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모르고 덤볐다 힘들었던, 아반떼 XD 사이드미러 락폴딩 DIY

쉽게 할 수 있는 DIY와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지혜

3년전 아반떼 XD를 영입한 후로 에어컨 필터, 에어 필터, 전구 등 간단한 소모품 교체나 후방 카메라, 하이패스, 오디오 등의 부속품 장착 등의 작업들을 직접 하다보니 차에 대해 보다 많이 알게 되고 DIY를 하면서 자신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가끔은 쉽게 생각했던 작업, 적어도 그다지 작업량이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시작했던 작업이 의외로 어렵거나 힘들어 애를 먹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차 유리 틴팅(썬팅)과 풍절음 차단 작업 등의 작업이 그 좋은 예인데, 얼마전 작업한 사이드미러 락폴딩 DIY 작업 역시 의외의 복병, 힘든 작업이었습니다.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초여름 틴팅작업, 그리 덥지 않은 날씨였지만 하다보면 땀범벅!

사이드미러 락폴딩 릴레이?

락폴딩이란, 전동식 사이드미러를 자동으로 접고 펴는 작업입니다.

전동식 사이드미러는 운전석 버튼 하나만 누르면 접고 필 수 있지만 그보다 한 단계 더 나가 자동차 문을 잠그고 열때, 시동을 걸거나 끌 때 등 별도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의도한 상황대로 사이드 미러를 펴고 접는 자동화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게 뭔 의미가 있냐고 하실 분은 과감하게 스킵하세요!)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락폴딩 기능을 추가하려면 자동차에 별도의 장치(락폴딩 릴레이)를 추가해야 하는데요, 몇 가지 방식이 있지만 저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방식(1만원대 초반)으로 주문했습니다.

이런 제품이 도착했네요.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상자안에는 PCB 기판, 전선 2 가닥, A4 한장짜리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락폴딩 릴레이는 아반떼 XD에 원래 설치되어 있던 PCB 기판을 대체하는 방식입니다.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제가 구매한 락폴딩 릴레이는
  1. Key On때 펴고 Key Off때 접는 방식 (PCB 기판만 교체)
  2. Key On때 펴고 도어락 잠금시 접는 방식 (PCB 기판 교체 후 녹색선만 연결)
  3. 도어락 풀림시 펴고 도어락 잠금시 접는 방식 (PCB 기판 교체 후 녹색선, 노란선 모두 연결)

의 3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저는 두 번째 방식으로 작업했습니다.

1번 방식을 선택하면 기판만 교체하면 되는, 꽤 간단한 작업인데, 저는 도어락 잠금 기능을 이용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이 설명서라는게 참! 간단합니다. 딱 4단계로 설명하고 말았는데요, 읽어봐도 무슨 소린지 알수가 없네요. 인터넷을 뒤져보니 몇몇 블로그에서 설치 과정을 다루고 있어 몇 번 읽고 머리속에 담아두었습니다.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몇 번을 읽어봤지만 이해할 수 없었고, 결국 삽질을 반복한 끝에 작업을 끝낸 후에야 설명서 내용이 이해가 가는, 참으로 희안한 설명서

락폴딩 릴레이 설치 설명서, 대부분이 생략된 4단계 설치 과정

락폴딩 릴레이를 설치하러 나가면서 그동안 미뤄뒀던 워셔액도 보충하고 에어컨 필터도 갈았습니다.

아반떼 XD 에어컨 필터 설치 과정은 2011/04/20 - 초보의 아반떼 XD, 에어컨 필터 교환기를 참조하세요.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에어컨 필터 교체하는데 3분, 워셔액 보충에 몇 십초, 이때만해도 작업 진도는 빨랐고, 이후에 기다리고 있는 작업이 고난의 연속이 될 것임을 짐작하지 못했다.

 

이제 작업의 시작입니다. 아반떼 XD의 락폴딩 릴레이는 크래시 가드라고 불리는, 운전자 무릎쪽의 덮개를 떼어내야 합니다. 일단 사진과 같이 운전석 왼쪽의 덮개를 헤라나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떼어낸 후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사진에 원으로 표시한 부분의 나사와 육각 볼트를 풀고 당겨냅니다. 이때, 사각형 표시한 부분에 걸쇠가 걸려 잘 빠지지 않을 수 있는데요, 역시나 헤라 등을 이용해 요령껏 걸쇠를 풀어주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운전석 덮개를 떼어내면 복잡한 배선 뭉치들이 있고, 그 안에 락폴딩 릴레이 박스가 들어 있습니다. 박스가 움직이지 않도록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으므로 표시한 방향으로 요령껏 당겨 빼내야 합니다.

사진은 무척 크게 표시되어 있지만 케이블도 짧고 안쪽에 깊숙히 들어가 있어 '요령껏'한다해도 꽤나 빡센 작업입니다. 하지만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빼낸 락폴딩 릴레이 박스를 그림과 같이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뚜껑을 열고 속에 들어 있는 기판을 빼냅니다.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갈색 기판이 원래 들어 있던 것입니다. 저항이나 콘덴서 형태가 좀 오래된 느낌이죠?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이제 도어락을 잠그면 사이드 미러를 접히도록 설정할 차례입니다.

이 작업을 하려면 락폴딩 릴레이 커넥터에 전선 한 가닥을 추가해야 합니다.

사실 이 작업은 커넥터의 갈색 핀을 빼내고 하는게 정석인데, 그 방법을 몰랐던 탓에 전선을 억지로 밀어넣고 있는 중입니다 ㅡㅡ;;;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도어락을 잠글 때 사이드미러를 접는, 단 한가지 과정때문에 공조기 안쪽에 있는 도어락 박스를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계기판 판넬을 떼어내고 공조기를 빼내야 하는데요, 이 과정은 2011/10/25 - [아반떼XD 자가 정비] - 아반떼 XD 오토 공조기 교체 DIY를 참조합니다(...라고 말하지만 역시 번거로운 과정입니다).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어찌됐거나 공조기를 떼어내면 안쪽에 숨어 있는 도어락 박스를 볼 수 있습니다.

역시 락폴딩 릴레이 박스와 마찬가지로 단단히 고정되어 있으므로 '요령껏[각주:1]' 빼내야 합니다.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도어락을 잠글 때 신호가 나오는 선을 찾아 앞서 락폴딩 릴레이에 연결해 두었던 선과 연결해야 하는데요, 어느 블로그에 올려진 정보로는 반대쪽에 자리잡고 있는 녹색 케이블이라고 했지만, 직접 찾아보니 회색 케이블이었습니다(연식에 따라 다른 것인지...?)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락폴딩 릴레이 작업, 왠만하면 전문가에게 설치 의뢰하시길...!

어쨌든 도어락 잠금시 신호가 나오는 케이블과 락폴딩 릴레이에서 빼낸 전선을 연결하고 의도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 후, 성공했다면, 전선 정리를 깔끔하게 하고 작업했던 역순으로 풀어 놓은 것들을 정리합니다. (짧게 정리했지만 직접 해보면, 이 역시 만만치 않은 작업입니다).

 

이제, 시동을 걸기 위해 키를 꽂고 Key On으로 돌리면 사이드 미러가 자동으로 펴지고, 차에서 내려 리모컨의 잠금 버튼을 누르면 사이드 미러가 자동으로 접힙니다. 그게 무슨 의미가 있냐고 태클을 걸 분도 분명 있겠지만(ㅋㅋ) 뭔가 의도한대로 작업을 했다는데 뿌듯함을 느낍니다!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

 

 

이 간단한 자동화 작업을 위한 작업 과정은 꽤나 번거롭고 시간이 걸렸습니다. 직접 작업해 본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락폴딩 릴레이 설치 작업은 왠만하면 전문가에게 공임을 주고 의뢰하는 게 나을 듯 합니다.

 

Key On, Key Off로 사이드미러를 펴고 접는, PCB 기판 교체 작업만 진행한다면 그나마 간단한 편이지만, 저처럼 도어락과 연동시키는 작업까지 하려면 좁은 틈새에서 마치 레슬링의 백드롭 기술을 시전하는 듯한 자세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미 대시보드를 여러번 뜯어보았고, 공조기 교체, 카오디오 교체 등의 작업을 직접 진행해 보았음에도, 락폴딩 릴레이 설치 과정은 난이도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이렇게 작업이 어려워 진 것은 단 4단계로 설명하고 있는 부실한 설명서도 한 몫을 하고 있는데요, 단 돈 만 몇천원 짜리 제품에 두툼한 매뉴얼을 기대하긴 무리지만, 적어도 처음 본 사람도 무슨 내용인지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는 설명해줘야 하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입니다.

아반떼 XD 락폴딩 릴레이 DIY몇 번을 읽어봤지만 이해할 수 없었고, 결국 삽질을 반복한 끝에 작업을 끝낸 후에야 설명서 내용이 이해가 가는, 참으로 희안한 설명서

 

  1. 포스팅에서 계속 '요령껏'이 반복되고 있는 점에 유의하세요!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