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검색창을 원하는 검색엔진, 브라우저로 바꾸기. Search Deflector 사용법

윈도우 검색창, 보다 간단한 설정 방법

저는 컴퓨터에 설치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도 검색창을 클릭해 프로그램 이름 한 두 글자를 입력해 실행하는 방법을 선호했습니다.


그렇게 검색창의 활용빈도가 높아지다보니 이 검색창을 웹검색에도 활용하고 싶었으나, 윈도우10의 검색창은 무조건 Bing 검색과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뜨도록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오랫동안 익숙하게 사용한 구글 검색과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윈도우10의 검색창에 바로 적용할 수 없을까, 방법을 찾아봤고 약 1년 전 해당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업로드했습니다.

2019/09/17 - 윈도우10 검색 상자 Bing 검색을 Google로 바꾸는 방법. 코타나의 Bing 검색 변경

윈도우10 검색창 웹 검색 설정


1년 전 포스팅한 방법은, Edge Deflector라는 프로그램이 윈도우10 검색창을 구글 크롬으로 연결하고, Chrometana Pro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구글 검색에 연결하는, 2단계 설정 방법입니다.

Chrometana Pro

이 방법은 두 가지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원하는 대로 잘 작동해주었고, 1년 남짓 특별한 불편없이 사용 중입니다.


그런데 최근 지인이 하나의 프로그램 설치만으로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Search Deflector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려주어 사용해 봤는데, 실제 하나의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SearchDeflector 개발자 사이트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SearchDeflector 다운로드


다운로드한 Search Deflector 프로그램을 실행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SearchDeflector 설치 프로그램


설치 과정은 일반 프로그램과 거의 흡사한데, 자동 업데이트 옵션 등 몇 가지 항목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SearchDeflector 설치 자동 업데이트


Search Defector 설치가 끝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바로 설정화면이 뜹니다.


저는 크롬 브라우저를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 중이고, 구글 검색을 사용하려는 터라 따로 옵션을 건드리지 않고 바로 프로그램을 닫았습니다.

SearchDeflector 기본 설정


이제 윈도우10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방법을 선택하세요]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 [기타 옵션]의  [deflector.exe]-[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검색창 기본 설정 변경


이제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고, 윈도우10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크롬 브라우저가 뜨고 구글 검색 결과가 뜨게 됩니다.

윈도우10 검색창 구글 검색 설정


혹시 앞서 [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방법을 선택하세요] 항목을 그냥 닫았다면, 윈도우 설정에서 [앱] 항목을 열고

윈도우 설정 앱


[기본 앱]-[프로토콜별 기본 앱 선택] 항목으로 들어와

윈도우 설정 프로토콜별 기본 앱 선택


Microsoft-EDGE URL:microsoft-edge 라고 설정된 항목을 찾아 클릭한 뒤 deflector.exe 로 설정하면 됩니다.

프로토콜별 기본 앱 선택

윈도우 검색창, 다른 브라우저와 검색엔진 설정

혹시 윈도우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크롬 브라우저 대신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싶다면, [Preferred Browser] 항목을 클릭해 원하는 브라우저를 설정하면 됩니다.

SearchDeflector 브라우저 선택


아울러 다른 검색 엔진을 사용하고 싶다면 [Preferred Search Engine] 항목에서 검색엔진을 고르면 되는데,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국내 검색엔진은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경우 [Custom] 항목을 선택하고 [Custom Search Engine URL] 항목을 각 검색엔진의 쿼리에 맞게 적어주면 됩니다.

SearchDeflector 검색엔진 선택

참고로 다음과 네이버의 검색쿼리는 다음과 같이 적으면 됩니다.

다음 : search.daum.net/search?w=tot&DA=JU5&q={{query}}
네이버 : search.naver.com/search.naver?&query={{query}}


이렇게 윈도우10 검색창을 입맛에 맞는 브라우저와 검색엔진으로 간단히 설정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archDeflector 네이버 다음 설정


참고로, 보다 다양한 검색엔진의 검색쿼리를 사용해보고 싶다면, 크롬 브라우저의 설정 메뉴에서 [검색엔진]-[검색엔진 관리] 항목으로 들어와보면

크롬 브라우저 검색엔진 관리 설정


국내외 다양한 검색 쿼리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국내외 검색엔진 쿼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