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의 탭 단축키, 탭을 별도 창으로 분리, 모든 탭 북마크 사용 방법

컴퓨터 켜 둔 시간에 비례하는 크롬 탭 숫자

저는 수 년전부터 PC와 스마트 기기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이전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8을 주로 사용했고, 블로그 레이아웃 체크 등의 호환성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 10과 크롬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등을 보조로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익스플로러8이 색공간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아 제가 의도했던 사진의 색감과 다르게 보인다는 것을 확인 후 크롬 브라우저로 완전히 돌아서게 되었습니다.

2013/04/12 - 블로그에 올린 사진 색감, 포토샵에서 보던 것과 달랐던 원인은?


그리고 PC를 켜 둔 시간이 오래될 수록 크롬 브라우저에 열린 탭의 숫자도 점점 늘어나곤 합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 탭


그것은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기 위해 새로운 링크를 클릭할 때 마우스 휠버튼을 클릭해 새 탭으로 여는 습관 때문입니다.

구글 크롬 링크 새 탭으로 열기


현재 보고 있는 창을 그대로 남겨 둔 상태에서 새 탭으로 창을 열다보니 크롬 브라우저 창의 탭 갯수는 점점 늘어나곤 합니다.

켄싱턴 엑스퍼트 트랙볼

제가 사용 중인 켄싱턴 엑스퍼트 트랙볼은 휠버튼 기능이 없지만,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버튼 두 개를 동시에 눌러 휠 버튼처럼 설정해 사용 중입니다.

2018/08/11 - 켄싱턴 엑스퍼트 마우스 무선트랙볼 사용후기. 아마존 직구로 구입한 Kensington 트랙볼

크롬 탭 이동 단축키

저처럼 크롬 브라우저에 탭을 많이 열어 사용하는 경우 단축키를 이용해 크롬 탭을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Ctrl 키와 1~9까지 숫자 키를 누르면 각 순서에 해당하는 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롬 탭 이동 단축키


Ctrl + 1~8까지의 숫자 조합으로 8번째 탭으로 전환되는데 Ctrl + 9 키를 누르면 탭의 갯수에 관계없이 가장 마지막 탭으로 전환됩니다.

크롬 탭 단축키 마지막 탭

크롬 탭을 별도의 크롬 창으로 분리하기

하나의 크롬 창에 열어 놓은 크롬 탭 중 하나를 드래그하면 별도의 크롬 창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많이 열어 놓은 탭 중 한 두 개의 중요한 탭을 별도로 분리해 보고자 할 때 탭을 드래그하여 별도의 창으로 떼어 놓곤 합니다.

크롬 탭 별도 창 분리


그런데 열어 놓은 탭 중 여러 개를 한꺼번에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분리하려는 탭들을 클릭해 다중 선택한 뒤

크롬 다중 탭 선택


선택된 탭을 드래그하면 복수의 크롬 탭을 별개의 크롬 창으로 떼어 놓을 수 있습니다.

크롬 탭 다중 선택 분리

크롬의 모든 탭 북마크

복수의 크롬 탭을 별도의 크롬 창으로 분리하는 다소 생소한 방법까지 소개하는 이유는, 요즘 자주 사용하는 [모든 탭 북마크] 기능을 소개하기 위함입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북마크 기능 중에는 현재 창에 열려 있는 탭을 한꺼번에 북마크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더보기]-[북마크]-[모든 탭 북마크] 항목을 순서대로 클릭하거나 단축키인 Ctrl+Shift+D키를 누르면

크롬 모든 탭 북마크


[모든 탭 북마크] 창이 열리고 북마크를 저장할 폴더 이름을 지정한 뒤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크롬 모든 탭 북마크 저장 폴더


현재 크롬 창에 열려 있던 탭이 한꺼번에 북마크 됩니다.

크롬 모든 탭 북마크 활용

이 [모든 탭 북마크] 기능은 개별 크롬 창 단위로 작동하는터라, 저는 10여개 이상씩 열려 있던 크롬 탭 중에서 북마크로 저장할(또는 저장하지 않을) 탭을 별도의 창으로 분리한 뒤 저장할 창에서 [모든 탭 북마크]를 실행해 한꺼번에 북마크하곤 합니다.


사실 이 [모든 탭 북마크] 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전에는 진행 중인 작업이 완료되기 전까지 며칠 씩 컴퓨터를 끄지 않고 절전모드로 전환해가며 사용하곤 했는데, [모든 탭 북마크] 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크롬을 좀 더 유연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반 북마크 기능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싶을 정도로 빈도가 줄어든 반면, [모든 탭 북마크] 기능은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