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크롬 브라우저의 멈춤 증상. Zero-copy rasterizer 플래그 설정

안드로이드10 업데이트, 크롬 멈춤

지난 5월 말, LG V50S의 안드로이드10 업데이트가 배포되었고, 저도 배포가 시작된 지 1주일 남짓 지난 시점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요즘은 윈도우 운영체제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모두 업데이트가 발표되어도 즉시 실행하지 않고 며칠, 혹은 몇 주 남짓 여유를 갖고 사용자들의 업데이트 후기를 살펴보곤 합니다.


덕분에 윈도우10는 강제 업데이트 이후 발표된 메이저 업데이트는 진행하지 않고 있는데, V50S 스마트폰은 이렇다 할 사용자의 업데이트 후기를 만나지 못했습니다.


1주일 남짓 기다리다가 호기심을 이기지 못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했는데 업데이트 직후, 안드로이드 버전이 바뀌었음에도 딱히 체감할 만한 변화가 없어 좀 싱거운 느낌이었습니다.

LG V50S 안드로이드10 업데이트 메시지


그리고 안드로이드10 업데이트 다음 날, 여느 때 처럼 크롬 브라우저로 웹서핑을 하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크롬 화면이 스크롤 되지 않고 멈춰버리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증상은 크롬 브라우저 화면에 떠 있는 링크를 클릭했을 때 주로 발생했습니다.


예를 들면 커뮤니티 게시판의 글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글의 상세 페이지로 넘어가야 하는데, 글목록에서 그대로 멈춰버린 상태로 남아 있는 식입니다.

안드로이드10 크롬 브라우저 멈춤

처음에는 사이트의 반응(인터넷 속도)이 느려 발생하는 증상이라 생각했는데, 이런 상황에서 글 목록을 위아래로 스크롤 하려 해도 크롬 페이지가 아예 멈춰 아무런 반응이 없어는 멈춤(Freeze) 상태가 됩니다.


V50S를 구입한 뒤 한 번도 겪지 못한 증상이었기에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후유증이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나마 업데이트 직후에 꽤 자주 발생하던 멈춤 증상이 한 주, 두 주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빈도가 줄어드는게 다행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10 업데이트 이후 한 달 넘게 지난 최근에도 잊을 만 하면 멈춤 증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모바일 크롬의 멈춤 증상을 자주 겪으면서 찾아낸 나름의 대처 방법은 최근 사용 버튼을 눌러 실행 중인 앱 목록을 띄운 뒤

LG V50S 최근 사용 버튼

  1. 멈춤 상태로 있는 크롬 브라우저를 위로 밀어 강제 종료 후 재 실행하는 방법
  2. 실행 중인 앱 목록을 좌우로 밀어 다른 앱으로 넘어갔다가 다시 크롬으로 돌아오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LG V50S 최근 사용앱 크롬 브라우저 멈춤

첫 번째 방법은 크롬 브라우저의 멈춤 증상을 처음 겪었을 때 자주 사용했던 방법이며, 최근에는 두 번째 방법을 주로 사용하곤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Zero-copy rasterizer 설정

그나마 최근에는 이런 멈춤 증상이 4~5일에 한 번 정도로 줄어들어 다행이긴 한데, 어쨌든 한 번씩 걸리면(?) 또 신경이 쓰이는게 사실입니다.


덕분에 'mobile chrome freeze in android 10'과 같은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을 해 봤는데, 의외로 많은 크롬 사용자들이 저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고 있었으며, 안드로이드10 업데이트 이후에 증상이 발생했다는 경우도 있었지만, 지난 해 중반부터 이런 증상을 질문하는 경우도 꽤 많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크롬 브라우저 삭제 후 재설치, 혹은 크롬의 버그인 만큼 버그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라는 식의 답변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딱히 이렇다 할 해결책보다는 증상을 호소하는 얘기들이 대부분이었는데, 그 와중에 크롬 브라우저의 flags 설정 변경을 시도해보라는 얘기를 발견했습니다.


일단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chrome://gpu 라고 입력하면 크롬의 gpu 관련 설정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 [Tile Update Mode] 항목은 [One-copy]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chrome://gpu Tile Update Mode


다시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 를 입력한 뒤 flag 검색창에 zero 를 입력하면 [Zero-copy rasterizer] 항목이 검색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Zero-copy rasterizer


기본 값인 [Default] 항목을 터치하여 [Enabled]로 설정하면, 브라우저 하단에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해 크롬 브라우저를 재실행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 [Relaunch] 버튼을 터치하면 브라우저가 종료되었다가 바로 재실행됩니다.

모바일 크롬 멈춤 증상 해결 Zero-copy rasterizer


다시 chrome://gpu를 입력한 뒤 [Tile Update Mode] 항목이 [Zero-copy]라고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모바일 크롬 Tile Update Mode Zero-copy

저는 [Zero-copy rasterizer]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한 뒤 1주일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 예전과 같은 멈춤 증상을 겪지 않고 있습니다.


평소 3~5일에 한 두번 정도 멈춤 증상이 발생했기에 아직 증상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일단은 긍정적인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Zero-copy rasterizer] 항목은 크롬 브라우저가 텍스트나 이미지 등의 구성 요소를 화면에 뿌릴 때 DMA 버퍼 사용 여부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이 포스팅은 크롬 브라우저의 멈춤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찾아 본 설정 과정을 알리는 목적이라, Zero-copy rasterizer의 기술적인 내용을 설명하지는 않지만, 관심있는 분은 인텔 웹사이트의 영문자료를 읽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인텔 Why one-copy, and not zero-cop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