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음성 입력 버튼 밖으로 꺼내기. 어머니가 애용하는 말로 카톡 보내는 방법

스마트폰 자판 입력이 어려울 때, 음성 입력

지난 봄 장모님의 약정 끝난 스마트폰을 LG Q6로 바꿔 드렸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이나 큼직한 풀비전 디스플레이 액정의 상태도 좋았고, 속도 역시 전화와 카톡, 웹서핑 용도에는 전혀 무리가 없었고, 몇 달간 사용 후에도 만족감을 표시하시더군요.

2018/04/07 - LG Q6 스마트폰 개봉기. 베젤리스 풀비전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매력적인 공짜폰


마침 저희 어머니의 스마트폰 역시 바꿀 때가 되어서 LG Q6로 바꿔드렸습니다.


그런데 저희 어머니는 스마트폰을 사용한지는 오래되었지만, 전화와 간단한 앱 실행 등의 사용 방법에만 익숙할 뿐 키보드 문자 입력은 여전히 어려워하십니다.


새 스마트폰으로 바꾼지 얼마되지 않아 주문진 본가로 가서 간단한 사용법을 알려드리며, 자판 입력 방법도 함께 연습해 봤는데, 눈도 손도 맘같지 않다보니 키보드로 글자를 입력하는 걸 무던히 어려워 하시더군요.

LG Q6 스마트폰

마눌님께서 시어머니께 천지인 자판을 가르쳐 드리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다가 평소 운전중에 사용하는 구글 음성 입력 기능을 사용하도록 알려드리는게 낫겠다 싶었습니다.


실제로 안드로이드 키보드에서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얘기를 해보시라 했더니, 처음에는 어색해 하시다가 곧잘 사용하시더군요.

구글 음성 입력

평소 말하는 것처럼 스마트폰에 대고 말하면 바로 문자로 바뀌어 카톡 등을 편리하게 보낼 수 있고, 어지간히 긴 문장도 제대로 인식해 문자로 바꿔주니 자판을 더듬더듬 두드리는 것보다 훨씬 편리하다고 하십니다.

구글 음성 입력 버튼 밖으로 꺼내는 방법

다만 구글 음성 입력 기능을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키보드에서 마이크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마이크 버튼을 꺼내는 과정이 좀 번거롭습니다.


LG Q6 기본 자판의 경우(다른 자판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키보드 하단의 설정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표시되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구글 음성 입력 버튼

그런데 어머니께 톱니 바퀴(설정) 버튼을 길게 누르고 그 뒤에 나오는 마이크 버튼을 누르라고 해도, 성공률(?)이 그리 높지 않네요ㅠㅠ


익숙하게 꺼낼 수 있다고 하더라도, 자주 쓸 버튼을 이런 식으로 꺼내는 것은 무척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키보드의 마이크 버튼을 한 번에 누를 수 있도록 밖으로 빼 봤습니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키보드 앱 중 일부에서만 지원하던 기능인데, LG Q6에 기본 탑재된 앱에서도 지원을 하는군요.


일단 상단 메뉴바를 아래로 드래그하여 설정 메뉴로 들어온 뒤 [일반]-[언어 및 키보드] 항목을 터치합니다.

안드로이드 설정 언어 및 키보드


현재 사용 중인 [LG 키보드/한국어 및 영어] 항목을 터치한 뒤 [천지인]으로 설정되어 있는 [한국어] 항목을 터치합니다.

안드로이드 언어 키보드 설정


[천지인] 자판을 [단모음] 자판으로 바꾼 뒤 [확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LG Q6 키보드 설정


다시 [키보드 배열 및 높이 조절] 항목으로 들어가 [쿼티 키보드 배열] 항목을 터치하고

LG Q6 키보드 마이크 버튼 설정


키보드 이미지의 청록색으로 표시된 톱니바퀴 버튼(설정 버튼)을 한 번 터치한 뒤 마이크 버튼을 터치합니다.

LG Q6 쿼티 키보드 배열설정 버튼을 마이크 버튼으로 교체


이제 키보드 하단에 마이크 버튼이 바로 표시되고, 이 마이크 버튼을 터치하면 구글 음성 입력 화면으로 넘어가 말로 글씨를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LG Q6 키보드 마이크 버튼 꺼내기

앞서 설정 버튼을 길게 눌렀다가 마이크 버튼을 누르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음성 입력 버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키보드 앱의 음성 입력 버튼 설정 방법

사실 처음에는 어머니의 스마트폰에 제가 사용 중이던 [커키 키보드] 앱을 설치해 드렸습니다.


어머니의 스마트폰을 설정할 당시에는 LG Q6의 기본 자판이 음성입력 버튼 위치 변경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줄 알았습니다.

2018/09/09 - 안드로이드 단모음 자판 커키 키보드. 구글 키보드 대신 설치한 깔끔한 단모음 키보드 앱


일단 커키 키보드에서 음성입력 버튼을 밖으로 빼놓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면,

[언어 및 키보드] 설정에서 [커키 키보드] 항목을 선택한 뒤 [크기|여백|하단배열] 항목으로 들어가

커키키보드 버튼 배열 설정


[한영자판의 맨밑줄 키를 재배열] 항목을 켜고 [맨밑줄 키 재배열 유형 선택]항목을 실행한 뒤 [추가:음성입력] 항목을 선택하면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역시 키보드앱 하단의 설정 버튼이 마이크 버튼으로 바뀌어 바로 구글 음성 입력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커키키보드 음성입력 버튼

천지인 자판과 마이크 버튼을 함께 쓰고 싶다면

다만 LG Q6의 기본 자판에서 [천지인] 자판으로 설정할 경우 마이크 버튼을 바깥으로 뺄 수 없고, 커키 키보드는 천지인 자판을 아예 지원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천지인 자판 사용자는 마이크 버튼을 밖에 빼서 쓸 수는 없는데, 천지인 자판+마이크 버튼을 함께 쓰고 싶다면 구글키보드(Gboard)를 이용하면 됩니다.


Gboard의 [환경설정]-[음성 입력 키] 항목을 켜면 되는데, Gboard에서는 음성입력키가 상단에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천지인 자판 마이크 버튼 Gboard


이렇게 상단에 별도의 음성입력 버튼이 자리잡고 있으니, 어찌보면 음성 입력 버튼을 제일 쓰기 편한 키보드 앱이기도 합니다.

Gboard 구글 키보드 마이크 버튼

이유없이(?) 바뀌는 키보드앱

처음에는 어머니의 스마트폰에 커키 키보드나 Gboard를 설정해 드렸고, 한동안 잘 사용했는데 2~3주, 혹은 한달 정도 지나서 '마이크가 사라졌다'고 전화가 오곤 했습니다.


설정은 아무것도 건드린게 없고, 건드릴 줄도 모른다고 하시지만, 짐작하기에는 키보드를 사용하다가 키보드 설정 버튼이 눌려 기본 키보드가 다른 키보드 앱으로 바뀌어버린 것이라 생각됩니다.


때문에 커키 키보드나 Gboard 앱을 삭제하고 LG Q6 스마트폰의 기본 키보드 앱으로 설정한 뒤 마이크 버튼만 밖으로 빼냈는데, 이후 키보드 앱이 바뀌는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계십니다.

카카오톡 음성 입력 방법

구글 음성 입력을 사용하시도록 알려드린 뒤, 어머니는 주변 사람들과 카톡 메시지를 부쩍 자주 주고 받습니다.


아주 가끔 사투리 섞인 발음을 엉뚱한 단어로 인식해 전혀 다른 문장을 만들어 버리는 경우도 있지만, 며느리와 깔깔 웃으며 카톡 대화를 즐기는 모습이 즐겁습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