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용 단축키 모음. 고전 부터 윈도우10 까지, 유용한 단축키 들

윈도우10의 단축키

윈도우 사용자라면 알게 모르게 여러가지 단축키를 사용하게 됩니다.


저도 꽤 오랫동안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다보니, 예전부터 꾸준히 이어져 온 단축키들을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단축키들은 윈도우 버전이 바뀌면서 변경, 혹은 추가 되기도 하는데, 제 경우 주로 사용하는 단축키들만 꿋꿋이 쓰다보니 새로 추가된 단축키를 보면 매우 낯설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가끔 단축키 리스트 들을 확인하고 유용하다 싶은 것들을 다시 한 번 머리속에 담아두곤 하는데, 오늘은 윈도우10의 단축키 몇 가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CTRL + A : 전체 선택

CTRL + A는 각종 응용 프로그램에서 거의 대부분 '전체 선택'으로 적용되는 단축키입니다.


즉, 워드나 텍스트 에디터, 이미지 에디터에서는 전체 텍스트/이미지가 선택 되고,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전체 파일/폴더가 선택됩니다.


아울러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CTRL + A를 누르면, 바탕화면의 모든 아이콘이 선택됩니다.

전체 선택 단축키

Shift + Delete : 휴지통 거치지 않고 바로 삭제

윈도우 탐색기나 바탕화면에서 파일/폴더를 선택하고 Shift + Delete를 누르면, 휴지통에 담기지 않고 바로 영구 삭제됩니다.

유용한 단축키이긴 한데, 이 방법으로 삭제하면 휴지통에 남지 않게 되니 신중히 사용해야 하는 단축키이기도 합니다.

Ctrl+Shift+N : 새폴더 만들기

윈도우 탐색기나 바탕화면에서 Ctrl+Shift+N를 누르면, 새 폴더가 만들집니다.

새 폴더가 만들어지면서 이름 변경 상태로 설정되니, 원하는 이름으로 바로 바꿔 사용하면 됩니다.

새폴더 만들기 단축키

F2 : 파일/폴더 이름 변경

윈도우 탐색기나 바탕화면에서 파일/폴더를 선택하고 F2를 누르면, 이름 변경 상태로 바뀝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파일 이름 변경 단축키

ALT + F4 : 활성화 된 창 닫기

ALT + F4는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창(프로그램)을 닫는, 매우 오래된 단축키 입니다.

활성화 된 프로그램이 없거나, 바탕화면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에는 Windows 종료 창이 뜹니다.

윈도우 + R : 실행창 열기

윈도우 + R을 누르면 윈도우 시작 버튼 위로 명령어를 바로 입력할 수 있는 [실행] 창이 열립니다.

저는 명령창(cmd)이나 계산기(calc) 등을 열 때 마우스로 일일이 클릭해 들어가는 대신, [실행] 창을 열고 cmd, 혹은 calc 를 입력하는 식으로, 매우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실행 창 단축키

윈도우 + I : Windows 설정 열기

윈도우 어디서든 윈도우 + I를 누르면 Windows 설정 창이 바로 열립니다.

[시작] - [설정] 버튼을 두 번 클릭하는 것에 비해 간단하게 설정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단축키

윈도우 + E : 윈도우 탐색기 열기

윈도우 어디서든 윈도우 + E를 누르면 Windows 탐색기가 열립니다.

매우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입니다.

윈도우 탐색기 단축키

윈도우 + A : 알림 센터 열기

윈도우 어디서든 윈도우 + A를 누르면 바탕화면 오른쪽에서 알림 센터가 열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알림 센터를 열어보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단축키의 사용 빈도 역시 살짝 늘어난 상태입니다.

윈도우 알림 센터 단축키

윈도우 + D : 바탕화면 표시, 복구

윈도우 + D를 누르면 화면에 떠 있던 프로그램이 모두 작업 표시줄로 최소화되고 빈 바탕화면만 남게 되며, 다시 윈도우 + D를 누르면 사용하던 응용 프로그램이 그대로 복구됩니다.


컴퓨터로 딴 짓(?) 하고 있는데 누군가 다가 올 때, 화면에 떠 있는 것을 급히 감추는 용도로 매우 널리 알려진 단축키입니다.

ALT + TAB : 열려 있는 프로그램 전환

ALT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TAB을 한 번씩 누를 때마다 현재 열려 있는 프로그램을 전환하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역사가 매우 오래된 단축키 중 하나이며, ALT + TAB 대신 CTRL + ALT + TAB을 누르면 반대 방향으로 프로그램 전환이 됩니다.

ALT + TAB 단축키

윈도우 + L : 윈도우 잠금 화면

윈도우 + L를 누르면 컴퓨터가 잠금 화면으로 바로 전환됩니다.

컴퓨터 사용 중 자리를 잠시 비울 때, 컴퓨터를 바로 잠그는 용도로 널리 사용되는 단축키 입니다

윈도우 + V : 윈도우 클립보드 검색 기록 표시

윈도우10에는 클립보드에 복사했던 내용들이 25개 까지 순차적으로 저장되어 필요한 경우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 윈도우 + V를 누르면 클립보드 기록이 표시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별도의 클립보드 매니저 프로그램을 사용해 왔는데, 이 기본 클립보드 기능도 꽤 유용합니다.

2019/01/20 - 윈도우10의 클립보드 검색 기록 사용방법. 운영체제에 추가된 다중 클립보드 기능

윈도우10 클립보드 단축키

윈도우+Shift+S : 윈도우 캡처 및 스케치 실행

윈도우 화면을 캡쳐하는 전통적인 방법이라면 PrintScreen을 눌러 전체 화면 캡쳐, 또는 Alt+PrintScreen을 눌러 활성화 된 창을 캡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10에는 보다 다양한 형태로 캡쳐하는 [캡처 및 스케치] 기능이 있는데, 윈도우+Shift+S를 눌러 캡처 및 스케치 도구 상자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2020/06/19 - 윈도우10의 캡처 및 스케치 사용 방법. 단축키로 윈도우10 화면 캡쳐 하는 방법

윈도우 + .또는 ; : 이모지 패널 열기

윈도우 + . 또는 ;를 누르면 이모지 패널이 열리며, 텍스트 창에서 이모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모지 단축키

윈도우 + X : 퀵 링크 메뉴 열기

윈도우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열리는 퀵 링크 메뉴를 통해 다양한 메뉴에 빠른 접근이 가능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대신 윈도우 + X를 누르면 퀵 링크 메뉴를 바로 열 수 있습니다.

퀵 링크 메뉴 단축키

윈도우 + 숫자 : 작업표시줄 단추 호출

윈도우 시작 버튼 옆의 작업표시줄 단추를 프로그램 빠른 실행용으로 사용했다면, 윈도우 + 숫자를 눌러 작업표시줄 단추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아이콘 순서에 따라, 윈도우 + 0~9키에 1:1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2014/06/30 - 윈도우 작업표시줄 단추, 단축키로 더 편하게 쓰는 방법!

작업표시줄 단추 단축키

윈도우 + T : 작업표시줄 앱 전환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T키를 누를 때마다 작업 표시줄에 떠 있는 프로그램이 전환, 표시됩니다

작업표시줄 앱 전환 단축키

이렇게 몇 가지 윈도우 단축키를 살펴봤는데, 물론 소개한 것 외에도 더 많은 단축키가 있습니다.


다만 수 많은 단축키를 모두 외워 사용하기 어려운 터라, 제가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혹은 가끔 쓰지만 제법 유용한 단축키 위주로 소개해 봤는데, 각자에게 유용한 단축키를 찾아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