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시 자동으로 비상등 깜빡이는 8핀 릴레이 DIY

내 차도 후진기어 넣으면 비상등이 깜빡이게 만들어 보자!

저는 지하 주차장에 주차를 할 때, 비상등을 켤 때가 많습니다.

 

차량 한산한 아파트 주차장에서는 켜지 않을 때도 많지만 마트 주차장과 같이 뒷차들이 계속 밀고 들어오는 곳에서는 비상등을 켜고 후진하는 것이 좀 더 확실한 의사 표현이 되죠.

 

이렇게 후진할 때마다 비상등 스위치를 눌러주는 것이, 어찌보면 간단한 작업이긴한데, 후진할 때마다 자동으로 비상등이 켜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인터넷을 뒤져보니 '후진 비상등' '후진 깜빡이' '후깜' 등의 자료들이 여럿 검색되는군요.

 

작업에 사용되는 재료도 8핀 릴레이 하나면 되니 그다지 부담이 없어 보여 작업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후깜릴레이의 핵심 부품! 8핀 릴레이

이번 작업의 핵심 재료인 8핀 릴레이입니다.

인터넷에서 '8p 릴레이', '8핀 릴레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자동차 배터리 용량에 맞는 12볼트 용이 필요합니다. 가격은 대략 3000~5000원 사이로 저렴한 편입니다.

저는 오랫만에 용산 전자 상가에 나갔다가 터미널 상가 1층의 부품 판매상에서 8핀 릴레이 3000원, 8핀 릴레이용 소켓 1000원에 구입을 했습니다.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8핀 릴레이 소켓은 말 그대로 릴레이 배선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부품으로, 배선 작업에 자신있는 사람이라면 따로 살 필요는 없지만 실제 아반떼 XD에서 작업을 해보니 구입하길 잘 했다 싶었습니다.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8핀 릴레이 소켓에는 단자별로 번호가 붙어 있다.

 

인터넷에서 찾은 후진 비상등 회로도를 손으로 그려봤습니다.

왼쪽 3개의 선이 비상등 스위치쪽 커넥터이고 오른쪽 초록 물체(?)가 8핀 릴레이 소켓을 그린 것입니다.

작업의 핵심은 비상등 스위치 커넥터에서 비상등 선 1가닥과 좌/우 깜빡이 선, 그리고 후진 신호가 나오는 선을 8핀 릴레이에 연결하고 차체와 접지를 시키는 것입니다.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릴레이 소켓을 쓰면 편리한 것이 미리 배선 작업을 해 둘 수 있다는 것인데요, 좀 굵은 전선을 준비하여(저는 못쓰는 파워 서플라이에서 떼어낸 것을 썼습니다) 피복을 벗기고 구부린다음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위의 배선도 대로 연결을 해두었습니다.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후깜릴레이 설치를 위해 아반떼 XD 대시보드 분리

이제 아반떼 XD의 대시보드를 열고 비상등 스위치에 연결된 커넥터를 분리해야 합니다.

대시보드를 분리하는 방법은  2011/10/25 - 아반떼 XD 오토 공조기 교체 DIY 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하세요.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비상등 커넥터를 분리하면 여러 가닥의 선이 보이는데 여기서 사용할 것은 노란색-주황색의 비상등 선과 양쪽의 파란색 깜빡이선 3가닥입니다.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비상등 선 1가닥을 8핀 릴레이의 5-6번선과 동시에 연결하고 깜빡이선 2가닥은 각각 릴레이의 3, 4번과 연결합니다.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이제 후진 기어를 넣었을 때 신호가 나오는 후진선을 찾아 8핀 릴레이의 7번 핀과 연결해야 하는데요, 저는 이미 후방카메라, ECM 룸미러 작업을 해 둔 상태라 비상등 스위치 아래쪽에 넣어둔 후진선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후진선을 처음 찾는 분이라면, 운전석 옆의 플라스틱 커버를 열고(나사를 풀면 열립니다) 배선 뭉치의 선 중 갈색선을 찾으면 되는데요, 연식에 따라 배선 색깔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색깔만 믿지 말고 테스터 등을 이용해 후진 기어를 넣었을 때 신호가 들어오는 선을 찾아야 합니다.

어찌보면 처음 작업하는 분들은 이 과정이 가장 어려운 부분일 수 있겠군요.

 

릴레이의 8번 핀은 접지선과 연결하는데요, 접지선은 차체의 금속 부분과 연결해 두면 됩니다. 저는 운전석 옆쪽을 열고 차체와 연결된 금속 나사에 접지선을 연결했습니다.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배선 연결이 끝나면 일단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테스트는 비상등 스위치를 연결해 둔 상태에서 키를 꽂고 Key On 위치에 두고 기어를 후진(R)위치로 옮겼을 때 비상등이 자동으로 깜빡거리면 됩니다.

이 정도의 작업 진도가 나갔다면 이미 대시보드를 떼어낸 상태일텐데요, 대시보드에 달린 비상등 스위치를 커넥터로 다시 연결하는 작업이 살짝 번거롭습니다.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의도했던 작업이 성공한 화면입니다. 주차(P) 상태의 기어를 후진(R)로 옮기자 비상등(양쪽 깜빡이)이 깜빡 거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성공한 것을 확인했다면 8핀 릴레이를 안쪽에 적당히 자리잡아주고 분리해두었던 대시보드와 대시보드의 커넥터들을 연결하여 원상복귀 시키면 됩니다.

저는 8핀 릴레이와 8핀 릴레이 소켓이 분리되지 않도록 절연 테이프를 한 두바퀴 정도 감아주었습니다.

 

작업을 마치고 차를 옮기며 주차를 해보니 후진 기어를 넣을 때 자동으로 비상등이 들어오는 것이 무척이나 편하게 느껴집니다.

복잡한 상황에서 주차를 할 때 특히 유용할 것 같네요. 물론 후진 기어와 상관없이 비상등 스위치를 누르면 비상등 단독으로 작동합니다.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살짝, 아쉬운 점이라면 주차(P)에서 차량을 움직이기 위해 드라이브(D)모드로 옮기는 과정에서 후진(R)을 거치게 되는데, 짧은 시간이지만 이때도 비상등이 살짝 깜빡 거리게 됩니다.

다른 자료를 찾다보니 컨덴서와 다이오드 등의 부품을 연결하면 짧은 시간 거치게 되는 후진 신호에는 반응하지 않도록 작업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일이 커지는 것 같아 그냥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귀찮은 것보다도 사실 그닥 거슬리지 않는다는 생각에 그냥 사용하기로 한건데, 어느날 갑자기 변덕을 부려 이 작업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

후진 비상등 깜빡이 후깜 DIY 8핀 릴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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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6)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12.11.22 10:40

    손도면, 손글씨가 가장 알아보기 쉽고 흥미로워쩜!!!^^

    • 2012.11.22 11:31 신고

      어려서부터 펜보다 키보드에 더 익숙해진 이후로 글씨가 참 개발새발...사실 제 손글씨 남에게 보이기 참 싫어합니다 ㅎㅎ

  • 2012.11.22 11:21 신고

    핸들카바가 탐나는데욤. 색깔은 빼고....
    절연테이브보단 실리콘을 좀 쏘아주시지....하긴 뭐 차 내부에 있을꺼니 별 관계는 없지만요.

    • 2012.11.22 11:32 신고

      인터넷서 흔히 구할 수 있는 꽤 쓸만한 커버입니다. 자꾸 빨간색이 좋아져서요 ㅎㅎㅎ
      단지 절연 목적인데다 케이블타이로 덜렁거리지 않게 처리해놔서 절연 테잎만 사용했습니다(실은 실리콘이 없다는...ㅡㅡㅋ)

    • 2012.11.22 12:51 신고

      머리에 뿔이 달려있고 다른 이보다 3배 빠르면 로리콘일 확률이 높습니다. ;;;;;

    • 2012.11.22 17:57 신고

      실리콘, 로리콘...가만있자...저는 오리콘!

  • 벼리
    2012.11.22 11:25

    제가 생각했을 때는 자동차는 공장에서 나온 그대로만 사용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자동차에다가도 이렇게 필요한 것들을 맘대로 부착해도 되는군요.
    저한테는 한편의 마술을 보는 듯 할 뿐, 도저히 이해가 안가요, 신기하기만 합니다.

    • 2012.11.22 11:35 신고

      사실, 자동차 업체에서는 이런저런것들을 맘대로 다는 것을 권하지 않는 편이예요. 특히 전기계통은 절연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저도 겉으로 드러나는 DIY는 왠지 양아치같아서 안건드리고, 왠만하면 그냥 순정으로 타자는 생각도 있는데, 요즘들어 자꾸 하나씩둘씩 건드리게 되네요 ㅡㅡㅋ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11.22 12:37

    우와.. 요런 것도 다 있네요..!! 잘 보구 갑니닷..^^

  • 2012.11.22 12:57 신고

    자동 비상등 괜찮네요. 역시 말씀 주신 잠깐 사이에도 깜빡이는 문제만 해결된다면 좀 더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 얘기하면 조만간 작업을 하시겠지?라고 눈을 반짝여봅니다 :)

    • 2012.11.22 18:00 신고

      하긴, 가끔 길에서 신호받고 서있다가 파란 불 들어왔는데 잠깐이지만 앞차에서 후진등이 들어왔다가 꺼지는걸 보고 살짝 놀랄때가 있긴하네요.
      사실은 제가 베끼기+노가다 전문이라 어디선가 완전한 회로도가 없으면 제작불가입니다. 찾아보고는 있는데, 여기에 맞는 회로도를 찾을 수 있을라나 모르겠어요 ㅎㅎ

  • 11월생
    2012.11.22 13:23

    후진 할 때 띠리띠리띠리리리♬하는거와 같은 기능인거네요~^^

    • 2012.11.22 18:00 신고

      넵~ 그렇습니다 ㅎㅎ
      그러고 보니 엘리제를 위하여 단음연주를 들어본게 꽤 오래되었군요^^

  • 2012.11.22 16:12 신고

    이야~ 이런 정말 기술있는 분들이 정말 부럽습니다^^

    • 2012.11.22 18:01 신고

      이미 다 알려져 있는 정보들을 모아다가 노가다만 첨부할 뿐입니다. 기술이랄게 없어요ㅠㅠ

  • 2012.11.22 18:49 신고

    와 이거 좋은데요?!!! 대단하십니다!ㅠㅜ 잘보고 갑니다~~^^

  • 2012.11.22 22:06 신고

    뭔지 모르겠지만, 와.... 차도 튜닝하신다능!! 능력자!!! 우와.. 대박 (*_ *♪

    • 2012.11.23 10:07 신고

      이건 튜닝이라하기엔 좀...외국 영화처럼 집에 차고 하나씩 갖춰두고 직접 차를 만지는 정도가 되야 명함을 내밀 수 있지 않을까요 ㅎㅎ

  • 2012.11.23 01:02

    비밀댓글입니다

    • 2012.11.23 10:08 신고

      어이쿠, 저야 취향이 맞아서 즐기는 것이지만, 자칫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ㅎㅎ

  • 2013.11.17 15:39

    비밀댓글입니다

    • 2013.11.18 11:01 신고

      수동 미션 차량은 제가 확인할 수가 없어 같은지 여부는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짐작으로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정확한 정보는 더 확인해보셔야 할 듯 싶습니다.

  • 지나가던
    2014.05.15 14:39

    저도 지금 시도 중에 있습니다.
    K3 수동입니다.
    후진 기어 진입시 회로적으로 차가 동작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후방카메라 켜짐.)
    지금 그 부분 찾아서 깜빡이 연결하면 어떨까 하고
    센터페시아 뜯어볼까 생각중이네요.

    • 2014.05.15 18:52 신고

      사실 현재는 후깜 릴레이를 떼어낸 상태입니다.
      2년 정도는 잘 사용했지만 계기판 등, 기어단수 표시 등이 모두 나가면서 미션입출력센서가 손상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정비소측에 따르면, 일단 후깜의 원인이라고 단정지어 말하긴 어렵지만 기어단수 표시 등까지 모두 나가버린 것을 보면 후깜릴레이와 무관하지 않은 듯 보인다고 하더군요.
      더구나 미션쪽 후진 신호선에 전선을 직접 연결하지 말고, 필요한 경우 사이드스텝쪽의 선을 찍어 사용하라는 조언을 듣기도 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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