차지 지원 제품이고, 70mai A800S는 5볼트 전용 제품이라 그대로 사용하기가 찜찜합니다.

 

때문에 원래의 퀵차지 지원 시거잭 대신 70mai A800S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던 5볼트 전용 시거잭으로 교체했습니다.

70mai A800S 번들 시거잭

70mai A800S의 USB 시거잭의 USB 포트는 2개이며 각각 2.4암페어와 1암페어를 지원하는데, 70mai A800S 블랙박스 케이블은 2.4암페어 포트에 연결했습니다.

블랙박스 상시 전원 케이블, 기호별 퓨즈박스 연결

하루이틀 두 대의 블랙박스를 설치, 운행한 뒤 루카스 LK-9300을 제거하면서 70mai A800S는 USB 시거잭에서 상시 전원 케이블로 옮겨 설치했습니다.

올란도 퓨즈박스 커버

 

70mai A800S의 상시 전원 케이블은 별매품으로, 70mai에서 출시한 전용 케이블을 연결해야 주차 감시 기능과 타임랩스 기능이 작동합니다.

 

각설하고, 이 상시 전원 케이블은 여느 제품과 마찬가지로 3가닥의 전선을 퓨즈 박스와 차량 접지 단자에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70mai A800S 상시 전원 케이블 3가닥

 

3가닥 전선에는 각각 ACC, VCC+, GND-가 표기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ACC 전선은 퓨즈박스에서 시동을 끄면 전원이 꺼지는 퓨즈에 연결하고 VCC+ 전선은 시동을 꺼도 늘 전기가 흐르는, 상시 전원 퓨즈에 연결합니다.

올란도 퓨즈 박스 블랙박스 연결 위치

 

마지막으로 GND- 전선은 차량의 금속 나사 등에 고정하면 되는데, 저는 앞서 열었던 운전석 옆면 커버 안의 나사를 살짝 풀고 고정했습니다.

올란도 GND- 전선 연결 위치

 

참고로, 블랙박스/네비게이션 종류에 따라 전선의 표기 방법이 살짝 다를 수 있는데, ACC와 GND는 거의 동일한 반면, 상시 전원선은 VCC+, BATT+ 등 다른 약자가 적혀 있기도 합니다.

마침 제거하는 루카스 LK-9300의 상시 전원 케이블이 BATT+로 표기되어 있네요.

VCC+ BATT+ 전선

퓨즈 박스에 블랙박스나 네비게이션 등의 전선을 추가로 연결할 때는 퓨즈의 In/Out 단자를 구분해야 하며, 이와 관련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살펴본 바 있습니다.

2018.06.29 - 듀얼퓨즈홀더 사용법과 차량 퓨즈 박스의 퓨즈 In/Out 방향 구분 방법

블랙박스 전선 정리와 테스트, 마무리

블랙박스 전원선 설치 완료 후, 블랙박스에 전원 커넥터를 꽂고 자동차의 시동을 걸어(또는 ACC 상태로 전환해) 블랙박스가 정상 작동하는 지 확인했고

70mai A800S 전원 연결

 

블랙박스가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 뒤, A필러로 넘긴 전원선을 정리했습니다.

A필러에는 올란도의 트위터 스피커를 위한 전선이 이미 내려와 있는터라, 이 전선을 따라 새 블랙박스 전원 케이블과, 후방 블랙박스 전원 케이블, 후방 카메라 전선 등을 잘 정리한 뒤 케이블 타이로 군데 군데 고정했습니다.

올란도 A필러 내부 전선 정리

올란도의 A필러 위쪽에는 사이드 에어백이 들어 있고, 이 에어백 끈이 A필러 아래쪽까지 내려오는데, 블랙박스를 비롯한 각종 전선이 에어백 끈과 간섭하지 않도록, 순정 스피커선을 따라 정리하면 됩니다.

 

A필러 내부의 전선들을 마감한 뒤, A필러 커버의 스피커 커넥터를 끼우고 A필러 커버를 다시 A필러에 끼웠습니다.

올란도 A필러 커버 결합

 

역시 다른 상시 전원 케이블과 마찬가지로 70mai의 상시 전원 케이블도 여분의 전선과 사각형 전원 모듈이 남게 되는데, 이 전선과 전원 모듈도 케이블 타이 등을 이용해 살짝 고정한 뒤 퓨즈박스 안쪽에 정리해 둡니다.

올란도 퓨즈박스 블랙박스 배선 정리

이제 올란도 룸미러 커버를 닫기 전 블랙박스 전선을 정리하는데, 룸미러 커버 안쪽에 전선용 클립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예전 블랙박스 작업을 할 때는 이런 클립이 있는지 미처 몰랐기에 전선을 따로 고정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내부의 클립에 전선을 꾹꾹 눌러 고정하니 꽤 깔끔했습니다.

올란도 룸미러 커버 블랙박스 전선 정리

 

그렇게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고, 다시 70mai A800S의 전원을 켰고, 스마트폰의 70mai 앱과 연동해 봤습니다.

70mai A800S 70mai 앱 연결

 

70mai A800S와 스마트폰의 70mai 앱이 연결되면, 스마트폰 화면에서 블랙박스의 실시간 영상을 확인할 수 있고, 사진을 찍거나, 블랙박스에 저장된 사진/영상을 스마트폰에서 확인/전송할 수 있으며, 블랙박스의 상세한 기능 설정도 가능합니다.

70mai 블랙박스용 70mai 앱

역시 예전 70mai 1S포스팅에서 70mai 앱의 초기 가입/연결 방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 바 있으니, 70mai 앱 초기 설정 과정이 궁금한 분들은 참조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