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3열 트렁크등 설치 DIY. 트렁크 문을 열면 켜지는 천장 LED 조명 설치 방법

올란도의 어두운 3열 트렁크, LED 조명 추가 DIY

올란도 구입후 두 달, 4500km를 달리면서 주행 성능이나 승차감, 실내 소음 등 여러가지면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전에 몰던 차량이 2002년식 아반떼XD라서 특히 실내 공간이나 짐을 실었을 때의 힘과 주행 성능에서 많은 비교가 될 뿐더러, 아반떼 XD의 휘발유 연비가 11~12km에 불과했지만 올란도 디젤의 연비는 13~14km인 점도 꽤 매력적입니다.

 

올란도 디젤의 연비에 대해 좀 더 말하자면, 올란도의 트립 컴퓨터상에서 보여주는 연비가 대략 13.3~4km, 차계부에서 주유량 대비 주행거리로 따져본 연비가 14km 정도입니다.

 

제 올란도는 고속도로:시내 주행 비율이 8:2 정도인데, 시내주행 비율, 운전 습관에 따라 연비는 달라지겠죠.

 

아무튼 올란도에 여러가지로 만족하지만 몇몇 옵션에서는 살짝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올란도의 3열(트렁크) 쪽 조명이 어둡다는 것입니다.

 

트렁크 조명이라고 하는게 운전석 방향 작은 전구뿐이고, LED 전구로 바꾸긴 했지만 지하 주차장에만 들어가도 트렁크 전체를 밝히기에는 역부족, 올란도의 3열 조명등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올란도 3열등 트렁크등 10T전구 번데기전구 LED전구

 

올란도 3열 조명등 DIY에 가장 중요한 부품, 전구 소켓입니다.

3열 조명등 소켓으로는 2열 천장등과 같은 스위치가 달린 소켓을 써도 되지만 저는 스위치없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전구 소켓을 주문했습니다.

스위치는 없지만 트렁크 문을 열면 불이 켜지도록 작업할 예정입니다.

매그너스 글로브박스 램프소켓 36mm 전구

 

이 전구 소켓은 매그너스 차량의 글로브박스 내부 조명으로 나온 소켓입니다.

쉐보레 순정품으로 나온. 품번 96247399번 부품으로 쉐보레 부품 쇼핑몰에서 1200원 남짓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매그너스 글로브박스 램프소켓 36mm 전구

 

올란도 트렁크에 달린 전구 소켓(품번 i3503539)을 구입할 수도 있었지만, 굳이 매그너스용 글로브박스 소켓으로 구매한 것은 36mm 전구를 사용하는 소켓이기 때문입니다.

아, 전구 소켓을 구입하면 36mm 전구도 딸려옵니다.

매그너스 글로브박스 램프소켓 36mm 전구

 

아반떼XD의 천정등과 글로브박스, 트렁크 등에 사용하던 36mm 규격의 LED 전구를 보관중인데, 아쉽게도 올란도의 실내등은 대부분 T10 규격(뻔데기 전구)을 사용하더군요.

놀고 있는 36mm LED 전구를 사용할 목적과, T10 LED 전구보다는 36mm LED 전구가 밝았기에 이 전구를 사용하기 위해 36mm 전구 소켓을 주문했습니다.

36mm LED전구 반디LED Bandi LED

올란도 3열 트렁크등 설치 DIY, 사전준비

올란도 3열 트렁크등은 3열 천장(빨간색 동그라미)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전구의 배선은 천장을 지나고 C필러 옆면으로 내려와 3열 시거잭에 연결하려고 합니다.

올란도 3열등 트렁크등 10T전구 번데기전구 LED전구

 

램프 하우징을 천장에 고정하려면 올란도 천장 마감재에 구멍을 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램프 하우징의 안쪽 길이를 재고

매그너스 글로브박스 램프소켓 36mm 전구

 

램프 하우징의 길이에 맞춰 종이에 사각형을 그리고 구멍을 내두었습니다.

본을 떠두는 것이라 할까요.

올란도 천장등 LED 전구 DIY

 

매그너스 글로브 박스 소켓의 접점은 총알 단자를 끼우는 방식입니다.

이 단자에 맞는 플러그를 구하려고 했지만 여러모로 번거로와 전선을 납땜했습니다.

단자에 구멍이 뚫려 있으므로 전선을 꽂아서 단단하게 꼬아두고 검정 절연 테이프 등으로 마무리해도 되겠지만, 기왕하는거 꼼꼼히 하자 싶어 납땜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매그너스 글로브박스 램프소켓 36mm 전구

 

납땜한 끝부분에는 열수축 튜브를 끼우고 헤어드라이어로 열을 가해 합선을 방지했습니다.

이제 올란도에 설치할 작업만 남았습니다.

매그너스 글로브박스 램프소켓 36mm 전구

올란도 3열 전구 배선 작업 - C필러 마감재 열기

붉은 선으로 표시한 부분으로 전선을 뽑기위해서는 C필러 마감재(빨간색 선이 수직으로 흘러가는 부분)를 열어야 합니다.

올란도 3열등 트렁크등 10T전구 번데기전구 LED전구

 

올란도 C필러 마감재를 열기 위해서는 먼저 올란도 트렁크의 고무 몰딩을 살짝 빼두어야 합니다.

고무 몰딩은 손으로 힘주어 당기면 쏙 빠지는데,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고무몰딩 자동차

 

올란도 고무몰딩 안쪽에 끈적거리는 검은 구리스 같은 것이 충전되어 있으므로 고무 몰딩을 뽑을 때 손이나 올란도 내부에 묻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아마도 검은 구리스의 정체는 방수와 방진을 위해 채워둔 것으로 짐작됩니다.

올란도 트렁크 고무몰딩 자동차

 

이번 작업의 경우 고무몰딩을 살짝 들어올려 놓는 정도로 빼내면 되므로, 고무몰딩 안쪽의 내장재가 묻을 염려가 적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고무몰딩 자동차

 

고무 몰딩을 들어 올리면 C필러 내장재의 끝부분이 드러납니다.

이 끝부분에 헤라나 일자 드라이버 등을 넣어 살살 힘주어(!) 들어올리면 내장재 안쪽의 금속 고정핀이 투툭 소리를 내면서 빠지기 시작합니다.

내장재를 뜯을 때 한 번에 확 힘주어 들어올리면 내장재 안쪽 플라스틱 고리가 부러지거나 내장재가 휠 위험이 있으므로 살살 달래가며(!) 뜯어야 합니다.

올란도 트렁크 C필러 마감재 분리 자동차

 

내장재의 바깥쪽부터 아래위로 뜯으면서 안쪽으로 내장재를 점점 젖혀나가는 식으로, 올란도 옆면 차체에 고정되어 있는 핀들을 뜯어냅니다.

3열 천장등 작업에는 내장재 전체를 뜯을 필요가 없이, 딱 사진에 나오는 정도만 뜯으면 됩니다.

올란도 트렁크 C필러 마감재 분리 자동차

올란도 천장등 자리의 마감재 자르기

올란도 3열 트렁크등의 전원은 3열 트렁크에 있는 시거잭에서 가져오기로 했습니다.

올란도의 3열 시거잭은 상시전원으로, 차량의 시동 여부에 관련없이 늘 전기가 들어오는 전원입니다.

배선 작업을 시작하기 전, 안전을 위해 먼저 운전석에 왼쪽에 있는 퓨즈박스에서 3열 시거잭의 퓨즈(화살표)를 뽑아 둡니다.

올란도 운전석 퓨즈박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2014/07/21 - 올란도 전면 블랙박스 설치 DIY. 올란도에 상시전원장치 연결과 배선 방법은?

올란도 운전석 퓨즈박스 3열 시거잭 퓨즈 자동차

 

3열 시거잭에 배선을 연결하려면 시거잭을 뽑아야 합니다.

시거잭 안쪽의 플라스틱 핀(잠금장치)을 강하게 눌러 잠금을 해제합니다.

아울러, 사진에 표시된 핀 반대쪽에도 같은 핀이 있으므로 눌러 잠금을 해제하면 금속의 시거잭 부분만 뽑아낼 수 있습니다.

올란도 3열 시거잭 상시전원 자동차

 

두 가닥의 시거잭 배선 중 보라색 배선(+극)에 전선 한 가락을 연결할 예정입니다.

올란도 3열 시거잭 상시전원 자동차

 

시거잭에 배선을 연결하기 전, 전구 소켓 자리를 만들어야겠네요.

저는 올란도 천장 마감재를 고정하는 내부 플라스틱 핀 두 개의 중심, 그리고 문 뒤쪽에서 앞으로 50cm가량 안쪽에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트렁크를 열고 짐을 꺼낼때 상체를 트렁크쪽으로 숙이게 되므로 전구 소켓도 차체 안쪽으로 들어가게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올란도 천장 마감재 자동차

 

전구 소켓을 설치하기로 한 자리에 종이 테이프를 넉넉하게 붙이고 앞서 만들어둔 종이본을 대서 사각형을 그려둡니다.

올란도 천장 마감재 자동차

 

올란도 천장 마감재는 큰 커터칼을 이용해 꾹꾹 누르는 식으로, 비교적 쉽게 잘라낼 수 있습니다.

단, 커터칼을 꾹꾹 눌러 자르다보면 자르지 말아야 할 부분(빨간색 선)으로 삐져나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올란도 천장 마감재 자른 얘기는 2014/09/09 - 올란도 순정 썬글라스 케이스 설치 DIY.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 올란도 안경 케이스 포스팅에도 있습니다.

올란도 천장 마감재 자동차

 

올란도 천장 마감재에 구멍을 뚫었으면, 전선을 천장 안쪽으로 밀어넣습니다.

이때 전선의 끝부분이 천장 안쪽에서 걸리지 않도록 검정 절연 테이프를 감았습니다.

올란도 천장 마감재 자동차

 

전선의 한 쪽 끝은 전구 소켓에 납땜해 두었는데요, 일단 잘라낸 천장에 전구 소켓을 꽂아봤더니, 좀 더 길게 잘라내야 했네요.

여기서도, 처음부터 소켓 사이즈만큼 넉넉하게 자르지말고 좀 더 타이트하게 재단한 뒤, 소켓을 직접 끼워보고 상황에 따라 더 넓혀 자르는게 요령입니다.

올란도 천장 마감재 36mm 전구 소켓 자동차

 

전구 소켓의 길이 방향만큼 4~5mm정도 더 잘라내자 소켓이 천장 마감재에 꼭 맞게 들어갑니다.

천장 마감재의 섬유 재질을 소켓이 덮는 형태라 꼭 순정 전구소켓 같은 느낌입니다.

올란도 천장 마감재 36mm 전구 소켓 자동차

올란도 3열 트렁크 등에 배선 연결하기

이제 천장등의 전선을 올란도의 C필러 마감재 아래로 끌어와야 합니다.

처음에는 천장에 넣은 전선을 마감재 밖으로 빼기 위해 천장 마감재의 고정핀을 빼고 옷걸이 철사 등으로 전선을 당겨올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천장에서 C필러 쪽으로 전선을 밀어넣고 보니 C필러 마감재의 틈새로 전선이 보였고, 손을 넣어 전선을 끌어올 수 있었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등 배선 자동차

 

두 가닥의 전선 중 한 가닥은 상시전원인 시거잭에 연결합니다.

역시 한 가닥의 전선을 시거잭으로 뽑아내고

올란도 트렁크 시거잭 상시전원 배선 자동차

 

시거잭의 보라색 전선(+극)의 피복을 살짝 벗긴 뒤 전선을 감아줍니다.

시거잭 전선 두 가닥은 잡소리를 방지할 목적으로 부직포 테이프가 감겨 있네요.

앞으로 할 몇 가지 DIY에서도 올란도 실내로 전선을 깔아야 하는데, 아무래도 부직포 테이프를 좀 사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시거잭 상시전원 배선 자동차

 

상시 전원선을 감은 뒤에는 절연테이프로 꼼꼼하게 감고, 부직포 테이프 위에도 절연 테이프를 단단히 감았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시거잭 상시전원 배선 자동차

 

이제 올란도 3열 전구 설치의 하이라이트, 트렁크 감지선을 찾는 작업이 남았습니다.

트렁크 감지선이란 트렁크가 열린 것을 감지하는 선으로, 올란도의 경우 트렁크가 열리면 트렁크 감지선에 - 전류가 흐르게 된다고 합니다.

상시 전원에서 + 전류, 트렁크 감지선에 - 전류가 흐르면 전구에 불이 켜지는 방식이죠.

 

올란도의 트렁크 감지선은 앞서 C필러 마감재를 열면 드러나는 두 전선 뭉치 중에서 절연 테이프로 감겨 있는 뭉치에 들어 있습니다.

절연 테이프 일부를 끊어내면 여러 가닥의 선이 나오는데, 보라색에 회색 줄이 있는 선이 올란도의 트렁크 감지선입니다.

올란도 트렁크 감지선 배선 자동차

 

그런데, 올란도의 C필러 전선 뭉치를 풀면 보라색, 남색선이 네 가닥이나 나와 있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감지선의 색상(보라색+회색)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열었는데도 가느다란 전선들로 이루어진 뭉치에서 맞는 전선을 찾는게 쉽지 않더군요.

결국 두 가닥의 전선의 피복을 벗겼다가 트렁크 감지선이 아닌 것을 확인하고 다시 절연 테이프를 감았고, 세 번째에야 겨우 트렁크 감지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감지선 배선 자동차눈을 크게 떠도 어지간해서는 구별하기 힘든 전선색깔

 

트렁크 감지선에 전구 소켓의 나머지 전선 한 가닥을 연결한 뒤, 트렁크를 열자 천장에 달아놓은 36mm LED 전구에서 밝은 불이 들어옵니다.

트렁크 문을 닫으면? 천장의 불은 바로 꺼집니다.

전구 소켓의 + 전류가 상시전원에 연결되어 있는터라, 올란도 시동여부에 관계없이 트렁크 문을 열면 켜지고 닫으면 꺼집니다.

올란도 트렁크 3열등 DIY 자동차

올란도 트렁크 천장등 설치의 마무리 - 배선 정리 및 마감재 원상 복귀

트렁크 감지선을 성공적으로 찾고(ㅠㅠ) 트렁크 문을 열고 닫으면서 테스트를 한 뒤, 마무리 작업을 했습니다.

일단 트렁크 감지선에 절연테이프를 감든 뒤, 배선 뭉치에 다시 절연 테이프를 감아 묶었습니다.

그리고 차량 운행중 잡소리가 나지 않도록 새로 넣은 천장 램프의 전선을 배선 뭉치에 고정시켰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감지선 배선 자동차DIY후에는 배선 마감을 꼼꼼히 해야한다

 

이제 열었던 C필러 마감재를 닫습니다.

C필러 마감재에는 꽤 많은 수의 고정 핀이 달려 있고, 안쪽(운전석 방향)부터 순서대로 핀을 정확한 위치에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고정핀을 순서대로 닫지 않고 C필러 마감재 전체를 닫은 뒤 손으로 쿵쿵 누를 경우, 핀이 제자리에 들어가지 않고 금속핀이 휘어버릴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안쪽의 핀부터 순서대로 정확히 체결하여 내장재를 뜯기 전과 같은 상태로 만들어둡니다.

올란도 트렁크 C필러 마감재 분리 자동차

 

마지막으로, 전선 연결을 위해 빼 두었던 3열 시거잭도 원래 위치로 돌려놓습니다.

시거잭의 금속 핀을 누른 상태에서 플라스틱 하우징으로 밀어 넣으면 쉽게 작업이 완료됩니다.

올란도 트렁크 시거잭 상시전원 배선 자동차

 

모든 작업이 끝나고, 트렁크 문을 열면 트렁크 천장에 달아 놓은 등이 무척 환하게 느껴집니다.

36mm LED 전구 하나를 달까, 아니면 남은 전구를 하나 더 추가할까 살짝 고민했는데, 깔끔하게 하나만 설치하길 잘 한 듯 싶습니다.

원래 비추던 트렁크 벽면 불빛에 위에서도 불빛이 비추는 덕분에 지하주차장에서도 어둡다는 느낌이 없어졌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3열등 DIY 자동차올란도 3열 천장등 DIY 완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