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 먼지 필터 만들기

컴퓨터와 먼지

CPU나 메모리와 같은 반도체 제조 과정이나 하드디스크 제조 과정에는 먼지가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반도체의 회로를 구성하는 선이 이미 수십 나노미터[각주:1]대로 접어든 상황에서 한 개의 먼지는 마치 빌딩 크기와도 같은 거대한 장애물이라고 합니다.

 

그럼, 조립하여 사용중인 컴퓨터는 어떨까요?

 내부에 반도체로 구성된 부품들이 가득하긴 하지만 이미 단단한 패키지에 싸여있는 터라 반도체 제조 공정과는 달리 먼지의 영향은 그리 크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먼지들이 6개월, 1년, 2년씩 쌓이게 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다음은 컴터맨이 A/S를 나갔다가 찍은 내부 부품 사진들입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구입 후 한번도 청소를 하지 않은 CPU 쿨러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먼지가 잔뜩 낀 CPU 쿨러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그래픽 카드 쿨러에 낀 먼지

위에서 부터 2개는 CPU 쿨러 사진이며 마지막 사진은 그래픽 카드 쿨러 사진입니다.

좀 더 또렷하게 보여드리기 위해 확대를 했는데. 너무 지저분하네요ㅡ,.ㅡ;;;저 사진들은 최소 2년 이상 청소를 하지 않은 부품들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컴퓨터 뚜껑을 여는 것에 두려움이 없어서, 6개월에 한 번쯤 컴퓨터 뚜껑을 열고 진공청소기와 청소용 솔을 이용하여 먼지를 털어주었다면, 저것보다는 훨씬 깨끗하겠지만, 컴퓨터 구입 후 뚜껑을 한 번도 열어본 적이 없다면, 저 사진들 못지 않게 지저분한 상태일 것입니다.

 

이런 경우 컴퓨터 본체 겉부분에 쌓인 먼지는 가끔 닦아 주지만, 속에 쌓인 먼지는 전혀 청소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컴퓨터안에 먼지가 왜 쌓일까?

조립이 끝난 컴퓨터 본체는 빈틈없이 단단해 보입니다.

뚜껑도 잘 닫고 쓰는데, 어째서! 무슨 이유로! 먼지가 덕지덕지 쌓이게 되는 걸까요?

 

그것은 컴퓨터의 통풍 구조 때문입니다.

 

컴퓨터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 위해 바깥의 찬 공기를 빨아들이고, 내부의 더워진 공기를 밖으로 배출합니다.

이러한 공기의 흐름은 컴퓨터 케이스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개 이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컴퓨터 케이스의 통풍 방향

컴퓨터 케이스 앞부분(사진의 오른쪽)에서 찬 공기를 빨아들이게 되는데, 이렇게 찬 공기를 빨아들이는 과정에서 바깥의 먼지까지 함께 빨아들이게 됩니다.

컴퓨터 안에 먼지 좀 쌓인게 뭐 어때서?

컴퓨터에 먼지가 쌓이면 무슨 문제가 생길까요? 컴퓨터에 쌓이는 먼지가 컴퓨터에 미치는 영향은 대략 2~3가지 정도입니다.

  1. 보온 효과 : 반도체는 작동시 열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열은 적절히 식혀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먼지가 쌓이게 되면 보온 효과가 생겨 열이 잘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특히 CPU 쿨러, 그래픽 카드 쿨러와 같이 열을 식히기 위한 쿨러 위에 쌓인 먼지는 보온 효과가 더욱 큽니다.
  2. 접촉불량을 유발 : 그래픽 카드, 메모리와 같은 부품들이 메인보드와 연결되는 접점 부위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접촉 불량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먼지는 메모리, 그래픽 카드의 접촉 불량을 일으키기도 한다.
  3. 쿨러 등의 불량 유발 : 컴퓨터 내부의 쿨러는 대부분 소모품의 성격을 띠고 있어 사용한지 1~2년이 지나면 덜덜거리는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 쿨러 날개면을 비롯하여 쿨러 축에 먼지가 많이 끼어 있을 경우, 쿨러의 마모를 더욱 가속화 시킵니다.
  4. 화재 유발 : 드문 경우지만 가전제품을 비롯하여 콘센트에 쌓인 떡먼지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클릭해 보시면 먼지로 인한 화재 실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Get Microsoft Silverlight

 

컴퓨터 케이스의 먼지 필터

시중에서 판매되는 컴퓨터 케이스 중 3만원대 이상의 케이스에는 대부분 쿨러에 먼지 필터가 달려 있습니다.

이러한 먼지 필터는 외부의 먼지가 컴퓨터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줍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컴퓨터 케이스의 먼지 필터

 

하지만 요즘 널리 쓰이는 1만원 대의 '깡통' 케이스에서는 이러한 먼지 필터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 별도로 판매되는 먼지 필터를 용산 전자상가 등에서 구입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만, 2000원 가량 하는 가격이 맘에 걸립니다.

 

먼지 필터의 기능이야 훌륭하다지만, 플라스틱 가이드에 스펀지 하나 달려 있는 제품의 가격이 2000원이라니, 왠지 너무 비싼 느낌입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시중에서 판매되는 먼지 필터. 쿨러의 직경에 맞춰 구매하면 된다.

양파망으로 공짜 먼지 필터를 자작하자!

사실, 지금부터 소개할 먼지 필터 제작 방법은 이미 알고 계신 분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꽤 오래전부터(년식으로 따지면 한 12~3년 전쯤?) 몇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제작, 사용중에 있었는데[각주:2],

이 중 양파망이 가장 효과가 좋은 것 같아 양파망을 이용한 먼지 필터 제작법을 소개합니다.

 

집집마다 부엌을 뒤져보시면 아마 하나쯤 있음직한 양파망입니다(부엌에 양파망이 없다면 야채상으로 달려가세요!!)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쉽게 구할 수 있는 양파망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케이스의 흡기팬 사이즈에 맞춰 큼직하게 자른 후 네 귀퉁이를 빈틈없이, 넓은 스카치 테이프로 발라주면 됩니다.

 

단, 양파망을 자를 때, 플라스틱 망 부스러기가 많이 떨어지므로 반드시 신문지 등을 바닥에 깔고 자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확실한 필터 효과를 기대하신다면 양파망을 두겹 정도 겹쳐서 붙여주셔도 됩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테이프를 이용, 흡기면에 고정한다

 

전면 흡기팬 뿐 아니라 케이스 옆면의 CPU 흡기홀과 CPU 흡기홀 아래의 PCI 홀 역시 먼지가 잘 빨려드는 부분입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CPU 흡기홀과 PCI 슬롯 흡기홀도 먼지의 단골 입구

 

이 부분은 케이스 안쪽에 양파망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케이스 앞면에 붙일 때와 마찬가지로 스카치 테잎을 이용해서 붙이셔도 되는데, 그림과 같이 CPU 흡기 부품을 나사로 고정해야 할 경우에는 나사가 고정될 부분을 가위로 미리 잘라주셔야 양파망이 나사에 말려 들어가지 않습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케이스 안쪽에서 양파망을 씌운다

 

붙이고 난 후의 모습입니다. 안에서 볼때는 볼품없지만, 케이스 바깥에서 볼때는 전혀 지저분해보이지 않습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밖에서 보면 나름 깔끔!

 

이 사진은 케이스 전면에 양파망을 붙인 뒤 열흘 정도 후에 찍은 사진입니다.

컴퓨터를 둔 장소에 먼지가 많았던지^^;; 생각보다 많은 양의 먼지가 끼어있습니다만, 실제 여러분의 가정에서도 저것과 비슷한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씌운지 10일 가량된 양파망 필터

컴퓨터 먼지 필터를 설치할 때 주의할 점

먼지 필터는 흡기(빨아들이는 방향)에만 설치해야 합니다.

바람이 빠지는 방향에 설치할 경우 통풍에 방해가 될 뿐더러 내부의 먼지가 밖으로 빠지는 것을 막는 방해꾼 역할만 하게됩니다.

냉각팬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림과 같이 바람의 방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화살표 진행 방향을 놓고 볼때 붉게 표시한 면이 흡기면입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냉각팬의 바람 방향을 파악

 

대개의 컴퓨터 케이스들은 뒷면이 배출구입니다. 더운 공기의 배출구에는 먼지 필터를 설치하지 말아야 합니다.

CPU Computer 컴퓨터 먼지 Dust 쿨러 Cooler 필터 Filter케이스 뒷면의 배출구에는 망을 씌우지 않는다

마치며

A/S 얘기에 유독 먼지에 관련된 내용이 많아 양파망으로 필터 만드는 법을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시작한 포스팅이 꽤 길어진 느낌입니다.

쓰다보니, 컴터 내부의 먼지 청소 방법(이것 역시 딱히 복잡할 만한 내용은 없습니다)이 아쉽네요. 시간이 나는 대로, 청소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1나노미터는 십억분의 일미터에 해당합니다. [본문으로]
  2. 부직포, 스타킹 등 몇 가지 재료를 써봤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