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에 바로 가기 키 설정하는 방법. 자주 쓰는 프로그램을 단축키로 실행하기

습관적으로 이용하는 윈도우 프로그램 실행 방법

저는 업무용 프로그램의 호환 문제 때문에 아직 윈도우7을 이용 중입니다.


윈도우 비스타에 이어 거의 10년 가까이 사용해 오다보니 어지간히 손에 익은 운영체제가 되었는데, 이제는 제 씽크패드 P50 노트북의 원래 딸려 나왔던 윈도우10을 써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각설하고, 제가 윈도우7으로 하는 일은 웹서핑, 텍스트 에디터로 문서 작성, 포토샵을 이용한 간단한 이미지 편집, 베가스를 이용한 간단한 동영상 편집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런 작업에 이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작업 표시줄에 넣어두고 이용하곤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시작] 버튼 누르고 프로그램 실행하기보다 작업 표시줄에 넣어둔 아이콘을 더 자주 클릭합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


그런데 나름 자주 사용하면서도, 작업 표시줄에 고정해 두기는 애매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바로 계산기나 시스템 구성(msconfig)과 같은 프로그램들인데, 이런 프로그램들은 일일이 경로를 찾아 들어가기 보다는 윈도우키+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우고 'calc', 혹은 'msconfig' 등 프로그램 이름을 직접 입력해 실행하곤 합니다.

윈도우 + R키 실행창 띄우기

'calc'는 윈도우에 내장된 계산기의 파일명이고, 'msconfig'은 윈도우 시스템 구성의 파일 이름입니다.


저는 [실행] 창을 띄우고 이름을 입력해 실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고, 제 블로그에서도 간편한 프로그램 실행 방법을 언급할 때 이 과정을 얘기하곤 합니다.


[실행] 명령에서 입력했던 항목들은 [열기]에 기록으로 남아 있어 오랫만에 명령을 실행해 명령어가 기억나지 않는다거나 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험삼아 열어보니 calc, msconfig, netplwiz 등의 명령어들이 남아 있네요.

윈도우 실행창 열기 기록

자주 쓰는 프로그램에 단축키 설정하기

자주 쓰는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프로그램에 단축키를 할당하고, 키를 누르는 것만으로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것이죠.


먼저 단축키를 설정하려는 프로그램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속성] 항목을 선택합니다.

프로그램 단축키 설정

저는 앞서 실행했던 계산기에 단축키를 실행하기로 했고, 시작 버튼을 누르자 자주 이용하는 항목에 바로 떴습니다.


하지만 시작버튼을 클릭해도 계산기가 보이지 않는다면, [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 항목을 차례로 찾아 들어가면 됩니다.

윈도우7 보조 프로그램


프로그램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속성]을 열면 [바로 가기] 탭이 선택되어 있고 [바로 가기 키] 항목이 보입니다.

계산기 바로 가기 키 설정


[없음]으로 설정되어 있던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한 뒤 바로 가기 키로 사용할 영문자를 하나 누르면, Ctrl + Alt 키와 함께 영문자가 입력됩니다.


즉 계산기에 C키를 할당하기 위해 C를 누르면, Ctrl + Alt + C가 자동 입력되며, 단축키 역시 Ctrl + Alt + C 키가 됩니다.

윈도우 바로 가기 키 조합

단 F1부터 F12까지의 펑션키는 Ctrl + Alt 키가 강제 할당되지 않고 독립적인 바로 가기 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저는 평소 거의 이용할 일이 없는 F7, F8 키 등에 텍스트 에디터 등을 할당해 이용하고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액세스 거부됨] 경고 메시지가 뜨는데, [계속] 버튼을 클릭해 그대로 진행하면 작업은 완료됩니다.

이제 Ctrl + Alt + C키를 누르면 계산기가 바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7 액세스 거부됨


사실 프로그램에 바로 가기 키를 할당해 이용하는 것은 그리 대단한 팁은 아니지만, 활용하기에 따라 꽤 유용한 기능이기도 합니다.

윈도우7 도움말 바로 가기 키

참고로 윈도우 도움말에서 바로가기 키를 검색해보면 위에서 설명한 바로 가기 키 설정 방법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파일 및 폴더를 여는 바로 가기 키를 만들 수도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폴더에 단축키를 할당하기 위해 [속성] 항목을 열어보면 폴더 그대로 둔 상태에서는 [바로 가기] 키를 할당 할 수 없습니다.


폴더에 바로 가기 키를 설정하려면,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바로 가기] 아이콘을 생성한 뒤, 이 바로 가기 아이콘의 속성 바로 가기 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폴더에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개인적으로 폴더나 파일의 바로 가기를 많이 만드는 것을 그리 즐기지 않는 편이고, 폴더를 빠르고 편하게 여는 방법으로는 탐색기의 [즐겨찾기] 항목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탐색기 즐겨찾기에 폴더 추가

탐색기로 폴더를 열어둔 상태에서 왼쪽 트리의 [즐겨찾기]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현재 위치를 즐겨찾기에 추가] 항목을 선택하면


탐색기를 열 때마다 상단 [즐겨찾기] 항목에 원하는 폴더가 떠 있어서 쉽게 열어볼 수 있습니다.

자주 여는 폴더 탐색기에 추가 방법

탐색기에 자주 여는 폴더의 즐겨찾기를 추가하는 방법은 예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언급한 바 있으니 아래 관련글을 참조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