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탐색기의 파일 그룹 해제 하는 방법. 다운로드 폴더의 새 기준선 해제

다운로드 폴더의 낯선 그룹 설정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것이 윈도우 탐색기 일텐데, 저 역시 컴퓨터를 켜고 가장 먼저 윈도우 탐색기를 띄우는 것으로 작업을 시작하곤 합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윈도우 탐색기에 익숙하게 봐오던 파일 정렬 방식 대신 좀 낯선 형태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운로드 폴더를 열면 파일들만 순차적으로 쭉 정렬되어 보이던 방식 대신, 오늘, 지난 주, 이번 달 초 와 같은 기준선이 생기고, 기준에 해당하는 파일들이 그룹별로 나뉘어 보이게 된 것입니다.


저는 대부분의 폴더에서 파일 이름이나 수정한 날짜 순으로 정렬해 보는 것에 오랫동안 익숙했던터라, 이런 식의 분류 기준이 갑자기 생긴 것이 매우 당황스러웠습니다.


검색해보니, 윈도우10 1903 업데이트 과정에서 추가된 파일 그룹 방식이라고 합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 폴더 날짜 그룹


문서 폴더 역시 기존에 익히 사용하던 [문서] 폴더 이외에 One Drive에 담긴 파일이 또 하나의 그룹으로 분류되어 있는 식입니다.

내 문서 폴더 파일 그룹

탐색기 파일 그룹 해제 방법

파일 그룹을 해제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다운로드] 폴더의 예를 들면, 탐색기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연 상태로 빈 자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분류 방법]-[없음] 항목을 차례로 클릭하면 됩니다.

탐색기 파일 그룹 해제


[분류 방법]-[없음]을 클릭하면 바로 예전 파일 목록 형태로 보이고, 이제 상단의 [이름] 혹은 [수정한 날짜] 버튼을 클릭해 원하는 대로 쉽게 정렬할 수 있게 됩니다.

다운로드 폴더 그룹 해제 상태


[분류 방법]-[없음] 메뉴를 열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할 때는 파일이나 폴더 이름이 없는 빈 공간에서 해야 하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파일이 클릭(선택)된 상태, 혹은 파일 이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할 경우 해당 파일에 대한 작업 속성 메뉴들만 뜨게 됩니다.

폴더 속성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위치

파일 그룹 속성 해제된 상태로 고정

이렇게 파일 그룹 속성을 해제하더라도,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다시 파일 그룹 속성이 설정될 수 있습니다.


재부팅하더라도 해제한 파일 그룹 속성이 그대로 유지되게 하려면, [분류 방법]-[없음] 상태로 다시 한 번 설정한 뒤

탐색기 상단의 [보기] 탭을 클릭하고 [옵션]-[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항목을 클릭합니다.

탐색기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폴더 옵션] 속성 상자에서 [보기] 탭을 클릭한 뒤 [모든 폴더에 적용] 버튼을 클릭하고

폴더 옵션 모든 폴더에 적용


[이 폴더의 보기 설정을 이 유형의 모든 폴더에 적용하시겠습니까?] 라는 질문에 [예]-[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이 고정되며 폴더 그룹이 설정되었던 다른 폴더들도 모두 속성이 해제됩니다.

모든 폴더에 적용 대화 상자

탐색기 탐색창 정리

사실 [폴더 옵션]-[보기] 속성 창은 확장자 표시, 숨김 파일 표시 등의 옵션을 설정하기 위해 윈도우 초기 설치시 한 번씩은 열어보는 창입니다.


다만 오랫만에 [폴더 옵션] 창을 열어보니 낯선 항목들이 좀 보이는데요, 그 중에서 [고급 설정]-[탐색창] 섹션의 옵션들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탐색기의 왼쪽 탐색창이 상당히 번잡스러워집니다.

탐색기 왼쪽 탐색창 펼치기


[탐색창] 항목의 옵션들을 모두 체크 해제(기본값)하면, 왼쪽 탐색창이 꽤 간결하게 바뀌게 됩니다.

탐색기 왼쪽 탐색창 정리 옵션

[탐색 창] 항목은 모두 체크 해제된 것이 기본 값인데, 저는 두 항목을 체크한 상태로 사용 중이었습니다.


(제가 설정한 것은 분명하겠지만) 언제 설정했는지 기억은 나지 않고, 단지 왜 이렇게 지저분해졌나 하는 생각을 가끔(!)했는데, 어쨌든 왼쪽 탐색창을 입맛에 맞게 바꿔 사용하고 싶다면 [탐색창] 항목을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