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 기기로 전송 기능 비활성화 방법. 크롬 동기화 관리 기능, 열린 탭 설정 방법

크롬 브라우저의 기기로 전송 옵션

크롬 브라우저의 '기기로 전송' 메뉴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보고 있는 주소창, 혹은 링크를 다른 기기(스마트폰) 등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는 PC와 스마트폰 모두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는데, 스마트폰에서 보던 웹페이지를 PC의 더 넓은 화면에서 본다거나 인터넷 쇼핑을 할 때 PC에서 제품을 검색한 뒤 링크만 스마트폰으로 보내 결제를 하는 식으로, PC와 스마트폰 브라우저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어 꽤 요긴하게 사용 중입니다.


PC와 스마트폰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같은 계정으로 로그인한 경우, 링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다른 기기로 링크를 보낼 수 있는데 같은 네트워크(같은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작동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크롬 브라우저에 추가된 기능 중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2019/09/16 - PC와 스마트폰, 태블릿의 URL 공유. 구글 크롬의 [기기로 전송] 메뉴 사용방법

구글 크롬 기기로 전송

필요 없는 기기로 전송 메뉴 없애기

저는 '기기로 전송' 메뉴를 유용하게 사용 중인데, 며칠 전 기기로 전송 메뉴를 없애는 방법을 묻는 질문이 올라왔습니다.


가끔 스마트폰, 혹은 PC 한 쪽에서 링크가 보내지지 않는다는 질문은 있었지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했을 때 메뉴 자체가 뜨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은 좀 뜻밖이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어쨌든 저처럼 유용하게 쓰는 사람도 있는 반면 아예 필요없는 옵션인 사람도 있겠다 싶어 방법을 찾아봤는데 쉽게 찾을 수 있을 줄 알았던 옵션 설정은 뜻밖에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구글 검색을 해보면, chrome://flags에서 'send tab to self'라는 flag를 설정하면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send 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도 send tab to self라는 항목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chrome://flags


chrome://flags에 들어 있던 항목들이 사라지는 경우는

1. 시험적으로 넣었던 기능 자체를 아예 없애버린 경우

2. 시험 기능을 정식으로 지원하는 경우


등 두 가지가 있는데, 정식 기능으로 지원하는 경우에는 chrome://flags 에서 크롬의 설정 메뉴로 옮기는 경우가 종종 있어 살펴봤습니다.


이를 위해 크롬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 메뉴로 들어갔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설정 메뉴


그리고 몇 가지 항목들을 들락날락한 끝에 해당 옵션을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항목에서 찾았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에서 다시 [동기화 관리] 항목을 클릭하고

크롬 브라우저 동기화 관리


[동기화 관리] 옵션에서 [열린 탭] 항목을 끄면 됩니다.

단, 가장 위쪽의 [모두 동기화] 항목이 켜 있는 경우에는 하위 항목들을 설정할 수 없으니 [모두 동기화] 항목을 먼저 끄고 개별 항목을 설정해야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동기화 관리 열린 탭


[열린 탭] 항목을 끈 뒤에는 크롬을 종료 후 다시 실행해야 합니다.


특히 백그라운드에서 크롬이 설정되고 있는 경우, 재부팅할 때까지 바꾼 내용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으니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작업표시줄 오른쪽의 크롬 아이콘을 클릭한 뒤 [종료]를 선택한 뒤 다시 실행합니다.

PC용 구글 크롬 재시작


[열린 탭] 항목을 끈 뒤에는 웹페이지의 URL 링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도 [기기로 전송] 메뉴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구글 크롬 기기로 전송 메뉴 없애는 방법


물론 크롬 주소창의 URL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도 [기기로 전송] 메뉴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고 사라지게 됩니다.

구글 크롬 기기로 전송 비활성화

혹시라도 사용하지 않는 [기기로 전송] 메뉴가 불편했던 분이라면 이 방법으로 설정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PC용 크롬 브라우저에서 [열린 탭] 설정을 해제하더라도 스마트폰 크롬에서는 [기기로 전송] 메뉴가 계속 표시됩니다.

즉, 스마트폰 크롬의 URL을 길게 터치하면 표시되는 공유 아이콘을 선택하면

스마트폰 크롬 URL 전송


[공유 방법] 메뉴에 [기기로 전송] 항목이 여전히 표시되며, 데스크톱 PC의 기기명이 그대로 표시됩니다.

스마트폰 크롬 기기로 전송

다만 PC의 크롬에서 [열린 탭] 설정을 끈 상태에서 스마트폰 크롬에서 기기를 선택해 URL을 보내도 PC쪽에는 알림이 뜨지 않았고, PC의 [열린 탭] 설정을 다시 켜자 전송되지 않았던 알림이 연달아 전송되었습니다.


이런 일련의 상황을 보면 PC쪽 크롬 브라우저에서 [열린 탭] 설정을 끄고 일정 시간(하루 이상)이 지나야 메뉴가 비활성화되는 것이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