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나무의 폭풍 성장? 아직 시작도 안했다!

쑥쑥 커가는 커피나무? 이제부터 시작이다!

집에서 기르는 여섯 그루의 커피나무 중 가장 발육 상태가 좋았던 두 그루의 커피나무 분갈이를 한지 열흘 남짓 지났습니다.

 

분갈이를 위해 화분에서 꺼내고 보니 이미 화분 아래쪽을 둥글게 칭칭 돌면서 잔뿌리가 잔뜩 자라있던 상태였고, 이런 상황만 놓고 본다면 커피나무의 분갈이는 매우 시기적절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분갈이 과정도 잔뿌리가 거의 다치지 않고 순조롭게 잘 끝났으니 더욱 다행이었습니다.

2013/07/26 - 도자기 화분에 심은 커피나무 분갈이, 쉽게 하는 방법!

커피나무 커피묘목 커피 coffee coffeetree cooffeebean 폭풍성장 분갈이

하지만 아무리 잔뿌리를 덜 다치고 분갈이를 했더라도, 분갈이 작업 자체가 식물에게 큰 스트레스가 될 것은 분명한 일, 괜히 잘 자라고 있는 커피나무에게 긁어 부스럼을 만드는게 아닌가 싶어 며칠동안 더 관심을 갖고 지켜봤습니다.

 

분갈이 후 3~4일은 폭풍 성장을 멈춘 듯하더니 좀 더 시간이 지나자 또 양 갈래 잎 사이로 새 잎이 쏙 올라옵니다.

어라? 그런데, 빛을 받은 커피나무 새 잎의 실루엣이 좀 특이합니다.

새로 올라오는 잎 속에 또 새로운 잎 두 개가 보이는 것입니다.

커피나무 커피묘목 커피 coffee coffeetree cooffeebean 폭풍성장 분갈이2013년 7월 29일 새 잎에 두 갈래의 줄기가 더 난 것을 발견

 

지금까지 커피나무의 잎은 아래층 잎이 어느정도 자라면, 그 잎 사이에서 새로운 잎이 각도를 틀어 나는 형태였습니다.

새 잎과 줄기가 자란걸 위에서 보면 대개 90도 정도 틀어 나면서 잎이 한 층 한 층 올라가는 식이었습니다.

 

커피나무를 키우는 근 1년동안 커피나무 잎은 한 쌍이 올라오고 방향을 90도 틀어 새로운 잎이 올라오는 패턴을 유지했는데, 이번에 새로 올라온 커피나무 잎은 그 형태가 전혀 다릅니다.

커피나무 커피묘목 커피 coffee coffeetree cooffeebean 폭풍성장 분갈이한 층의 잎이 나서 자라면 다시 그 위로 줄기가 나는 것이 지금까지의 커피나무 성장 패턴

 

새로 올라오는 잎 속에 새 잎이 달려 있음을 확인한지 이틀 뒤, 양쪽으로 잎이 쑥 빠져 나왔습니다.

양쪽에 쑥 삐져 나온 두 갈래 잎이 마치 반갑게 인사하는 듯 합니다ㅎㅎ

커피나무 커피묘목 커피 coffee coffeetree cooffeebean 폭풍성장 분갈이2013년 7월 31일, 어~ 방가방가~!

 

3일 뒤, 중간의 잎은 색이 좀 더 짙어지고 커지면서 옆으로 벌어졌고, 양쪽에 삐죽 나온 잎은 줄기가 좀 더 길어지고 본격적인 잎의 형태를 갖추게 됩니다.

커피나무 커피묘목 커피 coffee coffeetree cooffeebean 폭풍성장 분갈이2013년 8월 2일

 

또 다시 이틀 뒤, 새 잎의 줄기와 잎이 좀 더 본격적인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고, 양쪽에 올라온 잎은 잠시 숨이 찼는지, 아래쪽 큰 잎에 기대어 숨고르기를 하고 있습니다.

커피나무 커피묘목 커피 coffee coffeetree cooffeebean 폭풍성장 분갈이2013년 8월 4일, 커피 나무 잎 숨고르기 중

 

8월 6일, 잠시 숨고르기를 하던 잎이 다시 하늘을 향해 일어났고 더 자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커피나무 커피묘목 커피 coffee coffeetree cooffeebean 폭풍성장 분갈이2013년 8월 6일, 커피나무 잎 숨고르기 끝!

 

양 옆으로 삐죽이 올라온 커피나무 잎이 무엇보다 반가운 것은, 양 잎 사이로 새로운 줄기가 올라오기 때문인데요, 지금까지 하나의 줄기에서 새로운 줄기가 올라오는 것이 반복됐다면, 이제부터는 세 갈래의 줄기에서 각각 새로운 줄기가 올라오게 되는 것이죠.

 

지금까지 제 블로그에서 커피씨앗을 심고 싹트고 자라는 과정을 꽤 여러차례 올렸고, 그러면서 '폭풍성장'이란 단어를 자주 썼는데요, 이렇게 새로운 패턴으로 올라온 줄기를 보니 커피나무가 '이제부터 시작이다'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 

커피나무 커피묘목 커피 coffee coffeetree cooffeebean 폭풍성장 분갈이

함께 분갈이한 또 다른 커피나무는 어떨까?

이번에 분갈이한 두 그루의 커피나무 중 한 그루만 계속 보여드렸습니다.

하지만 커피나무의 새로운 성장 패턴을 발견한 뒤, 다른 커피나무 한 그루 역시 계속 요주의 관찰대상이었습니다.

 

다른 커피나무도 기존 성장패턴과 달리 줄기 하나가 두 개로 갈라진 모습이 확인됐습니다.

반가우면서도 세 갈래로 성장 중인 다른 커피나무를 본 뒤라 어라, 넌 왜 두 갈래밖에 안나는 것이냐? 묻곤 했는데요

커피나무 커피묘목 커피 coffee coffeetree cooffeebean 폭풍성장 분갈이쟤는 세 갈래인데 넌 왜 두 갈래냐?

 

찍어 놓은 사진을 확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니, 이 커피나무의 새 잎 역시 세 줄기로 올라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커피나무 커피묘목 커피 coffee coffeetree cooffeebean 폭풍성장 분갈이세 갈래였구나! 몰라봐서 미안하다!

 

지난해 6월, 싹 트는데만 무려 한달 이상이 걸린 커피나무는 6개월동안 정말 깨알같이 조금씩 자라더니만 올해 초 분갈이를 한 후로 폭풍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키가 자라고 잎이 부쩍 부쩍 커지는 모습을 바라보는 것도 꽤 큰 즐거움이었는데, 이제 새 성장 패턴을 보니 새로운 스타일로 변신할 커피나무들이 사못 기대됩니다.

날마다 쑥쑥 자라는 커피나무, 캠핑 떠나느라 이틀간 집을 비울텐데, 다녀올 때는 또 어떤 모습일지, 벌써 궁금하네요 ㅎㅎ

커피나무 커피묘목 커피 coffee coffeetree cooffeebean 폭풍성장 분갈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