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저분하게 남은 양면테이프 찌꺼기, 물파스로 간편하게 제거하는 방법

깔끔하게 제거되지 않은 3M 양면테이프

제 자동차 DIY에서 꽤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3M 양면 테이프입니다.

 

1mm 남짓한 두께의 회색 폼 양쪽에 접착 성분이 발라져 있는 이 양면테이프는 붙인 뒤 1~2일 정도가 지나면 꽤 탄탄한 접착력을 발휘하고,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어지간한 힘으로는 떼어내기 어려울 정도로 단단하게 접착됩니다.

 

때문에 자동차 내부의 블랙박스, 바깥쪽 선바이저 등 어지간한 자동차 부착물에는 대부분 3M 양면 테이프가 미리 발라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회색 폼 재질의 양면 테이프 외에도 투명한 재질의 양면 테이프도 함께 구입해서 사용중인데, 1~2천원 짜리를 사 두면 몇 년은 사용하는 듯 싶습니다.

2015/01/15 - 올란도 문콕 방지용 도어 가드 부착 위치. 문콕 가해자/피해자가 되지 않는 노하우

3M 양면테이프 찌꺼기 제거

양면테이프를 붙일 때는 붙일 곳의 먼지나 기름기를 깨끗이 닦아내고, 양면테이프의 접착면에 라이터 등을 이용해 살짝 열을 가한 뒤 붙이곤 합니다.

 

그런데, 이 양면테이프는 워낙 단단하게 붙다보니 떼어내는게 쉽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붙여 놓은 양면테이프는 헤어드라이어나 히팅건을 이용해 열을 가한 뒤 떼어내면 쉽지만, 주차장 등에서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저는 커터칼날을 옆으로 뉘인 상태로 밀어 넣어 양면테이프의 폼을 조금씩 끊어내는 식으로 제거하곤 합니다.

2011/12/03 - 결코 만만찮았던, 곡면 사이드미러 열선 이식 작업

 

얼마전 사이드미러에 붙여 놓았던 보조거울을 이런 식으로 떼어냈는데, 거울에 3M 양면테이프의 잔해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3M 양면테이프 찌꺼기 올란도 사이드미러

 

3M 양면테이프의 폼과 접착제가 사이드미러 거울에 그대로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남아 있는 양면테이프 찌꺼기는 물수건 등으로 밀어봐도 닦이지 않습니다.

3M 양면테이프 찌꺼기 올란도 사이드미러

물파스를 이용한 3M 양면테이프 찌꺼기 제거

폼 재질과 함께 남아 있는 끈적한 접착제를 제거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휘발유나 WD-40을 뿌린 뒤 닦아내거나 스티커 제거제를 뿌리는 방법, 혹은 살충제(에프킬라)를 뿌리는 민간요법(?)도 있는데, 저는 라이터 기름(휘발유)를 이용해 닦아내곤 했습니다.

 

한창 작업을 하다가 다시 집에 들어가 라이터 기름을 갖고 나오려니 귀찮아졌는데, 문득 차에 송진제거용으로 보관해 두었던 물파스 생각이 났습니다.

2014/08/12 - 자동차, 캠핑장비에 묻은 송진 제거 방법은? 캠핑 상비약 물파스의 놀라운 효과

물파스 양면테이프 찌꺼기 제거

 

딱딱하게 굳어있는 송진도 녹여내는 물파스인 만큼, 3M 양면테이프의 접착제도 녹여내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지저분한 접착면에 문질러 봤습니다.

물파스 양면테이프 찌꺼기 제거

 

물파스를 바르고 10여초 남짓 기다린 뒤 걸레를 이용해 닦아보니, 단단하게 붙어 있던 접착제 성분이 말랑말랑하게 녹아 걸레에 닦여 나오는군요!

물파스 양면테이프 찌꺼기 제거

 

위쪽은 폼이 얇게 붙어 있던 곳이라 한 번에 제거가 되었는데, 아래쪽은 폼이 두껍게 남아 있었던 탓인지 한 번에 제거가 되지 않더군요.

자동차 송진 제거 전용으로 보관해 두었던 물파스라, 폼찌꺼기 위에 치덕치덕 발라주고 10여초 남짓 또 기다렸습니다.

물파스 양면테이프 찌꺼기 제거

 

그리고 또 걸레를 이용해 쓱쓱 밀어주니 단단하게 붙어 떨어질 생각을 않던 3M 양면테이프의 폼과 접착제가 녹아 밀려 나오는군요.

물파스 양면테이프 찌꺼기 제거

 

올란도에 보관해 두었던 물파스는 플라스틱 볼이 구르며 물파스액이 나오는 형태라, 딱딱한 유리에 문지르는게 살짝 번거롭더군요.

얼마 남지 않은 접착제 찌꺼기의 처리를 위해 아예 걸레에다가 물파스를 듬뿍 묻힌 뒤 닦아냈습니다.

물파스 양면테이프 찌꺼기 제거

 

지저분하게 남아 있던 물파스는 그렇게 1~2분 남짓 짧은 시간에 제거되었습니다.

물파스 양면테이프 찌꺼기 제거

저는 차에 떨어진 송진을 녹여 없애기 위해 차에 비치하고 다닐 정도로 물파스를 애용하고 있고, 이번에는 사이드미러에 단단히 붙은 양면테이프 찌꺼기 제거에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단 물파스의 알콜 성분은 자동차의 도료까지 함께 녹이는 만큼, 도장면에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간혹 물파스를 자동차 도장면에 생긴 잔 스크레치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한꺼번에 많은 양을 뿌릴 경우 멀쩡한 도장면까지 손상시킬 수 있으니 문제가 되는 부위에만 조금 묻힌 뒤 빠르게 닦아내는 식으로 양을 조절하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