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의 구글 트렌드 검색 제안 설정 방법. 원치 않는 구글 검색 제안 끄기

크롬 주소창의 추천 검색 제안

저는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할 때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첫 글자를 입력하는 방식을 즐겨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크롬 주소창에 c를 입력하면 바로 완성되는 제 블로그 주소를 선택하기도 하고, c로 시작하는 다른 웹사이트 주소 중 하나를 선택하는 식입니다.

 

크롬 주소창에 첫 글자를 입력했을 때 뜨는 웹사이트 목록은 사용자가 직접 접속했던 웹사이트들의 주소가 표시되는 것으로,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 주소의 영문 첫 글자만 입력해 편하게 선택하는 식입니다.

 

그런데 얼마전 부터, 크롬 주소창에 영문 첫 글자를 입력한 화면 구성이 뭔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c를 입력했더니 과거 구글 검색에 이용했던 키워드가 하나 표시되고 그 아래는 CJ대한통운의 아이콘과 함께 [기업]이라는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구글 추천 항목 표시

 

어찌보면 그리 크지 않은 변화지만, 크롬 브라우저에 첫 글자를 입력해 접속하는 방법을 즐겨 사용하던 입장에서는 매우 불편하고 큰 변화였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주소창 구글 추천 항목
왼쪽이 원래 화면, 오른쪽이 추천 검색 추가 화면

 

이런 아이콘들은 다른 글자 역시 마찬가지였는데, n을 입력하면 NBA 아이콘이 표시된다거나 da를 입력했더니 대전광역시 아이콘과 더불어 제가 검색한 적이 없는 키워드들이 함께 뜨는 식 입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주소창 구글 추천 항목 표시 문제

이런 변화를 인지한 것은 제 V50S의 메인보드를 교체한지 얼마되지 않은 때였고, 때문에 저는 스마트폰 메인보드 교체와 함께 크롬 브라우저가 초기화/재설치 되는 과정에서 생긴 변화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PC용 크롬 브라우저도 똑같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다음이나 다나와 웹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 d 한글자, 혹은 da 두글자를 입력하곤 했는데, d를 입력했을 때 화면이 달랐을 뿐더러 'ddd'라는 흔치 않은 키워드가 입력되자 검색 추천 화면 역시 매우 희안한 화면이 뜹니다.

윈도우용 크롬 브라우저 구글 추천 검색어 표시 문제

 

특히 기존 접속/검색 기록 항목은 사용자가 길게 터치해 자유롭게 삭제할 수 있었던 반면 구글 추천으로 표시되는 항목들은 아예 이런 삭제 메뉴 조차 뜨지 않습니다.

구글 크롬 기록에서 제안을 삭제

구글 트렌드 검색 추천 끄기

안드로이드용 크롬 뿐 아니라 윈도우용 크롬에서도 같은 상황인 것을 보니, 크롬의 기능 변화가 생긴 듯 싶습니다.

 

구글 크롬을 오래 사용하면서 예고없는 기능 변화(잘 쓰던 기능이 감춰지거나 아예 없어지는)는 자주 겪었던 일이지만 그렇다하더라도 이번 변화는 개인적으로 매우 불편하고 심각한터라, 다시 구글 검색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google suggestion on chrome addressbar'와 같은 키워드로 검색했는데, 수 년전 이슈들만 검색되었고 이번 이슈의 해결책은 아니었습니다.

 

잠시 헤메다가 이 추천 기능이 google trending search suggestions(구글 트렌드 검색 제안)이라고 언급되는 것을 발견했고, 해결책 역시 쉽게 확인했습니다.

 

일단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크롬과 윈도우용 크롬에서 각각 설정해야 하며, 먼저 크롬 안드로이드에서는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 [설정] 항목을 터치합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설정 메뉴 진입

 

설정 메뉴에서 [Google 서비스] 항목을 터치해 들어가면 보이는 [검색어 및 URL 자동 완성] 항목의 스위치를 끄면 됩니다.

Google 서비스 - 검색어 및 URL 자동 완성

 

윈도우용 크롬 브라우저 역시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 [설정] 항목을 클릭하고

PC용 크롬 설정 메뉴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메뉴로 들어와

PC용 크롬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검색어 및 URL 자동 완성] 항목을 끄면 됩니다.

PC용 크롬 검색어 및 URL 자동 완성

저는 크롬 주소창을 구글 검색창과 거의 같은 용도로 사용해 오긴 했지만,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구글 검색 추천 결과가 함께 뜨는 것이 불편했고, 특히 PC에 비해 상대적으로 화면이 좁은 안드로이드용 크롬 브라우저에서 2~3줄을 구글 추천 항목이 차지하는 것은 매우 불편했습니다.

 

혹시 구글 트렌드 검색 제안이 뜨는 것이 불편하다면, 위의 방법으로 해결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