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데 직접 설치하는 방법. 설명서를 참조하여 15분만에 완료한 비데 이전설치 DIY

새로 이사한 집, 비데 이전 설치

지난 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새로 이사 할 집으로 출퇴근하며 입주청소를 직접 했습니다.

 

마눌님께서는 입주청소 업체에 의뢰해 편하게 청소를 받자고 했지만, 신축 아파트 공동구매(?)를 통해 입주청소를 받은 사람들에게 들어보니 그리 개운치 않았다는 얘기가 많더군요.

 

얼핏 생각해봐도 한정된 시간에 여러 집을 청소하려면 내 맘처럼 꼼꼼하게 해주진 않을 것 같아 결국 입주 청소를 직접하게 되었는데 시간을 소비하고 피곤함을 얻은 대신 원없이 꼼꼼하게 청소를 했습니다ㅡㅡㅋ

 

입주 청소 첫 날은 오후 늦게 도착해서 청소하기에는 시간이 어중간해서 안방 욕실 좌변기에 비데를 직접 설치했습니다.

 

비닐도 뜯지 않은 좌변기의 시트를 떼어내고 비데로 교체하는 작업은 그리 번거롭지도, 시간도 별로 안 걸리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화장실 좌변기 커버

 

첫 번째 단계는 좌변기에 설치되어 있는 시트를 떼내는 것입니다.

좌변기 아래서 위로 올려보면 양쪽에 시트를 고정하는 플라스틱 너트가 보입니다.

화장실 좌변기 시트커버 분리

 

이 플라스틱 너트를 풀어내야 하는데, 손으로 풀리기도 하지만 플라이어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는게 편합니다.

화장실 좌변기 시트커버 분리

 

좌변기 양쪽의 플라스틱 너트를 풀면 좌변기 시트커버를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분리한 좌변기 시트커버는 비데를 떼어낼 때에 대비해 잘 보관해 두는데, 플라스틱 너트를 풀면 함께 분리되는 고무 패킹도 원래대로 잘 끼워 보관합니다.

화장실 좌변기 시트커버 분리

비데 본체 설치

예전 집에서 사용하던 비데를 떼어내서 청소를 마친 뒤 새 집으로 가져왔습니다.

비데 뒷면의 스티커에는 생산년도가 2008년으로 찍혀 있었고, 벌써 이렇게 오래됐나?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기능면에서는 문제가 없어 더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동양매직 비데 설치

 

비데 설치는 비데 본체를 좌변기 위에 고정, 설치하는 과정수도/전기를 연결하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비데를 좌변기에 설치합니다.

비데를 들어보면 원래 달려 있던 변기커버와 비슷한 고정장치(볼트와 너트)가 달려 있습니다.

동양매직 비데 설치

 

비데는 기계장치로 인해 일반 커버보다 더 무겁고 묵직하여 고정판을 분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희 집 비데(동양매직의 구모델)는 비데 옆부분 아래쪽의 버튼을 누르면 고정판이 쉽게 빠집니다.

동양매직 비데 고정판 분리

 

비데 본체는 바닥에 잠시 내려놓고 고정판을 좌변기의 시트커버 고정 구멍으로 넣습니다.

동양매직 비데 고정판 설치

 

이 비데의 고정판은 좌변기의 사이즈에 맞춰 상하좌우로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다른 제품을 본 적은 없지만 아마도 이와 비슷한 구조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동양매직 비데 고정판 설치

비데 고정판을 올려 놓고 좌변기 아래쪽에서 너트를 고정합니다.

물론 너트를 고정하기 전,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고무 패킹을 끼워줍니다.

 

비데를 고정판과 결합합니다.

좌변기 크기에 맞춰 비데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보고 잘 안맞으면 고정판을 다시 분리해 전후좌우로 조절합니다.

동양매직 비데 고정판 결합

비데에 수도관 연결

비데를 좌변기에 장착했으면 이제 비데에 수도관을 연결할 차례입니다.

좌변기 뒷면에 연결된 수도관을 찾은 뒤 먼저 수도를 잠가 둡니다.

좌변기 원수 밸브

 

변기와 연결된 수도를 잠근 뒤, 플라이어 등을 이용해 호스와 연결된 너트를 풉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너트를 풀기 전 수도관이 잠겼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좌변기 밸브 분리

 

비데에 포함된 T형 밸브 부품을 준비하고, 고무 패킹이 잘 들어있는지 확인합니다.

비데 T형 밸브

 

수도관에 T형 밸브를 연결합니다.

제가 사용 중인 제품의 T형 밸브 하단은 손잡이를 잡고 돌리는 식이라 쉽게 잠글 수 있었습니다.

비데 T형 밸브

 

풀어 두었던 수도 호스를 T형 밸브 윗부분에 연결합니다.

비데 T형 밸브 결합

 

이제 T형 밸브의 수평 부분에 비데의 호스를 연결할 차례인데, 제가 사용중인 비데에는 급수 필터와 연결하도록 되어 있네요.

물이 흐르는 방향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동양매직 비데 필터

 

T형 밸브에 필터를 돌려 끼운 뒤 필터의 출수구에 비데의 피팅을 끼워줍니다.

플라스틱으로 된 피팅은 손으로 꾹 눌러 끼우면 단단하게 고정됩니다.

동양매직 비데 필터

 

모든 설치가 끝나면 잠가 두었던 변기의 급수 밸브를 열고 비데에 전원을 연결합니다.

비데 설치 DIY

 

급수 밸브를 열고 비데에 전원을 넣은 뒤 T형 밸브 연결 부, 혹은 ㄱ자 피팅에서 물이 새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제품에 포함된 고무 패킹을 빼먹지 않고, ㄱ자 피팅을 꾹 눌러 꽂았다면 어지간해서 물이 새진 않지만 만일 물이 샌다면 연결 부위가 정확히, 그리고 단단하게 결속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비데 누수 확인

 

이렇게 비데의 설치가 끝났습니다.

비데를 처음 구입 후 설치한 지 꽤 오랫만에 분리하여 이전 설치했는데, 오랫만이라 좀 가물가물하기도 했지만 제품 매뉴얼의 설치 방법을 참고하니 15분 남짓한 시간에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비데 설치 DIY

사실 꽤 오래전부터 비데를 분리하여 청소하는 과정을 포스팅하려고 했는데, 청소하려 할 때마다 어마어마한 더러움에 맞닥뜨리곤 하여 차마 사진을 공개할 수가 없었네요.

새 집으로 이사 온 만큼 새로운 마음으로 더 자주 청소를 하여, 그나마 깨끗한 상태로 공개할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