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윈도우7 이미지 백업, 시스템 이미지 복구 방법

윈도우10의 윈도우7 이미지 백업

윈도우10을 설치한지 불과 3달 정도밖에 되지 않았지만, 윈도우10을 재설치해야 할 상황이 되었고, 순정 이미지를 이용해 재설치했습니다.


짧은 시간안에 윈도우 재설치를 한 것은, 기존 윈도우10 설치 직후 예기치 않은 D: 드라이브 포맷을 겪으면서 설치 직후 이미지 백업을 해두지 못한데다, D: 드라이브 복구를 위해 정신없이 이것저것 설치하다보니 평소보다 빨리 윈도우가 맛(?)이 갔습니다.


아울러 이번에는 레노버에서 제공한 번들 윈도우 이미지 대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다운로드한 순정 윈도우 이미지를 다운로드받아 레노버의 정품키를 입력하는 식으로 설치했습니다.


처음 설치했던 윈도우10은 순정 윈도우 이미지 대신, 레노버의 번들 소프트웨어가 잔뜩 설치된 버전이었고, 그동안 발표된 윈도우10 업데이트가 적용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10 1809 이미지를 다운로드해 설치했습니다.

윈도우10 설정

노트북에 설치된 윈도우10의 시리얼키를 추출하는 방법이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순정 이미지를 다운로드하는 등의 방법은 포스팅 하단의 관련글을 참조하세요.


어쨌든 윈도우10의 재설치와 업데이트 완료,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설치까지 완료한 뒤 윈도우 이미지 백업을 위해 [설정]-[업데이트 및 보안]을 실행했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및 보안


[업데이트 및 보안] 메뉴에서 [백업]을 클릭했고

윈도우10 백업


[백업] 메뉴로 들어와 [파일 히스토리를 사용하여 백업] 메뉴를 살펴보니 제가 원하던 이미지 백업이 아니더군요.

윈도우10 이전 백업

결국 [이전 백업을 찾으십니까?] 메뉴에서 [백업 및 복원으로 이동(Windows 7)]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백업 및 복원으로 이동(Windows 7)] 항목은 기존 윈도우7의 [백업 및 복원] 메뉴와 화면 구성이 흡사합니다.

일단 백업을 위해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항목을 클릭하고

윈도우10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백업을 저장할 위치는 얼마전 구입한 WD 8테라 외장하드를 선택했습니다.

윈도우10 시스템 이미지 외장하드 백업


백업에 어떤 드라이브를 선택할 것인지 묻는 화면에서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기본값)를 선택했고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백업 옵션


백업 위치 및 백업되는 드라이브를 확인한 뒤 [백업 시작]을 클릭했습니다.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백업 설정 확인


비교적 짧은 시간에 시스템 이미지 백업이 완료되었고,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들것인지 묻는 화면이 뜹니다.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복구 디스크


그간 윈도우를 간편하게 재설치할 목적으로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었기에 시스템 복구 디스크는 따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다만 윈도우10은 시스템 복구 이미지를 USB에 저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시도해 봤는데, 역시 이미지 만들기에서는 CD/DVD만 고집하는군요.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


어쨌든 외장하드에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의 이미지 백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윈도우10 시스템 이미지 백업

외장하드에 백업한 이미지 복원 방법

비교적 간단한 과정을 통해 윈도우10의 이미지 백업을 완료했습니다.


그런데 백업 이미지를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단의 [복원] 메뉴에는 백업을 찾지 못했다는 메시지만 떠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스템 이미지 복원


[파일을 복원할 다른 백업 선택] 항목을 클릭해봐도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윈도우10 파일을 복원할 백업 원본 선택


윈도우7의 경우 부팅시 F8 키를 눌러 고급 부팅 옵션을 띄우고 [컴퓨터 복구]-[시스템 이미지 복구]를 통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017/04/16 - 윈도우 내장 이미지 백업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복원 이미지 만드는 방법


다만 윈도우10의 이미지 복원은 윈도우7과는 다른 과정을 통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설정] 화면에서 [복구]를 클릭하고 [고급 시작 옵션] 항목의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고급 시작 옵션

다만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한 이후에는 윈도우가 재부팅되므로, 작업하던 내용은 모두 저장해 두어야 합니다.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 바탕화면이 갑자기 사라지고 큼직한 글씨로 [옵션 선택]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문제 해결] 항목을 선택한 뒤

윈도우10 고급 시작 옵션 문제 해결


다시 [고급 옵션] 항목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문제 해결 고급 옵션


이제 여러 고급 옵션에서 [시스템 이미지 복구] 항목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고급 옵션 시스템 이미지 복구


[시스템 이미지 복구] 항목을 선택하는 즉시 컴퓨터는 재부팅되고

레노버 씽크패드 P50 초기화면


잠시 후 [시스템 이미지 복구] 화면에서 표시된 계정을 선택한 뒤

윈도우10 시스템 이미지 복구


계정 암호를 입력하면

윈도우10 시스템 이미지 계정 암호


드디어 '반가운' 시스템 이미지 복원 화면이 뜨고, [사용 가능한 최신 시스템 이미지] 항목에는 앞서 백업한 외장 하드의 시스템 이미지가 보입니다.

윈도우10 시스템 이미지 복원


이후 옵션은 백업에 포함시킨 드라이브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고

윈도우10 추가 복원 옵션 선택


윈도우7의 이미지 백업/복원과 거의 비슷한 단계를 거쳐 이미지 복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이미지로 컴퓨터 다시 설치

사실 윈도우7의 내장 이미지 백업을 즐겨 사용했던 터라, 윈도우10에서도 같은 식의 이미지 백업을 이용하려고 했고, 백업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은 무척 간단 했습니다.


하지만 백업해 둔 이미지를 복원하는 방법을 찾는데 약간의 시행착오를 거쳐야 했는데, [고급 시작 옵션] 항목을 실행하여 이후 경로를 순서대로 찾아들어가는 과정이 이 포스팅의 핵심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