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업데이트 중 '새 업데이트를 검색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여전히 속썩이는, 윈도우7 업데이트 오류

얼마 전 지인이 운영하는 학원 컴퓨터들의 전반적인 점검과 SSD 설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비교적 가벼운 영어 학습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는 용도의 컴퓨터들이라 윈도우7 라이센스가 포함된 구형 컴퓨터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 사용 중이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컴퓨터 속도에 아쉬움을 느끼게 되어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했습니다.


과거에 윈도우 속도를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메모리 업그레이드였다면, 이제는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는게 체감속도의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2015/12/17 - 플렉스터 M6S SSD 개봉기, 구형 노트북의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는 방법


사실 SSD 교체보다는 시스템 교체를 권하고 싶었지만, 여러 대의 컴퓨터를 당장 교체하기는 부담스럽다고 하여 SSD로 한 번 더 수명 연장을 진행하게 되었고, SSD는 추후에도 사용할 수 있으니 적당한 수준의 합의(?)였습니다.

윈도우7 업데이트

SSD를 교체하기로 한 컴퓨터는 총 6대, 운영체제가 담긴 하드디스크를 떼어내고 새 SSD로 교체했으니 윈도우7의 재설치까지 진행해야 하는, 시간이 꽤 걸리는 작업입니다.


그나마 USB 메모리를 윈도우7 설치디스크로 만들어 사용하니 설치 과정은 DVD를 이용할 때보다 훨씬 빠르고 쾌적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다운로드한 윈도우7 홈프리미엄 SP1 이미지를 이용했고, 6대의 컴퓨터 중 2대는 윈도우 설치 후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새로운 윈도우 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설치

윈도우7 홈프리미엄 SP1 이미지를 설치한 뒤 정품 인증을 하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시작하니 새로운 윈도우 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설치 메시지가 뜨고, 해당 업데이트 설치 후 재부팅과 윈도우 업데이트 검색, 설치가 다시 진행됩니다.


그런데 3번째 컴퓨터부터 새로운 윈도우 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설치를 진행한 뒤, '새 업데이트를 검색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메시지가 뜹니다.

8007000E 새 업데이트를 검색할 수 없습니다

사실 예전 윈도우7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업데이트를 검색하는 중'이라는 메시지만 뜨고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 일명, '윈도우 업데이트 무한로딩' 증상이 꽤 큰 이슈였습니다.

2016/09/26 - 윈도우7 업데이트 확인중 무한로딩.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지원팀이 제시한 해결 방법


이번에는 윈도우 업데이트의 무한로딩 증상은 없었는데, 몇몇 컴퓨터에서 아예 업데이트를 검색할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뜨는군요.


6대의 컴퓨터가 모두 같은 메이커의 같은 모델이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다운로드한 순정 윈도우7 이미지를 이용해 윈도우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2대의 컴퓨터는 아무 문제없이 윈도우 업데이트가 완료된 반면, 첫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한 뒤 에러 메시지를 띄우는 컴퓨터가 2대, 나머지 2대는 한 무더기의 윈도우 업데이트를 검색, 설치한 뒤 추가 검색과정에서 에러메시지를 뿌리는 등 제각각입니다.

윈도우 서비스 속성 수동 설정

Windows Update의 검색 오류 코드, 8007000E를 구글 검색해보니, 역시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검색 결과가 다양하게 표시되었고, 제각각의 해결 방법들이 나와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 해결 방법 중, 제가 효과를 본 방법을 설명합니다.


먼저 제어판의 [시스템 및 보안] 항목을 열고

윈도우7 제어판


[관리 도구]를 실행한 뒤

윈도우7 관리도구


[서비스] 항목을 더블클릭합니다.

윈도우7 관리도구 서비스

참고로, 제어판을 여는 대신 Ctrl+R 키를 누르고 '실행' 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해도 됩니다.


서비스 항목 중에서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속성]을 실행합니다.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는 대신 더블클릭해도 됩니다.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시작 유형] 항목이 자동(지연된 시작)으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자동으로 설정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 닫습니다.

윈도우 서비스 시작 유형 변경


다시 서비스 항목 중 'Windows Update'를 찾아 역시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바꿔줍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 시작 유형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와 Windows Update 항목의 시작유형을 '자동'으로 설정한 뒤 재부팅하고 다시 윈도우 업데이트를 검색하자 100개가 넘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검색되었고, 업데이트 설치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Windows Update 정상 수행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이용

그렇게 2대의 컴퓨터는 문제가 해결되었으나, 나머지 2대의 컴퓨터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계속 같은 에러 메시지가 뜹니다.


다시 구글 검색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의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다운로드했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다운로드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자 간단한 프로그램 실행창이 떴고, [다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문제해결사


잠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메시지가 뜬 뒤 여러가지 검색이 진행 중이라는 메시지가 지나가고

Windows 업데이트 문제 검색 중


1~2분 정도 기다리자 [문제 해결을 완료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고 문제 해결사를 닫았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해결사 해결


그리고 다시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하자, 윈도우 업데이트의 검색, 설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정상 실행

SoftwareDistribution 폴더의 재작성

그렇게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가 해결되었나 생각했는데, 검색된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과정에서 일부 업데이트가 설치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일부 업데이트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메시지야 100여개 이상의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흔히 봐왔던 메시지였고, 재부팅하여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완료 후 다시 검색해 설치하면 되는터라 별 문제없겠지 싶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윈도우 업데이트를 검색하자, 또 업데이트를 검색할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뜹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윈도우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실행해도 [해결 안 됨] 메시지만 뜹니다.

업데이트 해결사 문제 해결 안됨


이렇게 같은 사양의 컴퓨터에 같은 설치 디스크를 이용해 작업을 진행했음에도 윈도우 업데이트 메시지들이 제각각이다보니 업데이트가 완료된 컴퓨터가 있는 반면, 빨간색 에러 메시지만 뜬 컴퓨터가 섞여 있습니다.

윈도우7 업데이트 오류같은 사양 컴퓨터에서 제각각인 오류 상황


또 다시 검색 신공을 발휘했고, 이번에는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의 배포 폴더 이름을 수정하여, 업데이트 파일을 완전히 새로 검색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역시 '서비스' 항목을 실행한 뒤 Windows Update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중지]를 선택합니다.

Windows Update 서비스 실행 중지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C:\Windows\폴더로 들어가 'SoftwareDistribution' 폴더의 이름을 'SoftwareDistribution.old'와 같이 바꿔줍니다.

Windows Update 배포 폴더 이름 변경

그리고 다시 서비스 항목으로 들어가 Windows Update 항목을 '시작'으로 설정했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다시 검색하니 정상적으로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오류 코드와 다양한 당황스러움

같은 모델의 컴퓨터 6대에 같은 운영체제를 설치하는데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메시지는 참 다양하게 떴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포럼을 비롯한 여러 곳에 다양한 해결 방법이 제시되고 있었는데, 저는 다행스럽게도 3가지 조치를 통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Windows Update에 떠 있는 [이 오류에 대한 도움말 보기] 항목은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새 업데이트를 검색할 수 없습니다 8024402F


그 이유는,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윈도우7 SP1 설치 이미지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이 포함되어 있는데, 윈도우 설치 직후 오류가 발생해 링크를 클릭하면 '이 브라우저는 지원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내용을 볼 수 없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8 사용 불가


덕분에 저는 별도의 노트북을 통해 해당 페이지의 링크를 입력해 확인해야 했는데, 그나마 마이크로소프트 포럼에서 제공하고 있는 도움말도 시간이 지나면서 링크, 혹은 내용이 수정되어 적용할 수 없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윈도우7 서비스 스택 업데이트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7에 대한 지원종료를 예고했고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떠난 상황이긴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윈도우7을 계속 사용해야 하는 사용자들은 점점 더 많은 상황에 맞닥 뜨리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할 듯 싶습니다.


저 역시 특정 업무용 프로그램 때문에 윈도우7을 버릴 수 없는 상황이다보니, 준비를 단단히 해야할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18.12.10 18:33 신고

    진짜 이상하죠.
    똑같은 컴퓨터를 같은 운영체제로 깨끗하게 설치하는데....
    각기 다른 에러를 낸다.
    도대체 누구 잘못일까요? 컴퓨터 만든 회사? 운영체제 만든 회사? 아님 내가???? ㅡ,.ㅡ

    예전 회사 다닐때 늘 겪는 일이였지요.
    회사동료들끼리...정말 농담반진담반으로 .... 컴퓨터가 자리잡은 터가 안 좋다느니....사용하는 사람과 궁합이 안 맞다느니...

    하드를 포맷하고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데, 이 포맷이 정말 포맷(?)이 아니다 보니 설치파일이 저장되는 곳에 있던 다른 데이타와 섞이면서 알 수 없는 에러를 뿜는다.
    메인보드를 만들때와 CPU등의 각 칩을 만들때....회로를 구성하는 성분에 이물질이 아주 미세하게 들어가 불량을 내지는 않지만 실제 구동하면서 살짝살짝 데이타변조를 일으켜서 그렇다.
    딴거 다 필요없고 마소에서 개떡같이 윈도우를 만든거다!!

    등등의 의견이 있었더랬어요. ^^

    • 2018.12.12 19:22 신고

      음...말씀을 듣다보니 오디오에 취미가 있는 사람들 중에

      수력발전으로 만든 전기는 소리가 더 청명하고 시원하다
      화력발전으로 만든 전기는 소리가 더 따뜻하다...
      원자력발전, 풍력발전, 조력발전...등등으로 얘기가 퍼져나갔던 기억이 나는군요...ㅎㅎ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