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 날짜에 요일 표시 방법 및 시계에 초 단위 추가 방법

윈도우10 바탕화면 달력, 요일 표시

윈도우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의 시계와 달력은, 작지만 자주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작업 표시줄 맨 끝에 두 줄로 표시된 영역 중 하단에 2020-06-30과 같이 날짜가 표시되는데, 요일이 표시되지 않아 가끔 시계를 한 번 클릭하여 요일을 확인하곤 합니다.


윈도우 운영체제 내부에서는 작업표시줄에 노출되어 있는 날짜를 '간단한 날짜', 클릭했을 때 요일까지 표시되는 날짜를 '자세한 날짜'로 구분하고 있는데, '간단한 날짜'의 표시 형식을 살짝 바꿔주면 작업표시줄에 요일이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 시계


일단 작업표시줄의 시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날짜/시간 조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작업표시줄 시계 날짜/시간 조정


설정 메뉴 왼쪽에서 [지역]-[데이터 형식 변경] 항목을 클릭하면

지역 데이터 형식 변경


[간단한 날짜]와 [자세한 날짜] 항목의 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클릭해 날짜 형식을 바꿔보면 4자리 년도를 2자리로 바뀌는 것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날짜 자세한 날짜 형식 변경

하지만 [데이터 형식 변경] 메뉴에 준비되어 있는 선택 항목이 얼마되지 않고, 원하는 요일 표시도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시 [지역] 항목을 클릭한 뒤 [추가 날짜, 시간 및 지역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지역 추가 날짜, 시간 및 지역 설정


제어판 창이 뜨면 [날짜, 시간 또는 숫자 형식 변경] 항목을 클릭하고 [국가 또는 지역] 항목의 [추가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날짜, 시간 또는 숫자 형식 변경


다시 열리는 [형식 사용자 지정] 창에서 [날짜] 탭을 클릭하면 [간단한 날짜] 형식을 사용자가 직접 편집할 수 있습니다.

형식 사용자 지정 간단한 날짜 형식


기본 설정되어 있는 yyyy-MM-dd 는 4자리 연도-2자리 월-2자리 날짜가 표시되는데, 뒤에 ddd, 또는 dddd를 추가해 요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시계 요일 지정

표기법 설명에 나와 있는 것과 같이 요일을 dddd로 입력하면 '화요일'과 같이 세자리 요일로 표시되고


요일을 ddd로 입력하면 '화'와 같이 요일이 한 글자로 표시됩니다.

작업표시줄은 날짜, 시계와 더불어 여러 아이콘들이 배치되어 있는 만큼 요일은 한 글자로 표시하는 것이 더 깔끔해 보입니다.

작업표시줄 시계 요일 표시

작업표시줄 시계에 초 표시

작업표시줄 시계를 사용하면서 가끔 초 단위도 함께 표시되었으면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컴퓨터 화면을 띄워두고 시간 측정을 할 때가 그런 경우인데, 시계를 눌러 '자세한 시간'을 띄워 놓아도 화면의 다른 곳을 클릭하면 사라져버리는터라, 작업표시줄 하단에 초단위까지 표시되었으면 했던 것입니다.


앞서 [형식 사용자 지정] 항목의 [시간] 탭을 클릭해보니 [간단한 시간] 항목이 있었는데, 이 항목 끝 부분에 'ss'를 입력해 초를 추가해 봐도, 작업 표시줄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작업표시줄 시계 초 표시


작업표시줄의 시계에 초단위 표시를 하려면 레지스트리 수정이 필요합니다.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 항목을 띄운 뒤 [열기] 항목에 regedit 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에디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왼쪽 목록에서 다음 항목을 순서대로 찾아갑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Adanced]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새로 만들기]-[DWORD(32비트) 값]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레지스트리 에디터 DWORD 값 새로 만들기


[새 값] 이라고 표시된 이름을 [ShowSecondsinSystemClock]으로 수정합니다.

ShowSecondsinSystemClock


[ShowSecondsinSystemClock] 항목을 더블클릭한 뒤 [값 데이터] 항목을 1로 바꾸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표시줄 시계 초 단위 표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한 뒤,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하면 시:분으로 표시되던 시계에 초 단위가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시계 초 단위 표시하는 방법

원래 시계 표시 방식으로 되돌리려면 앞서 추가한 [ShowSecondsinSystemClock] 항목을 삭제하거나 [값 데이터]를 0으로 바꾸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