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으로 보험금 청구 방법. 메리츠화재 보험금 스마트폰 앱으로 청구해 보니

번거로운 보험금 청구

거의 하루종일 책상앞에 앉아 키보드를 두드리다보니 어깨와 목에 묵직한 통증을 느끼며 지낸지가 꽤 오래됐습니다.


어깨와 목의 통증은 오래전부터 겪고 지내기도 했고,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어깨 마사지를 통해 풀어주곤 했는데 최근 묵직한 느낌이 평소보다 훨씬 심해졌고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해도 제대로 풀리지 않았습니다.


더 이상 놔두면 안되겠다 싶어 얼마전부터 병원을 다니며 도수치료를 받고 있는데, 한 번에 8만원, 1주일에 2번 다니다보니 치료 비용이 만만찮습니다.


다행히 결혼 초 마눌님의 강권(!)으로 가입해 둔 보험 덕분에 도수치료는 부담없이 받고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 작업은 마눌님께서 처리해 주었는데, 보험사에 전화해 팩스로 받은 보험금 청구서와 개인정보 처리 동의서 양식을 수기 작성하고, 제 신분증과 통장사본, 병원 영수증을 더해 팩스로 보냈습니다.

보험금 청구 서류


그런데 도수치료라는 게, 한 두번 받고 끝나는게 아니고 벌써 두 달째 주 1~2회 통원치료 중입니다.


그러다보니 병원 영수증이 또 쌓이게 되었고, 다시 팩스로 보험금 청구서를 접수해야 하나 싶었는데 요즘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도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병원비 영수증

참고로 100만원 이상의 보험금 청구는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이 불가능하고 원본 서류를 등기로 보내야 하는데, 저는 여러 장의 영수증을 합쳐도 100만원이 넘지 않아 스마트폰 앱을 이용했습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보험금 청구

바쁜 마눌님을 대신할 겸, 스마트폰을 통한 보험금 청구는 아무래도 간편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들어 이번에는 제가 직접 스마트폰 앱으로 보험금 청구를 진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가입한 보험은 메리츠화재라, 플레이스토어에서 '메리츠'를 검색해 앱을 설치했습니다.

메리트화재 공식 앱

그런데 앱을 설치하기 전 사용자들의 평가를 보니 뭔가 심상치 않은 분위기군요.

공인인증서와 관련된 불만, 보험 관련 서류를 첨부할 때의 문제 등과 관련된 문제가 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사실 1~2년전 쯤, (타사) 자동차 보험 주행거리 접수를 위해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보려고 하다가 너무나 주먹구구식으로 만들어진 허술한 스마트폰 앱에 혀를 두르고, 그냥 메일로 접수한 적이 있어 그런 상황이 재현되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쨌든 메리츠화재 앱은 오랫동안 이용하지 않았으니, 계속 진행하기로 합니다.


앱을 설치하자 앱 접근권한에 동의하라고 하는데, 요즘 어지간한 앱들은 이 단계에서 거부하면 앱이 종료되어 버리니 모두 허용을 선택했습니다.

앱 접근권한 동의

(반복되는) 본인인증과 휴대폰 번호 사용 등록

메리츠 화재 앱 설치 후 대충 살펴보니 자동차 보험과 상해보험이 함께 운영되는 앱으로, 나름 깔끔한 듯 보입니다.

저는 [보험금청구]-[보험금청구]를 선택했고

메리츠화재 앱 보험금 청구


본인 인증을 위한 화면이 떴습니다.


제 스마트폰에는 인터넷뱅킹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설치되어 있기에 [공인인증서]를 선택했는데, 플레이스토어에 공인인증서 앱 설치화면으로 넘어가는군요.

메리츠화재 공인인증서 본인 인증

사용 기간이 늘어나면서 점점 무거워지고 있는 제 스마트폰에 인증을 위한 또 다른 앱을 설치하고 싶지는 않아 바로 돌아가기를 눌렀습니다.


다시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인증 화면으로 돌아와 생년월일과 통신사,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전체동의를 선택하고 진행했는데, 휴대폰 번호 또는 통신사가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보험사 앱 휴대폰 본인인증

기억을 더듬어봐도 제가 메리츠화재에 제 휴대폰 통신사까지 등록했는지 잘 생각나지는 않지만, 어쨌든 진행하려면 변경된 정보를 등록해야 하니 계속 진행합니다.


이제 본인인증으로 사용할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라는 메시지와 함께,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 번호 사용등록] 버튼을 누른 뒤, 전자금융거래 계약 체결동의를 체크하고 [신청] 버튼을 눌렀습니다.

보험금 청구 앱 휴대폰 인증휴대폰 인증 이용을 위한 휴대폰 인증


전자금융거래 계약이 체결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고, 다시 휴대폰 본인인증을 하니 [휴대폰 번호가 사용 등록]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보험사 앱 휴대폰 번호 사용 등록

이 단계에서 다시 한번 휴대폰 본인인증과정을 또 진행했는데, 이제는 휴대폰 번호가 등록되었으니 로그인을 위한 한 번의 휴대폰 본인인증 과정만 거치면 됩니다.

보험금청구 서류 접수

본인인증을 마친 뒤 보험금 청구 과정으로 넘어 왔고

메리츠 화재 보험금 청구


이제는 제 이름이 정상적으로 뜨는군요.

저는 이미 팩스로 보험금 청구를 진행 완료한 이력이 있었고, 이번에 추가로 청구를 하는 상황이라 [추가청구]를 선택했습니다.

메리츠화재 앱 보험금 추가 청구


[추가청구]를 선택하니 그간 제가 받았던 보험금 내역이 쭉 표시됩니다.

여기서 가장 최근에 청구했던 어깨통증 관련 청구를 선택했고, [청구 필요서류 찾기] 버튼을 눌렀습니다.

메리츠화재 앱 장기보상 신청


스마트폰 앱으로 보험청구를 할 때는 서류를 스마트폰으로 찍어 보내면 됩니다.

[촬영]을 선택해 바로 찍어 보내거나 [앨범]을 선택해 이미 촬영해 둔 사진 파일을 보낼 수 있는데, 저는 [촬영]을 선택했습니다.

메리츠화재 앱 서류 촬영


일단 저는 추가청구인만큼 병원에서 받은 영수증만 촬영해 보내면 되겠다 싶었고, 안내에 따라 화면에 표시된 빨간 테두리를 영수증에 맞춰 촬영했습니다.

메리츠화재 앱 청구 서류 촬영


여러 장의 영수증을 촬영했고, 화면에 표시되는 빨간 테두리를 영수증 테두리에 맞춰 조정하고 [다음]을 눌러 크롭(crop)을 진행했습니다.

메리츠화재 앱 서류 크롭


사실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온 불만들 중 크롭 과정에서 서류가 엉뚱하게 잘려나간다는 얘기가 꽤 많았는데, 다행스럽게도 저는 별 문제없이 크롭 작업이 완료되었고, 6장의 서류를 크롭한 뒤 [완료] 버튼을 누르고 [필요서류 전송] 버튼을 눌렀습니다.

메리츠화재 스마트폰 앱 보험금 청구


그렇게 보험금 청구가 완료되었다는 안내문이 떴고

스마트폰 앱 보험금 청구


잠시 후 서류 추가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 그리고 이틀 뒤에 보험금이 입금되었다는 카톡 메시지가 도착했습니다.

보험금 지급 안내 문자

신규 사고 접수시에 필요한 서류?

저는 이미 팩스로 접수했던 사고에 추가로 청구를 하는 상황이라 병원 영수증 사진만 찍어 보냈습니다.


때문에 스마트폰 앱으로 신규 보험금 청구를 하는 경우는 어떤지 궁금했는데, 보험금 청구서나 신분증 사진, 통장 사진 등을 찍어 보낼 필요는 없었습니다.


휴대폰 번호를 통한 본인인증을 거치고, 스마트폰 앱에서 보험금 청구서를 작성하고

메리츠화재 보험금 청구 서류


계좌정보나 개인정보 처리 동의 역시 스마트폰 앱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으니 병원비 영수증만 촬영해 보내기만 하면 됩니다.

메리츠화재 보험금 스마트폰 청구

메리츠화재 앱에 달린 평점/평가와 달리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보험금 청구는 꽤 빠르고 쾌적한 느낌이었습니다.


아마도 공인인증서 관련 앱을 설치하는 대신 휴대폰 본인인증을 선택한 것도 한 몫했지만, 예전 모 보험사의 무지막지한 앱을 겪은터라 한결 낫다 싶습니다.


다만 서류 접수 단계에서 어떤 서류(병원비 영수증/신분증 등)를 찍어보내라는 안내 대신 [필요서류] [청구 필요서류]와 같이 뭉뚱그려 언급되어 있어 뭘 찍어 보내야 하는지 알 수 없어 난감했습니다.


스마트폰 앱의 안내 메시지에 나와 있는 내용만으로는 제 경우에 해당하는 것인지 알 수 없어 결국 스마트폰 앱을 종료하고 콜센터에 전화해 여러 번 질문한 뒤에야 병원비 영수증만 필요한 것을 확인했는데, 진행 단계별로 명확한 안내가 표시되었으면 싶습니다.


어쨌든 팩스로 서류를 주고 받는 불편없이 '비교적 빠르게' 보험료 청구를 할 수 있었으니 만족스러웠고, (보험금 청구 할 필요가 없는게 제일 좋겠지만) 다음에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메리츠화재를 이용하지만 타 보험사 앱도 이것과 크게 다르지는 않을테니, 100만원 이하 보험금 청구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