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어메이즈핏 빕의 구글 Smart Lock 설정 방법. 샤오미 워치의 블루투스 설정

3년만의 스마트폰 교체

얼마 전 LG V50S 자급제폰을 구입했습니다.


2017년에 25만원 남짓한 가격에 구입했던 샤오미 Mi5S는 가성비 기준으로 꽤 쓸만한 선택이었지만, 샤오미 특유의 복잡한 사용방식(하나부터 열까지 사용자가 손을 대야하는)이 좀 피곤하기도 했고, 2대의 샤오미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공통적으로 느꼈던, 배터리 효율에 많은 불편을 느꼈습니다.


그렇게 새 스마트폰을 구입하기로 마음먹은 뒤 30만원 이하에 풀린 최고의 가성비 폰인 LG Q9 One을 한참 고민하다가, 거의 5년 남짓 샤오미 가성비 스마트폰을 사용했으니 이번에는 좀 고사양 제품을 써보자 싶어 질렀습니다.


사용한지 며칠 안 됐지만 샤오미 Mi5S에 비해 커진 덩치 때문에 한 손으로 다루는게 익숙하진 않지만, 빠릿빠릿한데다 샤오미 스마트폰처럼 롬버전이나 앱 설정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점은 참 편하네요.

LG V50S 스마트폰

구글 Smart Lock과 샤오미 어메이즈핏 빕

샤오미 스마트폰에 비해 LG 스마트폰은 초기 설정이 간편하다고는 하지만, 3년 남짓 사용하면서 구축했던 환경을 새 폰으로 옮기는 것은 또 다른 얘기이긴 합니다.


당장 급할 것은 없으니 하나씩 천천히 옮기면서 그 과정을 하나씩 포스팅으로 남겨보겠다 생각하고 있는데, 오늘은 샤오미 어메이즈핏 빕 스마트워치의 구글 Smart Lock 설정 방법입니다.


구글 Smart Lock 설정은 사용자가 익숙한 장소, 혹은 연결된 블루투스 기기가 인식되는 등의 환경에서 스마트폰이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편의 기능입니다.


저는 샤오미 Mi5s를 이용할 때도 어메이즈핏 빕을 연결해 두었고 덕분에 두 기기가 가까이 있는 상태, 즉 스마트폰이 제 근처에 있는 상태에서는 별도의 패턴이나 지문인식의 잠금 해제과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2018/11/12 - 구글 Smart Lock을 이용한 잠금 해제 방법과 샤오미 MIUI의 얼굴인식 잠금 해제


개인적으로 어메이즈핏 빕의 스마트폰 잠금 해제 기능은 핵심 편의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할 정도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LG V50s 역시 매번 잠금 화면을 한 번 터치한 뒤 지문인식이나 패턴을 입력하는 방식인데, 자동 잠금 해제에 익숙한 사람에게는 매우 불편하여 일단 어메이즈핏 빕과 구글 Smart Lock을 연동시키기로 했습니다.

LG V50s 어메이즈핏 빕


일단 구글 Smart Lock을 이용해 자동 잠금 해제를 설정하려면 [설정]-[잠금화면 및 보안]-[보안 잠금 설정]을 차례로 열고

잠금화면 및 보안 보안 잠금 설정


[Smart Lock] 메뉴를 터치하고 잠금 해제 패턴을 입력한 뒤 [신뢰할 수 있는 기기] 메뉴를 터치합니다.

구글 Smart Lock 설정


블루투스 시계나 차량 블루투스 시스템이 가까이 있을 때 기기를 잠금 해제 상태로 유지한다는 설명을 확인한 뒤 하단의 [신뢰할 수 있는 기기 추가] 버튼을 터치해 들어갔는데 [기기 선택] 메뉴에 어메이즈핏 빕 워치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Smart Lock 신뢰할 수 있는 기기 추가

어메이즈핏 빕을 Smart Lock에 인식시키기

샤오미 스마트폰은 구글 Smart Lock을 사용할 수 없도록 막혀 있는 대신, 스마트폰 설정 메뉴에 샤오미 스마트워치를 언락 설정 하는 메뉴가 따로 있었습니다.


아래 화면은 샤오미 Mi5S의 설정 메뉴인데, 이 잠금 해제 메뉴에서는 미밴드나 어메이즈핏 빕 등의 샤오미 워치류들만 검색됩니다.

샤오미 Mi5s 블루투스 장치로 잠금 해제샤오미 워치들만 보이는 Mi5s의 잠금 해제 메뉴


반면 구글 Smart Lock을 지원하는 (일반적인) 스마트폰은, [신뢰할 수 있는 기기 추가] 메뉴에서 바로 선택하기만 하면 될 줄 알았는데 기기 목록에 아예 뜨지 않아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구글 검색을 해보니, 어메이즈핏 빕이 구글 Smart Lock의 신뢰할 수 있는 기기에서 제외되어 Smart Lock에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부터 별도의 Notify 앱을 설치해 인식시킬 수 있다는 얘기까지 다양한 얘기들이 있었습니다.


다만 구글 Smart Lock의 '신뢰할 수 있는 기기'의 결격 사유가 발견되어 제외되었다는 얘기는 근거가 희박해 보였습니다.


심지어 제 스마트폰에서 검색되고 있는 Smart OBDII라는 기기는 차량의 OBD 단자에 연결하는 단순 차량 스캔툴임에도 검색이 되고 있을 정도로 블루투스 통신만 지원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국 저는 별도의 앱을 설치하는 대신, Mi Fit 앱의 메뉴들을 살펴본 끝에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Mi Fit 앱을 실행한 뒤 하단의 [프로필] 탭- 상단 Amazfit Bip 기기명-화면 잠금 해제 메뉴를 차례로 터치합니다.

Mi Fit 앱 화면 잠금 해제 메뉴


이제 [화면 잠금 해제] 화면에 간단한 설명이 뜨는데, 내용을 읽어보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Smart Lock 메뉴를 찾아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이 [화면 잠금 해제] 메뉴로 들어온 상태에서 [설정으로 이동] 버튼을 터치하면 다시 안드로이드 설정의 [잠금화면 및 보안] 메뉴가 뜨는데 하단에 [Bluetooth 등록 요청]이란 제목에 Amazfit Bip Watch 를 등록할 것인지 묻는 팝업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등록] 버튼을 터치하고

어메이즈핏 빕 Smart Lock 사용 방법


다시 [보안 및 잠금 설정]-[Smart Lock] 메뉴를 순서대로 들어갑니다.

구글 보안 잠금 설정 Smart Lock

참고로 앞서 어메이즈핏 빕 워치를 등록한 직후, 화면 하단에는 [밴드 연결됨. 지금 스마트 잠금 설정하기]라는 알림 메시지가 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신뢰할 수 있는 기기] 메뉴로 들어와 [신뢰할 수 있는 기기 추가] 메뉴를 터치하면

어메이즈핏 빕 신뢰할 수 있는 기기 추가


드디어 [Amazfit Bip Watch] 항목이 목록에 보이고 해당 기기를 터치하면 [신뢰할 수 있는 기기 추가] 안내문이 뜹니다.

어메이즈핏 빕 잠금 해제 상태 유지


어메이즈핏 빕 워치의 추가가 완료되면 신뢰할 수 있는 기기에 [연결됨]이라고 표시되며, Smart Lock의 안내 메시지도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샤오미 밴드 신뢰할 수 있는 기기 추가 방법


어메이즈핏 빕 워치의 경우, Mi Fit 앱을 통해 동기화 설정 작업만 진행할 경우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메뉴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어메이즈핏 빕 Smart Lock 활용

이렇게 설정되면 스마트폰의 Smart Lock 메뉴에 추가할 수 없으니 Mi Fit 앱의 [화면 잠금 해제] 메뉴를 호출,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메뉴에서 어메이즈핏 빕이 검색될 수 있게 설정하고, 이후 작업은 스마트폰의 Smart Lock 설정에서 어메이즈핏 빕 워치를 등록하는 게 전체 작업입니다.


어쨌든 샤오미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다가 일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연결해 쓰려다 보니 설정에 걸린 시간이 꽤 길어졌네요.


아무튼 샤오미 워치류는 구글 Smart Lock의 신뢰할 수 있는 기기에서 제외되어 잠금 해제 용 기기로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는 전혀 사실이 아닌 만큼, 이런 방법으로 설정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