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스마트월드 콘텐츠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 LG 스마트폰에 추가 글꼴 설치하기

LG 스마트폰의 글꼴 다운로드

저는 LG 스마트폰을 거의 10년만에 사용하고 있지만, 워낙 안드로이드 기기들만 사용해 온 터라 제조사별 UI 차이에 따른 불편은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테마나 글꼴 다운로드 방식 등은 스마트폰 제조사별로 달라지다 보니, 기존과는 다른 식으로 설정해야 하는데 LG 스마트폰의 경우 LG 스마트월드 앱을 통해 다운로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LG 스마트월드 앱을 실행한 뒤 [콘텐츠]-[폰트] 항목으로 들어가 유료/무료 폰트들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각 폰트마다 달린 댓글을 보니 무료로 제공되던 폰트들이 유료로 바뀌는 등 우여곡절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LG 스마트폰 무료 글꼴

개인적으로는 탈네모꼴 폰트, 그 중에서도 고딕 스타일의 탈네모꼴 폰트를 좋아하는터라, LG 스마트월드 앱에서 탈네모꼴 글꼴들을 검색해 봤는데, 유료/무료를 막론하고 마음에 드는 고딕체 탈네모꼴 폰트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은 외산 폰이라 기본 폰트 외에는 한글 폰트가 전무했지만, 그래도 사용자가 PC용 글꼴을 업로드해 사용할 수 있었고, 저는 PC용 성동고딕 폰트를 스마트폰에 올려 오랫동안 사용해 왔습니다.

샤오미 Mi5S 성동고딕 폰트샤오미 Mi5S에 사용했던 성동고딕 글꼴

사실 LG V50S 구입 직후 마음에 드는 글꼴을 찾지 못해, 예전 샤오미 Mi5S에 적용했던 것 처럼 PC용 글꼴을 업로드해 사용할 방법을 찾아 봤지만, 빠르게 포기하고 순순히 LG 스마트월드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LG 스마트월드 콘텐츠 업데이트 오류

LG 스마트월드를 기본 설정으로 사용하고 있자니, 자꾸 스마트폰 케이블이나 필름 등의 주변기기 할인 판매 알림을 띄우는 통에 앱의 알림도 차단한 상태로 사용해 왔습니다.


그리고 오랫만에 LG 스마트월드 앱을 실행했는데, 기존에 다운로드했던 콘텐츠의 업데이트가 있다는 알림이 뜨는군요.


뭔가하고 봤더니, 스마트폰 구입 직후 설치했던 무료 폰트 중에서 업데이트가 있다는 알림이네요.

LG 스마트월드 콘텐츠 업데이트

사실 몇 안되는 탈네모꼴 글꼴이라 설치해 봤지만, 고딕체가 아닌 장식이 들어간 형태라 사용하지 않고 있었는데, 어쨌든 업데이트 메시지가 뜨니 [업데이트]-[설치] 를 터치해 업데이트를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설치] 버튼을 누른 직후 [앱 파일 오류]라는 에러 메시지가 떴고, 알림창에는 해당 폰트의 이름과 함께 [설치 문제]라는 알림으로 떴습니다.

LG 스마트월드 앱 파일 오류 설치 문제

몇 번인가 업데이트를 진행해도 같은 증상에 스마트폰을 재부팅해도 같은 에러 메시지만 떴습니다.


어차피 사용하지 않는 폰트라 그냥 둬도 별 상관없지만, LG 스마트월드 앱을 실행할 때마다 업데이트 메시지가 뜨는 게 거슬리네요.


결국 해당 폰트를 삭제했다가 업데이트를 다시 시도해 봤습니다.

이를 위해 [설정] 메뉴에 들어가 [앱 및 알림]-[앱 정보] 항목으로 들어가

LG V50S 설정 앱 및 알림 앱 정보


설치되어 있는 앱 목록 중에서 [THE미니토이]를 찾아 터치한 뒤 [제거] 버튼을 누르면

LG 스마트폰 사용자 글꼴 삭제


앱을 제거할 것인지 묻는 안내메시지가 뜨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글꼴의 삭제가 진행됩니다.

LG 스마트폰 앱 제거


이렇게 폰트 삭제를 완료한 뒤, 해당 폰트를 다시 설치할 경우에는 하단의 메뉴 버튼을 터치해 [모두 지우기]를 실행하여 LG 스마트월드 앱을 완전히 종료한 뒤 다시 실행합니다.

LG 스마트폰 실행 중인 앱 종료


LG 스마트월드 앱 완전 종료 후 다시 실행하여 같은 폰트를 다운로드하면 정상적으로 설치까지 진행됩니다.

LG 스마트월드 폰트 다운로드

만일 LG 스마트월드 앱을 완전 종료/재실행 하지 않고 폰트만 삭제한 뒤 다시 설치 시도할 경우 같은 에러메시지가 반복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어쨌든 업데이트 에러가 발생한 폰트는 삭제 후 재설치하는 방법으로 에러메시지를 피할 수 있었지만, 결국은 원래 사용하던 '빙그레 따옴체 Regular'로 돌아왔습니다.

LG 스마트폰 추천 글꼴 빙그레 따옴체

사실 LG 스마트월드에서 다운로드한 콘텐츠의 업데이트 중 에러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던 만큼, 아마도 [업데이트]라는 알림이 뜨는 경우 삭제 후 재설치를 진행해야 하는 게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인 듯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LG 스마트월드와 같은 마켓은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해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는게 먼저라 생각되는데, 유료  콘텐츠 위주의 운영에 (잡다한) 주변기기 판매용 앱으로 전락한 느낌이라 좀 안타깝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