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ISO 이미지 빌드 버전 확인 방법. Powershell과 압축 프로그램, 두 가지 방법

윈도우 설치 이미지 버전

저는 PC와 노트북을 여러 대 사용하면서 윈도우 설치 이미지를 따로 보관 중입니다.


노트북 구입시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에는 제조사에서 설치한 여러가지 프로그램들, 특히 사용하지 않는 번들 프로그램들까지 함께 설치되어 있어 용량이 크고 보관이나 복구 작업에 시간이 많이 걸리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하는 윈도우 클린 이미지 파일을 다운받아 깨끗한 상태로 설치하고, 컴퓨터 구입시 제공받은 윈도우 시리얼 키를 입력해 사용하곤 합니다.

2016/12/26 - 윈도우 ISO 다운로드 툴 사용 방법. 손대지 않은 순정 윈도우 디스크 이미지 구하는 법


그런데 이렇게 다운로드 한 이미지 파일들을 보관하다 보면 버전을 알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 파일의 이름에 버전이 표시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은 것이죠.

윈도우 ISO 이미지 빌드 버전 확인

Powershell 명령으로 확인

이렇게 파일 이름으로 빌드 버전을 알 수 없는 윈도우 이미지라도 버전을 확인할 수 있는데, 먼저 ISO 이미지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탑재] 항목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ISO 이미지 마운트

윈도우10 운영체제의 경우 ISO 이미지를 드라이브에 탑재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간단히 탑재할 수 있습니다.


ISO 이미지 파일이 탑재되면, 잠시 후 탐색기 화면이 탑재된 이미지 드라이브로 표시됩니다.

제가 탑재한 이미지는 M:\ 드라이브로 확인되는데, 일단 이 드라이브 명을 기억해 둡니다.

ISO 이미지 마운트


그리고 윈도우의 검색창에 Powershell을 입력한 뒤 표시되는 검색 결과 중 [관리자로 실행] 항목을 클릭합니다.

Powershell 관리자로 실행


이제 파란색 PowerShell 창이 뜨는데, 이 창에 다음 명령을 입력합니다.

dism /get-wiminfo /wimfile:m:\sources\boot.wim /index:1

입력할 때 띄어쓰기와 경로명에 유의해 입력해야 하며, 마지막 /index:1 에서 소문자 l 이 아닌 숫자 1인 점에 유의해 입력합니다.

윈도우 빌드버전 확인 dism 명령


명령어와 경로명을 제대로 입력하면, 앞서 탑재한 ISO 이미지 파일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빌드버전 확인

제가 마운트한 이미지 파일은 윈도우10.0.14393 버전, 서비스팩 빌드 0으로 표시되는군요.


아마도 이 버전은 예전에 윈도우PE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 일부러 구버전 이미지를 다운로드했던 것으로 짐작됩니다.

2019/10/23 - 윈도우PE 이미지와 윈도우PE 부팅 USB 제작 방법. Win10PE SE 실행 중 에러 메시지

압축 프로그램으로 윈도우ISO 빌드 버전 확인

윈도우10에서 Powershell 명령을 이용하면 비교적 간단히(?) 윈도우 이미지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ISO 이미지 마운트 기능이 없는, 윈도우7 등의 운영체제에서는 이미지 마운트를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반디집이나 7zip 등의 압축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면 보다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빌드 버전을 확인하려는 ISO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압축 파일 미리 보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ISO 이미지 압축 파일 미리 보기

저는 압축 프로그램으로 반디집을 사용 중이며, 다른 압축 프로그램의 경우 메뉴 이름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압축 프로그램으로 ISO 파일이 열리면 \sources 폴더를 클릭한 뒤 boot.wim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반디집으로 열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boot.wim 반디집으로 열기

역시 다른 압축 프로그램이라면 메뉴 구성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제 boot.wim 파일이 반디집 새 창으로 열리면 [1].xml 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윈도우 ISO 빌드버전 압축 프로그램으로 확인


이제 브라우저가 새 창으로 열리면서 [1].xml 파일의 내용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VERSION> 항목을 찾아보면 윈도우 ISO 이미지의 빌드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ISO 이미지 버전 [1].xml

[1].xml 파일에서는 버전이 세 줄로 나뉘어 있는데, 앞서 Powershell 명령으로 확인할 경우, 버전 10.0.17763으로 표시됩니다.


직접 사용해 보면 Powershell을 이용한 방법이 좀 더 간단한데, ISO 마운트 기능이 없는 운영체제라면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