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구글 크롬의 홈버튼 설정 방법. 모바일 크롬의 홈버튼과 홈페이지 주소 설정

모바일 크롬에 보이지 않는 홈버튼

얼마전 지인으로부터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에 홈버튼을 사용할 방법이 없는지 질문을 받았습니다.


저는 모바일 크롬의 새탭을 띄우면 보이는 바로가기 화면을 나름 유용하게 사용 중이고 굳이 홈버튼 부재를 느끼지 못하고 있었는데 그래도 홈버튼 개념에 익숙한 사람이면 불편할 수 있겠다 싶어 찾아봤습니다.


일단 제 스마트폰의 구글 크롬을 실행하고 새 탭을 열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주소창 아래쪽에 바로가기 버튼을 이용할 때도 있지만, 주소창에 자주 접속하는 주소의 한 두 글자만 입력하면 뜨는 전체 주소에서 선택해 접속할 때가 더 많습니다.

모바일 크롬 새 탭


일단 모바일 크롬에서 보이지 않는 기능을 찾아보려면 flags 페이지에 접속해 보는게 가장 빠릅니다.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 를 입력하면 Experiments(실험적 기능) 페이지가 뜨고 이 페이지의 검색창에 [home page]를 입력했습니다.

chrome://flags


Experiments 페이지에서 home page를 검색하자 바로 [Force Enable Home Page Button]이라는 항목이 뜨는군요.

설명에 Enabled 라고 설정할 경우 홈 버튼이 표시된다 라고 적힌 것을 보니, 제가 찾던 홈버튼 기능이 맞는 듯 싶습니다.

Force Enable Home Page Button


[Default] 라고 설정된 항목을 [Enabled]로 바꾸자 크롬을 다시 시작하면 변경사항이 적용된다는 메시지가 뜨고 [Relaunch Now] 버튼을 누르자 크롬이 종료되었다가 다시 실행됩니다.

구글 크롬 새로 시작


그런데 다시 시작된 크롬브라우저에도 홈버튼은 보이지 않습니다.

제가 이해하고 있던 그 홈버튼 기능이 아닌가? 생각이 잠깐 들었는데 크롬 브라우저를 완전 종료했다가 재실행해봤습니다.

구글 크롬 완전 재시작

제 샤오미 스마트폰은 메뉴 버튼을 눌러 뜨는 화면에서 X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 메모리에 실행 중인 앱들을 완전히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메모리 관리자 호출은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뜨는 경우도 있는데, 이도저도 모르겠다면 스마트폰을 재부팅하면 됩니다.


그렇게 크롬 브라우저를 완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해보니, 새 탭 왼쪽 상단에 홈버튼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사이트에 접속한 상태에서 주소입력창 왼쪽에도 홈버튼이 보이는군요.

모바일 크롬 홈버튼

크롬 홈버튼 접속 페이지 설정

그런데 크롬의 홈버튼 초기 설정은 새 탭을 호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홈버튼에 원하는 주소를 설정하기 위해 크롬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모바일 크롬 설정


[설정] 메뉴에는 [홈페이지] 항목이 새로 생겼고, 이 홈페이지 항목을 열어보면 [페이지 열기]라는 제목으로 chrome://newtab/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크롬 홈페이지 설정


chrome://newtab/ 항목을 누르면 사용자가 원하는 주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주소를 입력해도 되는데, 저는 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두었습니다.

모바일 크롬 홈페이지 설정

앞서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저는 모바일 크롬에서 새 탭을 열고 제가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의 주소 한 두 글자를 입력해 선택하거나, 주소창에 바로 검색어를 입력해 구글 검색을 하는 방식에 익숙한터라 홈페이지 버튼에 딱히 편리한 느낌은 없습니다.


뭐 취향이나 사용 방식에 따라 홈페이지 버튼이 필요한 분은 꺼내 사용하면 될텐데, 실험적 기능 항목에 들어 있는 기능은 추후 정식으로 추가될 수도, 사라져 버릴 수도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