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메이즈핏 GTR 워치페이스 변경 후 무한부팅, 간단한 복구 방법

어메이즈핏 GTR과 Nofity 앱

요즘도 어메이즈핏 GTR은 운동량 측정용 워치로 유용하게 사용 중인데, 다만 운동 측정 방식 중 제가 즐겨하는 로잉머신 측정 기능은 들어있지 않은게 아쉽습니다.


보아하니 어메이즈핏 GTR보다 훨씬 저렴한, 미밴드5에도 로잉머신 측정 모드가 들어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아마도 펌웨어 업데이트 등으로 가능하겠지만, 이미 GTR 후속 버전인 GTR2가 출시된 마당에 제조사에서 그런 기능 업데이트를 하지는 않을 듯 싶습니다.


덕분에 로잉머신을 할 때는 '자유훈련'모드로 설정해 두고 심박수 및 심박수에 기반한 칼로리만 측정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속속 출시되는 새 스마트워치에 비하면 아쉬운 점들이 하나둘 보이지만 그래도 만족스럽게 사용 중이며, 1~2주에 한 번쯤은 새로 나온 워치페이스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으로 바꿔가며 기분 전환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예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 처럼 워치페이스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Notify 앱으로 새 워치페이스를 씌우곤 합니다.

2020/05/23 - 어메이즈핏 GTR 사용자 워치페이스 다운로드와 적용 방법. Notify 앱 사용 방법

amazfitwatchfaces.com

스마트폰에서 워치페이스를 검색하다가 마음에 드는 워치페이스를 다운로드하고 Notify 앱으로 업데이트만 하면 간단히 새 워치페이스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렇게 평소처럼 적당히 괜찮아 보이는 워치페이스로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워치페이스 업데이트 완료 메시지 후 화면이 좀 느리게 표시된다 싶은 생각이 든 찰나, 어메이즈핏 GTR이 재부팅되었습니다.

어메이즈핏 GTR 무한부팅

평소같으면 워치페이스 화면으로 바로 넘어가야 함에도 재부팅되어 버린 것이 정상은 아니지만, 더 큰 문제는 짧은 진동과 함께 어메이즈핏 로고가 뜬 뒤, 워치페이스 화면 대신 화면 꺼짐 상태가 잠시 유지되다가 다시 짧은 진동과 함께 재부팅되어버리네요.


흔히 '무한 부팅'이라 불리는 증상에 딱 걸린 것입니다.


가끔 어메이즈핏 GTR용 워치페이스 파일 중, 잘못 제작된 것을 심을 경우 무한 부팅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는 얘기를 듣긴 했는데, 저는 이런 경우에 처음 걸렸네요.


일단 업데이트에 사용한 Nofity 앱을 띄워 복구할 방법을 찾아 봤지만, 어메이즈핏 GTR이 부팅을 반복할 때마다 앱 하단에 [미밴드 연결 됨/연결되어 있지 않음] 메시지가 뜨면서 스마트폰과 연결됐다 끊어졌다를 반복하는 상황입니다.

Notify 앱 GTR 연동

워치페이스 업데이트 후 무한부팅 해결

사실 얼마 전부터 제 V50S 스마트폰이 가끔 무한부팅 증상을 보이다가 켜지곤 했고, 며칠 전에는 무려 2시간 동안 무한부팅 증상과 씨름하다가 겨우 되살리고, 급히 데이터 백업을 했습니다.


그렇게 스마트폰 무한부팅에 식겁한 지 며칠되지 않아 어메이즈핏 GTR까지 무한부팅에 직면하고 보니 무슨 살풀이라도 해야하나 싶었습니다.


다행히 어메이즈핏 GTR의 워치페이스 업데이트 후 무한부팅은, 비교적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어메이즈핏 GTR이 재부팅되고 액정에 로고가 보일 때 충전 크래들을 연결합니다.

어메이즈핏 GTR 충전 크래들


충전 크래들을 연결하면 어메이즈핏 GTR이 충전모드로 바뀌는데, 시간과 날짜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보면 벽돌 상태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어메이즈핏 GTR 무한부팅 복구


이 상태에서 워치페이스 변경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정상 워치페이스로 변경하면 됩니다.

워치페이스 변경에 Zepp 앱을 이용했다면, 하단의 [프로필]-[내 기기] 항목으로 들어가 [시계 계기판 설정]에서 바꿔주면 됩니다.


저는 Notify 앱을 이용하기 위해 왼쪽 상단의 [더보기] - [설정] 항목을 터치했습니다.

Nofity 앱 워치페이스 설정


[설정] 메뉴로 들어와 [업데이트]-[파일 선택] 버튼을 터치하고 정상 워치페이스 파일을 선택했습니다.

Nofity 앱 워치페이스 파일 선택


충전 크래들이 없을 때는 무한부팅이 반복되었지만 충전 크래들을 연결하자 일단 무한부팅이 중단되었고, 앱 연결도 정상이었으며 워치페이스 동기화 역시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어메이즈핏 GTR 워치페이스 동기화 중


워치페이스 업데이트가 100% 완료되면 액정은 다시 충전 상태로 바뀝니다.

어메이즈핏 GTR 워치페이스 업데이트 완료


그리고 충전 크래들을 제거하면, 워치페이스가 정상 업데이트되고 무한부팅이 멈춰 정상 작동합니다.

어메이즈핏 GTR 무한부팅 복구 완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Amazfitwatchfaces 등에 업로드된 워치페이스 중 어메이즈핏 GTR의 무한부팅을 유발하는 것들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성격을 띤 것은 아니고 워치페이스 제작 과정에서 잘못 만들어진 것들이라고 하는데, 특히 1MB를 넘는 워치페이스 파일 중 이런 오작동이 더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저는 새로 업로드 되는 독특한 디자인의 워치페이스들도 거리낌없이 사용해 왔는데, 아무래도 다운로드 횟수가 많고, 경험 많은 제작자의 워치페이스 파일 들을 골라서 다운로드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