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썬바이저 전구를 LED 전구로 교체 DIY. LED 전구의 간과했던 부작용

올란도 썬바이저, 아반떼 XD의 썬바이저와 다른 점?

자동차의 썬바이저(Sun Visor)는 운전석과 조수석 천장에 붙어 있는, 햇볕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는 이렇게 접어두었다 전면, 혹은 옆면에서 햇볕이 강하게 내려 쬘 때, 선바이저를 펼쳐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햇볕이 강한 한 낮에 운전할 때는 대개 썬글라스를 쓰지만 늦은 오후, 해가 지기 전에 낮게 비추는 햇볕은 썬글라스를 써도 시야를 가리는 경우가 많고, 이럴 때 썬바이저가 무척 유용합니다.

 

외국 영화를 보면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썬바이저가 자동차의 보조키를 숨겨두는(?) 장소로 애용되기도 하죠.

 

저는 아반떼XD 시절부터 썬글라스 클립을 달아두고 썬글라스 거치대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조수석의 썬바이저에는 화장용 거울이 달려 있죠.

아반떼XD 시절부터 조수석의 썬바이저는 마눌님의 화장용 거울로 무척 유용하게 쓰였습니다.

그리고 올란도의 썬바이저에는 아반떼XD의 썬바이저에 없던 기능이 있으니 바로 썬바이저에 조명등이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썬바이저의 화장 거울 덮개를 열면 불이 들어옵니다.

올란도는 운전석 썬바이저에도 거울과 조명이 달려 있는데요,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에는 모두 달려 있는 별 것 아닌 옵션인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없던 것이 달려 있으니 꽤 유용하더군요.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노란 전구 불빛만 보면 LED로 바꾸고 싶다

아반떼XD 시절부터 실내 전구들을 모두 백색(쿨화이트)의 LED 전구로 사용해 왔고, 올란도의 실내 전구들 역시 LED 전구로 바꿔 놓은 상태입니다. 

2014/08/08 - 올란도 실내등 교체하는 방법. 올란도 실내등,천장등,트렁크등을 LED 전구로 교체

 

차량 실내등을 LED 전구로 바꾸었을 때 가장 큰 차이라면 기존 전구에 비해 불빛이 밝다는 것,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LED 전구의 전력 소비량이 낮은 점도 장점으로 꼽곤 합니다.

실내등 끄는 것을 깜빡했지만 LED 전구덕에 방전을 면한 적도 있습니다. 

2012/06/01 - 자동차 실내등 켜두면 배터리 며칠 갈까? 

쉐보레 올란도 1열등 맵등

 

저는 썬바이저의 전구 역시 LED 전구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는 길이 28mm의 퓨즈형 전구가 들어간다는군요.

썬바이저의 전구를 바꾸려면 전구 커버를 열어야 하는데 커버 옆의 틈으로 플라스틱 카드를 밀어넣어 열어야 합니다.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교체

 

이 썬바이저 전구 커버는 꽤 빡빡하게 맞물려 있어 빼내는게 살짝 고된 작업이네요.

반대쪽 틈새로 플라스틱 카드를 밀어넣어 커버를 열어내고 있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교체

 

썬바이저의 플라스틱 커버를 열면 유리관 퓨즈처럼 생긴 28mm 전구가 들어 있습니다.

28mm 전구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교체

 

간혹 썬바이저의 전구 커버만 빼내기 보다, 전구 커버 홀더까지 한꺼번에 빼는게 편할 수도 있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교체

 

28mm 전구의 소켓은 꽤 작은 편이라 손으로 잡고 빼는 것 보다는 플라스틱 카드를 소켓과 전구 사이로 밀어넣어 빼내면 편리합니다.

아울러 전구를 빼내기 전, 썬바이저 화장거울 커버를 닫아 전구를 끄고, 충분히 식힌 뒤 빼내야 합니다.

28mm 전구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교체

 

28mm LED 전구 두 개를 이미 구입해둔 상태입니다.

사실 올란도는 조수석 뿐 아니라 운전석에도 전구가 들어가므로 전부 바꾸려면 총 4개의 28mm LED 전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저는 썬바이저의 화장거울을 거의 열지 않고, 마눌님만 아침마다 사용하므로 조수석 썬바이저의 전구 두 개만 바꾸기로 했습니다.

반디 LED 28mm 전구 썬바이저 전구

 

썬바이저 전구 소켓에서 전구를 빼내는 과정에서 소켓이 헐거워질 수 있으므로, 확인 차원에서 소켓의 금속 부분을 눌러 미리 조여줍니다.

28mm 전구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교체

 

28mm LED 전구를 끼우고

28mm LED 전구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교체

 

열었던 썬바이저 전구 커버를 원래대로 닫아줍니다.

전구 커버가 꽤 빡빡한 편이라 한 쪽면을 미리 걸고 반대쪽을 꾹 눌러 닫아줍니다.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교체

 

한 쪽 전구만 LED로 바꿔 끼우고 확인해보니 역시 LED 전구의 밝기가 월등합니다.

사진에서는 노란색 전구도 꽤 밝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불이 들어왔구나' 싶을 정도로, 침침한 노란 빛이며 LED 전구가 4~5배 쯤 밝네요.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교체

 

원래 끼워져 있던 28mm 전구는 따로 잘 보관해 두었습니다.

사실  아반떼XD에서 4년 남짓 사용한 LED 전구를 올란도로 가져와 다시 사용할 정도로, LED 전구의 수명은 긴 편이지만, 이런저런 DIY를 하더라도 원래의 부속은 버리지말고 보관해 두는게 나중에 쓸모가 있더군요.

28mm 전구 썬바이저 전구

LED 전구의 간과했던 부작용

전날 저녁 무렵에 썬바이저의 전구를 바꿨고, 다음 날 아침 마눌님이 썬바이저의 화장거울을 열자 어두스름한 노란 불빛 대신 밝은 쿨화이트 색상의 빛이 쏟아졌습니다.

그런데 썬바이저의 LED 전구 불빛을 본 마눌님은 '불편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일단 화장 거울 용도로는 노란 불빛이 느낌이 화장을 돋보이게 하는 듯 싶었던 반면 쿨화이트 빛은 얼굴을 너무 허여멀건하게(?) 보인다는 것이 첫 번째 이유였습니다.

그리고 보다 실질적인 이유는, 은은하게 비추던 기존의 불빛에 비해 LED 불빛이 너무 눈부시다는 것이었습니다.

LED 전구를 설치할 당시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는데, 얘기를 듣고 보니 머리 위쪽에서 비추는 실내등과 달리 썬바이저의 전구는 눈으로 직접 보는 방향이다 보니 밝고 직진성이 강한 LED 전구의 불빛이 상당히 부담스럽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썬바이저 전구로 끼워져 있던 28mm 전구 불빛이 어둑어둑하게 느껴질 정도로 어두운 것이, 눈으로 직접 비추는 방향이라 일부러 덜 밝은 것으로 들어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교체

 

실내등을 모두 쿨화이트 색상의 LED 전구로 바꾼터라 노란 전구 불빛이 영 마음에 들지 않았고, 다짜고짜 LED 전구로 바꾼게 생각치 못했던 단점이 있었네요.

그렇다고 LED 전구를 뽑아내기도 뭐해서 LED 전구의 눈부심을 좀 줄여보자 싶었습니다.

썬바이저 전구 커버를 다시 떼어내고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커버

 

두꺼운 종이 한 장을 덧대었습니다.

마침 가지고 있던 라벨 프린트지를 커버 안쪽에 넣고 커버에 맞게 대충 잘랐더니 별도로 고정할 필요없이 딱 붙어 있네요.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커버

 

전구 커버 안쪽에 종이 한 장을 덧대자 LED 전구의 밝기가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LED 전구의 불빛 역시 약간의 노란끼가 도는 색상이 되어버렸네요.

무엇보다 LED 전구는 썬바이저 전구와 같이 눈으로 직접 쳐다보게 되는 방향의 조명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미처 생각치 못했기에 결과적으로 '삽질' DIY가 되었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썬바이저 전구 커버

그동안 소비 전력은 적으면서 상대적으로 더 밝은 LED 전구를 자동차와 집 안의 조명용으로 적극 사용해 왔는데, LED 전구 역시 용도를 꼼꼼히 따져보고 골라야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그나마 운전석 썬바이저용 LED 전구는 구입하지 않은게 다행이라고 할까요?

 

혹시 '올란도용 LED 전구 세트'와 같이 차량 한 대 분으로 판매되는 LED 전구 세트를 구입하려는 분이라면, 썬바이저와 같이 눈에 향하는 조명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했스면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