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를 비우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잠기는, 윈도우10의 동적 잠금 설정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Smart Lock

저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Smart Lock 기능을 매우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스마트폰의 Smart Lock 기능이란, 신체 활동 감지, 신뢰할 수 있는 장소, 신뢰할 수 있는 기기 등 특정 조건이 맞으면 스마트폰이 잠금 모드로 설정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저는 어메이즈핏 빕, 어메이즈핏 GTR과 같은 스마트워치를 연결 설정해 둔 덕분에 스마트폰이 제 몸 근처에 있을 때는 잠금 상태로 들어가지 않고, 스마트폰과의 거리가 멀어지면 잠금 설정되는 식으로 사용 중입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워치로 스마트폰의 Smart Lock 기능을 이용하는 것은, 스마트워치의 핵심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할 만큼 매우 편리하고 활용도가 높은 기능입니다.

2020/03/12 - 샤오미 어메이즈핏 빕의 구글 Smart Lock 설정 방법. 샤오미 워치의 블루투스 설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Smart Lock

윈도우10의 동적 잠금 설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Smart Lock 기능이 있다면, 윈도우10 운영체제에는 동적 잠금 기능이 있습니다.


동적 잠금 기능(Dynamic Lock)이란 윈도우10 컴퓨터와 블루투스로 페어링 한 장비와 거리가 멀어지면 윈도우가 잠금 상태로 바뀌는 기능입니다.

윈도우10 잠금 화면

즉,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윈도우10 컴퓨터와 페어링해 둔 스마트폰을 들고 자리를 비우면, 약 1분 뒤에 윈도우 10 컴퓨터는 잠금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원래 윈도우10 컴퓨터는 윈도우 + L 키를 눌러 바로 잠금 모드로 바꿀 수 있지만, 매번 자리를 비울 때마다 수동 잠금하는 게 불편한데 동적 잠금 설정을 이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윈도우10의 동적 잠금 설정을 위해 일단 윈도우 설정 메뉴로 들어와 [계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Windows 설정 계정


왼쪽 메뉴에서 [로그인 옵션]을 클릭한 뒤 동적 잠금 항목의 [자리를 비울 때 Windows가 자동으로 장치를 잠그도록 허용] 항목을 체크합니다.

Windows 설정 로그인 옵션 동적 잠금


체크를 하면 [PC에 페어링된 장치가 없기 때문에 동적 잠금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Bluetooth 및 기타 장치로 이동하여 장치를 페어링하세요]라는 빨간색 안내문이 뜹니다.


현재 제 컴퓨터에는 블루투스 이어폰과 블루투스 스피커 등이 페어링 설정되어 있지만, 이런 오디오 기기들은 동적 잠금 기능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듯 싶고, 스마트폰을 연결하기 위해 [Bluetooth 및 기타 장치]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동적 잠금 설정 방법

PC와 스마트폰 블루투스 연결

이제 블루투스 설정화면으로 넘어와 [Bluetooth 또는 기타 장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장치 추가


[디바이스 추가] 화면에서 [Bluetooth] 항목을 클릭한 뒤

윈도우10 블루투스 디바이스 추가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설정 화면으로 들어와 새로고침 버튼을 터치하면 하단의 [연결 가능한 기기] 항목에 PC의 이름이 표시되고, 이 PC 이름을 터치하면 뜨는 블루투스 연결 핀번호를 다시 터치합니다.

스마트폰과 PC 블루투스 페어링


그리고 PC의 블루투스 연결 화면에서는 장치를 연결할 것인지 묻는 화면과 핀번호가 뜨는데 두 핀번호가 같은 것을 확인한 뒤 [예] 버튼을 터치합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페어링 핀번호


잠시 후 블루투스 장치 연결 성공 메시지가 뜨고, 스마트폰 드라이버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페어링 완료


스마트폰과 PC의 블루투스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면 블루투스 장치 목록에 스마트폰 이름이 표시됩니다.

윈도우10 V50S ThinkQ 페어링 완료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적 잠금 설정

이렇게 PC와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연결이 완료되면, 앞서 빨간색 경고문만 뜨던 동적 잠금 화면에 PC와 스마트폰이 연결되었다고 표시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윈도우10 동적 잠금


그리고 이제부터 스마트폰을 들고 자리를 비우면, 약 1분 뒤 PC가 자동으로 잠금 상태로 바뀝니다.

윈도우10 자동 잠금

PC의 동적 잠금 기능과 스마트폰은 매우 궁합이 잘 맞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스마트폰은 짧은 외출시에도 휴대하고 다니는 장비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블루투스 연결이 지원되는 기기라면 대부분 가능할 것이라 생각했던 것과 달리 스마트폰 이외의 블루투스 장비(블루투스 이어폰, 스피커) 들은 PC와 정상 페어링 되어 있었지만 동적 잠금에서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아울러 제가 사용 중인 어메이즈핏 GTR 스마트워치는 PC와 블루투스 페어링이 되지 않아 역시 동적 잠금 기능에 사용할 수 가 없었습니다.


스마트폰 만큼이나 스마트워치 류의 기기들도 동적 잠금 기능에 사용할 수 있다면 매우 유용할 것 같은데, 이에 대해서는 좀 더 살펴본 뒤 다른 가능성이 발견된다면 추가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