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뒤쪽 엄청난 먼지,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하는 이유

전기절약 안내문, 몇가지나 실천 중일까?

얼마전부터 엘리베이터 안에 한전에서 배포한 전기절약 안내문이 붙어 있었습니다.

 

냉장고, 에어컨, TV, 세탁기, 전기밥솥 등 여러 가전 제품을 예로 들어 전기 절약 방법을 알리는 안내문이군요.

 

읽어 보니 저는 대부분 실천하고 있는 내용들이었습니다.

 

에어컨은 사용하지 않고 있으니 패스, TV를 끌때 셋톱 박스의 어댑터 전원까지 차단하고, 세탁물을 모아서 세탁기를 돌리고, 대기 전력을 줄이기 위해 전원 콘센트를 스위치 달린 제품으로 바꿨으니 오히려 안내문보다 더 지독하게(?) 전기절약을 하는 편이네요.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Refrigerator condensor dust

 

그런데, 딱 한가지 냉장고 절전 요령 중 '냉장고 방열판 청소하기' 항목이 눈에 띄었습니다.

저희 집 양문형 냉장고는 설치한지 4년이 넘었는데 냉장고 안쪽은 계절에 한 번, 혹은 6개월에 한 번 내용물을 비우고 청소를 해왔지만 정작 냉장고 뒷편은 그동안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냉장고 뒷면을 살펴봤더니, 이불처럼 붙어 있는 떡먼지

집에 들어와 냉장고 뒷편을 살펴봤습니다.

저희집 냉장고는 설치할 때 벽에서 대략 10cm 정도 떨어뜨려 공간을 꽤 두었다고 생각했는데도, 이렇게 들여다보려면 조명을 따로 비춰야 되는군요.

냉장고 아래쪽에 뭔가 거뭇거뭇한 먼지가 보이는 듯 합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어디보자~ 어라?

 

안되겠다 싶어 냉장고를 밀어 벽에서 조금 떨어뜨려봤더니, 헉...! 떡먼지가 이불을 이루고 있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저희 집 냉장고(삼성 지펠)는 냉장고 뒤쪽에 바퀴가 달려 있어 냉장고 문쪽(앞쪽)을 살짝 들어 잡아 당기면 그리 어렵지 않게 냉장고를 벽에서 떨어뜨릴 수 있었습니다. 양문형 냉장고는 대개 이런 식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물론 냉장고를 움직이기 전 냉장고 안 내용물을 줄인 상태에서 시도해야 합니다. 내용물이 가득찬 상태에서 억지로 잡아 당기면 장판이 찢어지거나 냉장고 앞쪽 수평 다리가 휘어지는 등의 여러가지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좀 더 가까이 찍어보니, 켜켜이 쌓인 먼지가 통풍구를 완전히 막고 있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1차 냉장고 먼지 청소 준비물 - 청소용 솔, 진공청소기

이런 먼지를 보고 그냥 있을 수 없겠죠. 겉에 쌓인 먼지를 솔로 살살 긁어냅니다.

오랫동안 켜켜이 쌓인 먼지라 그런지 솔로 긁어내면 덩어리째 잘 떨어집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솔로 먼지를 떨어내는 동시에 진공청소기를 옆에서 대면 떡먼지가 쏙쏙 빨려들어갑니다.

의외로 청소가 쉽게 끝나가는 듯 합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냉장고 먼지 청소 추가 준비물 - 드라이버, 빨대

처음에는 냉장고 하단 덮개의 겉부분에 붙은 먼지만 떼어내는 것으로 청소를 마무리하려고 했고, 겉부분의 먼지를 제거하는데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냉장고의 제품 설명서를 봐도 1년에 한 번 정도 진공청소기로 쌓인 먼지를 없애면 냉장고 효율이 좋아진다고되어 있네요.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각종 제품 매뉴얼은 하나의 박스에 모아두면 필요할 때 찾아쓰기 쉽다

 

그런데, 불빛을 비춰 덮개 안쪽을 살펴보니, 안쪽도 뭔가 심상치 않습니다.

4년만에 처음 하는 먼지 청소인데, 아무래도 한 번 열어 봐야 겠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덮개 틈새로 느껴지는 심상찮은 기운

 

드라이버를 이용해 냉장고 뒷편 덮개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어줍니다.

물론 이 작업을 하기 전, 전원 코드를 뽑아 냉장고 전원을 차단해야 합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저희집 냉장고 하단 덮개는 모두 9개의 나사로 고정하는데, 아무래도 전동 드라이버가 있어 무척 빨리 풀어냈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냉장고 하단 덮개를 열자, 덮개 틈새로 봤던 것은 먼지임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냉각핀에 먼지가 잔뜩 끼어 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이 냉각핀은 응축기 코일이라고 하여 냉각 과정에서 발생한 열을 식히는 역할을 하는 부품인데, 이렇게 먼지가 잔뜩 끼어 있으니 냉각이 제대로 될리가 없습니다.

주의 : 가동 직후의 냉장고 응축기 코일은 뜨거울 수 있으므로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덮개 안쪽에도 역시 먼지가 잔뜩 끼어 있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일단 덮개 안쪽의 먼지를 청소합니다. 저희 청소에 빠질 수 없는 도구, 칫솔이 또 등장했습니다.

이런 잔먼지는 칫솔로 싹싹 긁으면서 진공청소기를 틀면 먼지가 날리지 않고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칫솔로 떨어냄과 동시에 진공청소기로 흡입!

 

이제, 응축기 코일에 붙은 먼지를 떨어낼 차례인데요, 응축기 코일의 바깥쪽 먼지는 청소용 솔과 진공청소기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응축기 코일 바깥쪽 먼지 제거는 비교적 쉬운편

 

그런데, 이 응축기 코일은 냉각핀이 촘촘한데다 여러 겹으로 꼬여 있습니다.

안쪽은 공간이 좁은데다 다른 부품들이 가로막고 있어 청소용 칫솔이나 진공청소기를 자유롭게 쓰기 어렵네요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안쪽이 문제구나...흠...

 

이런 좁은 틈새에 내려 앉은 먼지 덩어리는 진공청소기 노즐 끝에 빨대를 달면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2012/09/13 - 좁은 틈새 먼지 청소도 문제 없는 청소기 노즐, 간단히 만드는 법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응축기 코일의 냉각핀마다 촘촘하게 박혀 있는 먼지들을 빨대 노즐을 이용해 제거합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이런 떡먼지 청소에 압축 공기캔을 이용해 청소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압축캔으로 공기를 뿜어내는 방식을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먼지가 사방에 날릴 뿐더러 이렇게 좁은 틈새에서는 뿜어낸 먼지가 오히려 다른 쪽에 박혀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응축기 코일 바닥쪽에 쌓인 두꺼운 먼지도 빨대 노즐을 이용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대략 10분에서 15분 정도, 응축기 코일의 먼지를 빨아들였습니다.

핀이 촘촘한 응축기 코일의 특성상 티끌하나 없이 깨끗하게 청소한 것은 아니지만, 덕지덕지 앉아 있던 두꺼운 떡먼지를 제거한 것만으로 속이 시원해집니다.

냉장고 전원 코드를 빼놓은 상태지만 냉장고 문을 여닫지 않는다면, 이정도 시간으로 냉장고 속의 내용물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청소가 끝나면 열었던 냉장고 하단 덮개를 닫고 나사를 채웁니다.

간만에 냉장고 바닥도 물걸레로 깨끗이 닦아주었네요.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그런데, 바닥의 먼지를 닦으면서 냉장고 아래를 들여다봤더니, 냉장고 바닥면에도 환기구가 있고 먼지가 잔뜩 끼어 있습니다.

먼지가 올라붙은 형태로 봐서는 흡기구로 보이는데요, 이곳의 먼지 역시 빨대 노즐을 붙인 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빨아들이는 방식으로 청소했습니다.

생각같아서는 반대쪽면도 청소를 하고 싶었지만, 냉장고를 완전히 옮겨야 하는 대공사가 되는지라, 한쪽면 바닥만 청소하는 것으로 만족했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냉장고 바닥의 환기구에도 엄청난 먼지 이불이!

냉장고 먼지 청소 1차 효과 - 소음이 줄었다

작년부터인가 냉장고 작동 소음이 좀 커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조용한 밤이 되면 냉장고 돌아가는 소리가 처음 구입당시보다 유난히 커졌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냉장고 먼지 청소를 끝낸 후 소음이 줄어든 느낌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기분탓인가? 싶었는데, 분명 웅~ 하는 소음이 줄어들었네요.

 

청소를 했는데 소음이 줄어들었다? 처음엔 알쏭달쏭했지만, 컴퓨터 내부 쿨링팬의 떡먼지를 청소하지 않을 때의 증상을 생각해보니 이해가 되었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쿨링팬에 떡먼지가 쌓이면 열이 방출되지 못해 냉각팬은 냉각팬대로 엄청난 소음을 내며 최대 속도로 회전하지만, 떡먼지에 의한 이불 효과 때문에 열은 배출되지 못하고 컴퓨터가 다운되어 버리는 증상이 생깁니다. 

2012/11/20 - 컴퓨터 다운의 주범, 5년 묵은 CPU 쿨러 먼지 청소하기

 

냉장고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컴프레셔가 기체 상태의 냉매를 응축기 코일로 보내 압축하여 액화시키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응축기 코일의 냉각핀과 응축기 팬은 열을 식히는 역할을 하는데, 응축기 코일의 냉각핀에 먼지가 잔뜩 쌓여 있으니 열이 제대로 식질 않고 응축기 팬은 쉴새없이 돌게 됩니다.

냉장고 소음의 원인이 되는 것이죠.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

냉장고 먼지 청소, 생각보다 중요한 작업

아는 사람 중에 냉장/냉동기기 전문가가 있어 물어봤더니 더 놀라운 사실을 알려주었습니다.

응축기 코일에 먼지가 쌓여 열이 제대로 방출되지 않으면 열을 식히기 위해 팬 소음이 심해지는 것 뿐 아니라

응축되지 않은 고온고압의 기체 냉매가 증발기(냉동기)에 들어가 냉동 효율이 저하되고 압축기(컴프레셔) 과열로 고장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옛날 냉장고 뒷면의 응축기 코일, 혹시 기억나시는지?

실제 현장에서 이러한 원인으로 냉장/냉동기기가 고장나는 일이 매우 잦을 뿐 아니라 컴프레셔가 고장날 경우 냉장고를 새로 사는 가격과 별 차이 없을 정도라고 하는군요.

 

때문에 일반 가정이라도 6개월~1년에 한 번은 냉장고 하단의 먼지를 털어내야하며 식당이나 산업현장에 설치된 기기의 경우 더 자주 청소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효율적인 냉장고 사용방법

지금까지 알고 있던 냉장고의 효율적인 사용 방법은

  • 냉장실은 60% 정도만 채우고 냉동실은 가득 채우기(냉동실 냉기는 옆으로 퍼지는 성질때문에 채울수록 유리하다고...)
  • 냉장고와 벽사이를 10cm정도 띄우기
  • 문 여는 시간을 짧게하고
  • 냉동실에 성애가 끼지 않도록 관리

정도 였는데, 4년만에 처음 냉장고 뒷편의 엄청난 양의 먼지를 직접 경험보니, 앞으로는 6개월마다 한 번씩 확인하고 먼지를 제거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냉장고 응축기 코일 먼지 청소 전기절약 에너지 절약 Refrigerator condensor dust냉장고 뒷편, 직접 확인하고 보니, 이런 집 꽤 많을 듯...

혹시, 사용중인 냉장고의 먼지 청소를 한 번도 해 본적이 없다면 냉장고 뒤쪽으로 불빛을 비춰 확인해보세요.

저처럼 깜짝 놀랄 분들이 꽤 있을 듯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3)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3.07.15 08:49 신고

    허걱.. 냉장고 뒤쪽을 청소할 생각은 못했는데..
    먼지가 엄청나네요~
    컴터맨님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 오늘 당장 청소해 줘야겠네요^^

  • 2013.07.15 09:35 신고

    5달전에 이사오고 한번도 냉장고 뒤는 안살폈네요.ㅎㅎㅎㅎ;; 날씨도 꿉꿉한데 청소 좀 해야겠어요 ㅎ

    • 2013.07.15 09:56 신고

      네, 꿉꿉해서 오히려 먼지가 덜 날리니, 한번 뒤집어보시는 것도...ㅎㅎ

  • 2013.07.15 09:49 신고

    어이쿠, 저도 한번 봐야 겠네요....
    아~ 전동드라이버가 자꾸 눈에 꽂혀요......저거 사면 여러가지 일이 많아지는데.....

    • 2013.07.15 09:56 신고

      지름은 타이밍입니다! 거친 남자의 힘을 보여주세요! ㅎㅎ

  • 2013.07.15 09:54 신고

    전 몇일전에 뜯지는 못하고 뒷면에 먼지만 솔로 좀 제거를 했는데...
    조만간 날 잡아서 청소를 한번 해야겠어요...

    • 2013.07.15 09:57 신고

      가끔 뒷쪽 커버만이라도 자주 청소할껄...하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 연두빛나무
    2013.07.15 10:15

    사진만 보아도 냉장고 절대로 뒷면 안보고 싶어져요...ㅠ
    냉장고 뒷모습 보는것이 무서워요..ㅠㅠ^^

    • 2013.07.15 10:47 신고

      눈 딱감고(?)한번 청소해주시면 속이 얼마나 시원한지 모릅니다 ㅎㅎ

  • 2013.07.15 10:21 신고

    좁은 부엌이라 냉장고 뺄 공간도 없다는 게 '에'로사항인뎁..
    이사를 가던가 해야 청소란 걸 할 수 잇겟군요.

    • 2013.07.15 10:48 신고

      '저곳'이 가끔 청소를 해줘야하는 곳이란 걸 메모리하시면 되겠습니다 ㅎㅎ

  • 2013.07.15 10:44 신고

    우아~ 장난이 아니네요. 해야겠는데, 신랑이 둘이서는 냉장고를 못들겠어요. 어쩌나...
    여하튼 좋은 정보 감사해요^^

    • 2013.07.15 10:50 신고

      안에 든 음식물을 살짝 비우고 냉장고 뒷쪽에 달린 바퀴를 이용하면, 청소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참고로 저는 혼자서 냉장고 옮기고 청소하고 다시 원상복귀 시켰습니다. 남자분들이 도와주시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 2013.07.15 11:13 신고

    ㅋㅋㅋㅋㅋㅋㅋ
    안그래도 우리집 냉장고...밤만 되면 지랄(?)을 하는데.....ㅋㅋㅋㅋㅋ
    글로 표현이 잘 안되는 소리.
    우우~~윽~ 윽! 으~윽~
    아놔~
    1년이 뭡니까? 사고 나서 한번도 안했는데. 청소를....

    진짜 날 잡아야 겠습니다.

    생각해보니 전기료도 아껴질것 같군요. (본문에 언급하셨나? ㅡ,.ㅡ 또 대충 읽은거 들켰군 캬캬캬캬 )

    • 2013.07.15 14:21 신고

      찰진 표현이 나오신걸 보니 역시 평소 느끼셨군요 ㅎㅎ
      엘리베이터 안내문에는월 4.1키로가 절약된다고 하길래, 뭐 그정도까지...생각했는데,
      덕지덕지 쌓여있는 먼지를 보아하니 그정도 차이날수도 있겠다 싶더라구요 ㅎㅎ

  • 2013.07.15 13:48

    비밀댓글입니다

  • 2013.07.15 15:21 신고

    아..이런곳은 정말 청소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자주 까먹고 방치하게 되는 곳이죠;;

    • 2013.07.15 18:40 신고

      저는 저길 청소할 생각을 못하고 있었다죠. 엘리베이터안의 홍보물을 안봤더라면 몇년은 그냥 지냈을 듯...;;;

  • 2013.07.15 15:31 신고

    냉장고 뒤 먼지 엄청 나네요 이따가 냉장고 앞으로 땡겨서 청소할거 확인 해 봐야 겠어요

    • 2013.07.15 18:42 신고

      아직 한번도 청소하지 않으셨다면, 깜짝 놀라실 수도^^;;

  • 2013.07.15 21:45

    비밀댓글입니다

  • 2013.07.16 10:47 신고

    ㅎㅎㅎ이거 청소거의 안하는 분들이 대부분일꺼에요..
    떡먼지 장난아니죠 ㅠㅠ 경험을 바탕으로한 살아있는 정보 감사^^

    • 2013.07.16 10:50 신고

      컴퓨터에 낀 먼지들을 보고, 나름 이런류의 청소에 이골이 났다고 자부하던 저도 냉장고 뒷편이 이럴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4년만에 청소를 하고나니, 꽤 조용해진 냉장고를 보니 흐뭇하네요 ㅎㅎ

  • 2013.07.16 10:50 신고

    제 자취방에 있는 냉장고는 엄청날듯 ㅠㅠㅠ

    컴퓨터 쿨러 청소하다가 부러져서.. 새로 갈았는데.. 아주 잘 돌아가요...ㅋㅋ

  • 2013.07.17 01:13 신고

    ......
    숙제가 하나 더 생겼어요......
    이 밤에 괜히 봤어......
    내일로 과감히 미루겠어요.
    아 배수구 머리카락 물때 빼는 것만큼이나 속 시원한 장면이긴 하네요!

    • 2013.07.17 11:06 신고

      제가 자꾸 지름질에다 숙제만 드리는군요 ㅎㅎ
      왠만큼 하고 지낸다는 저도 여긴 처음 들여다본터라...깜놀했다는...청소하고나니 속은 정말 개운합니다 ㅎㅎ

  • 로또또
    2013.07.21 20:55

    에공...큰일이네요...저희집도 한 5년은 안 한듯....중간에 as 받을때 기사분이 대충 청소하시는 거 같던데....
    비좁은 베란다여서, 좌우로 공간이 없어요...ㅠㅠ
    날 잡아서 운동삼아서 한번 해야겠습니다...컴터맨님은 진짜 꼼꼼하신 분이신 거 같아요...옆지기님은 정말 편안하실 듯....알아서 다 해주시니...

    • 2013.07.22 09:57 신고

      아...베란다 안쪽에 냉장고가 설치되어 있으면, 내용물을 전부 꺼내지 않는 이상 냉장고를 움직이기가 어렵겠군요.
      냉장고 대청소를 하실때, 내용물을 전부 비운 상태에서는 냉장고를 기울이면 옮기기 쉬우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
      아, 그리고 저는 가물에 콩나듯 이런 대청소를 하는터라...블로그에서 보이는 것 처럼 그리 깔끔하진 않습니다 ㅎㅎ

  • 냉장고
    2014.08.14 00:04

    전기사용량이 한달에 80Kwh나 올랐길래 찾다가 냉장고청소 했어요. 저희는 여기 사진보다 훨씬 심해서 최대한 털어내고 냉각핀세정제로 먼지 완벽하게 제거했어요. 소리도 이제거의 안나고 따뜻하던 냉장고 주변 바닥도 이제 차갑네요. 청소하니까 전력량이 다시 복구됐어요. 냉장고먼지때문에 올해에는 에어컨도 못켜봤네요ㅜ

    • 2014.08.14 10:26 신고

      음...저희집 750리터급 냉장고의 표시된 월간 소비전력이 40.8Kwh인데, 80Kwh나 올랐다면 정말 심각한 상태였던것 같습니다.
      냉장고 먼지 청소의 경우 시각적인 만족감도 크지만, 청소 후 냉장고에서 발생하던 소음과 열이 줄어드는 것도 확연하게 느껴져 만족감이 더 큰것 같습니다.
      어쨌든, 원인이 잡혔다니 다행이네요^^

  • omnisis
    2015.02.06 17:58

    안녕하세요~
    덕분에 냉장고 청소에 대해 잘 알게 되었네요
    이 글 읽고나서 저도 청소를 해보려고 하는데
    저희 집 냉장고에는 딱히 환풍기나 냉각장치가 잘 안보여서요 ㅠㅠ
    http://blog.daum.net/hansupseo/5788091
    위 링크의 모델인데,
    어디를 어떻게 청소해야 될까요?
    냉장고에 대해 전혀 몰라서 ㅠㅠ
    답변 해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2015.02.06 18:39 신고

      안녕하세요.
      사실 제가 냉장기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링크의 사진을 확인해보니 응축기 코일이 컴프레셔 위쪽에 배치된 형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링크된 포스팅의 아래서 두 번째 사진을 보면 하단에 컴프레셔가 있고, 그 위에 철판이 덧대어져 있는데, 아마도 그 안쪽에 자리잡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군요.
      응축기 코일을 청소하려면 위쪽에 덧대어진 철판을 열어야 가능할 듯 싶습니다.

      다만 앞서 드린 말씀대로 제가 전문가가 아니다보니 정확한 답변은 아닐 수 있다는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리며, 정확한 정보는 해당 냉장고의 제조사 A/S 센터에 문의하셔서 확인하는게 가장 안전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걱정하지않는자
    2015.07.21 14:18

    꿀팁감사용 ㅎ

  • 소리비
    2020.08.17 22:58

    와우~ 엄청나네요~~ 오늘 냉장고 다 들어내고 청소하고 고이 넣어놨는데..ㅠㅠ 진즉에 봤으면 넘 좋았을텐데...조만간 날 잡아 창소해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