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엣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기본 검색엔진 변경 방법과 주소입력창 검색

크롬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엔진 설정

지난 포스팅에서 윈도우10 검색 상자의 Bing 검색을 구글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면서, 오랫만에 각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설정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제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몇 번 언급한 바와 같이 저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주로 사용하며, 검색엔진 역시 구글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롬에서 구글을 검색할 때는 구글에 접속해 구글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직접 검색어를 입력하는 방법을 애용합니다.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검색어를 바로 입력하는 방법은, 번거로운 과정 몇 단계를 줄일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구글 크롬 주소입력창


예전에 CPU 성능 비교 검색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이렇게 크롬 주소창에 키워드를 직접 입력하면 바로 구글 검색 결과가 뜨게 됩니다.

2017/03/24 - 구글 검색으로 CPU 성능 간단히 비교하는 방법. 두 CPU 성능을 비교 확인하고 싶을 때

주소입력창 키워드 검색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은 구글 검색에 연결되어 있는데, 이 기본 검색을 변경하려면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구글 크롬 설정 메뉴


설정 메뉴 왼쪽의 [검색엔진]을 클릭한 후 [주소 표시줄에서 사용되는 검색엔진] 항목에서 다른 검색 엔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검색엔진 변경


기본 설정되어 있는 검색엔진 외에 하단의 [검색엔진 관리] 항목을 클릭하면

구글 크롬 검색엔진 관리


다른 사이트의 검색창이 표시되고 필요한 경우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기타 검색엔진] 항목은 처음 살펴보는데, 목록에 표시된 주소들을 보니 아마도 제가 접속했던 사이트의 검색창 주소로 보입니다.

구글 크롬 기타 검색엔진 추가


어쨌든 [기타 검색엔진]에서 더보기 버튼을 클릭한 뒤 [기본으로 설정]을 선택하면, 기본 검색엔진 목록에 추가되고

구글 크롬 기타 검색엔진


아예 기본 검색엔진으로 설정됩니다.

구글 크롬 기본 검색엔진 설정

엣지 브라우저 기본 검색 변경

윈도우10에 기본 탑재된 엣지 브라우저는 Bing 검색이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즉 엣지 브라우저 주소표시줄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Bing 검색 결과가 바로 뜹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기본 검색


이 기본 검색엔진을 변경하려면 엣지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한 뒤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설정


이어 [고급] 메뉴를 클릭한 뒤 [주소 표시줄 검색] 항목의 [검색 공급자 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엣지 브라우저 주소표시줄 검색


기본 설정된 Bing 검색이 보이긴 하는데, 목록에 다른 검색은 보이질 않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검색엔진 변경


원하는 검색 엔진을 설정하려면, 주소창에 검색 엔진 주소를 입력해 접속한 상태에서 [검색 공급자 변경] 메뉴로 들어와야 합니다.

저는 구글에 접속한 상태에서 검색 엔진 변경 메뉴로 들어오니 [Google 검색]이 표시되었고, 여기서 다시 [Google 검색]을 클릭한 뒤 [기본값으로 설정]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주소표시줄 검색엔진 변경 방법


일련의 과정을 통해 엣지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을 구글로 변경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기본 검색엔진 추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기본 검색 변경

사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사용 빈도가 확 줄어들기는 했지만, 저는 블로그의 레이아웃을 확인하는 등의 목적으로 가끔 실행하곤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역시 기본 검색이 Bing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를 변경하려면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한 뒤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터넷 옵션


[인터넷 옵션] 창 상단의 [프로그램] 탭을 클릭하고 [추가 기능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추가 기능 관리


[추가 기능 관리] 왼쪽 메뉴에서 [검색 공급자]를 클릭하면 기본값으로 Bing이 설정된 것이 보입니다.

이제 하단의 [추가 검색 공급자 찾기] 항목을 클릭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검색 공급자 설정


새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이 열리면서 몇 가지 검색엔진 로고가 뜹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검색 추가


검색엔진 목록에서 설정하려는 검색엔진 로고 하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검색 공급자 추가] 팝업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검색공급자 추가


[추가] 버튼을 클릭한 것만으로 작업이 완료되면 좋겠지만, 다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추가 기능 관리] 메뉴를 연 뒤 추가된 검색엔진을 클릭하고 [기본 값으로 설정] 버튼을 클릭하는 작업까지 진행해야 마무리 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본 검색 변경

사실 이런 작업들은 컴퓨터를 어느정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설정해 쓰는 항목들이긴 하지만, 아직 지인들 중

  1.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주소창에 검색엔진 이름을 한글로 입력한 뒤
  2.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검색엔진을 클릭하고
  3. 검색 페이지의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

하는 복잡한 단계를 거치는 경우를 보곤 하는데, 포스팅에 설명한 방법을 통해 기본 브라우저 검색엔진을 설정해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