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주소창에서 탭 키를 이용한 직접 검색과 주소창 바로 이동 단축키 활용법

여러 사이트에서 같은 키워드 검색이 필요한 경우

오늘은 제가 자주 사용하는 구글 크롬의 팁 몇 가지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저는 오래간만에 컴퓨터를 조립하면서 여러가지 부품들을 구입하면서 가격비교 사이트 및 포털 사이트의 가격 비교 기능을 꽤 많이 검색했습니다.


특히 같은 판매자라도 거쳐서 들어오는 가격비교 사이트, 혹은 포털 사이트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부품 하나하나마다 여러 사이트를 검색해 가격을 비교해보곤 했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키워드로 여러 사이트를 검색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TAB 키를 눌러 주소창의 사이트를 직접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에서 '라이젠7 3700X'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고자 할 때, 크롬 주소창에 daum.net까지만 입력 후 엔터 대신 TAB 키를 눌러줍니다.

크롬 탭을 눌러 검색 기능


그러면 크롬의 주소창이 Daum 검색 | 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라이젠7 3700X'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크롬 주소창에서 바로 검색


바로 다음에 접속해 '라이젠7 3700x'를 검색한 것과 같은 결과가 표시됩니다.

다음 라이젠7 3700X 검색

이 방법의 장점이라면 검색 사이트에 접속하는 단계를 생략하면서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하나의 키워드 검색을 하는 경우라면 큰 차이가 없지만 가격 비교 등을 위해 여러 사이트에서 같은 키워드를 검색할 때는 매우 편리합니다.


TAB 키를 이용한 바로 검색은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이나 에누리, 다나와 같은 가격 비교 사이트 등 다양한 곳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에누리 직접 검색


며칠 전 제 블로그에 오리코 클립 허브를 올렸는데, 이베이에서 구매했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언급만 했을 뿐 직접 구입 링크를 적지는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소창에 danawa.com 입력 후 TAB 키를 눌러 검색 모드로 바꾸고 '오리코 클립 허브'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크롬 브라우저 TAB 검색


다나와에서 오리코 클립 허브 검색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나와 오리코 클립 허브 검색

주소창 바로 선택하는 단축키

구글 크롬을 오랫동안 쓰다보니,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할 때 주소 일부만 입력해 표시되는 결과를 선택하곤 합니다.


다만 주소를 입력하려면, 어쨌든 주소창을 클릭해야 하는데, 마우스 커서를 움직여 주소창을 클릭하는 대신

크롬 주소창 선택 클릭


키보드의 F6, Ctrl + L, 또는 Alt + D 키를 누르면 바로 주소창이 하이라이트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세 단축키 중에서 Alt + D 키가 제일 손에 익어 익숙하게 사용 중입니다.

크롬 주소창 선택 단축키

이런 단축키는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딱히 유용할 게 없어 보이지만, 손에 익숙해지면 마우스 커서가 어디에 있던 습관적으로 단축키를 눌러 주소 입력창으로 커서를 옮기고 주소의 일부만 입력한 후 엔터 키를 눌러 접속하는 식으로, 매우 빠른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레이아웃 확인

마지막 팁은, 일반 사용자 보다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팁입니다.


제 블로그에 반응형 디자인을 적용한지 꽤 오래되었는데, 반응형 디자인을 적용한 초기에는 모바일 기기에 따라 표현되는 레이아웃이 제각각 달라 이를 확인하는데 여러 방법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2014/03/03 - 다음 트로이(Troy), 모바일과 반응형웹 페이지 확인에 유용한 테스트 툴


예전에는 다음 트로이와 같은 웹사이트에 접속해 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모바일 기기를 선택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야 했는데, 구글 크롬에서도 모바일 기기별 레이아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크롬으로 페이지가 열린 상태에서 F12 키를 눌러 검사 기능을 실행한 뒤 상단의 [Toggle device toolbar]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크롬 페이지 검사 기능


[Toggle device toolbar] 아이콘을 클릭하면 왼쪽 상단에 여러가지 모바일 기기 이름이 표시되고, 각 기기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기기에서 내 사이트가 어떤 모양으로 보이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롬 Toggle device toolbar


단순히 웹페이지 레이아웃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커서도 제대로 작동하는 상태라 커서를 이동해 페이지의 특정 요소를 클릭했을 때 바뀌는 모양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모바일 레이아웃 확인 기능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