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의 탭 그룹 기능 사용 방법. 모바일/데스크톱 브라우저 탭 그룹 설정

크롬의 새 기능, 탭 그룹화

지난 포스팅에서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에 열어 놓은 탭이 텍스트 목록으로 보이는 '열린 탭 간략히 보기' 옵션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저는 의도치 않게 열린 탭 간략화 옵션이 활성화되었고, 즐겨 사용하던 크롬의 탭 목록 화면이 갑자기 변한 것이 무척 불편했기에 원래의 열린 탭 목록 화면으로 되돌려 사용 중입니다.

2020/05/04 -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의 탭 목록이 텍스트로 표시되는 증상. 열린 탭 간단히 보기 옵션


그런데 열린 탭 간략화 보기 사건(?)이 발생하기 전, 모바일 크롬이 버전업되면서 탭 목록과 관련된 큰 변화를 이미 한 번 겪은 상태입니다.

모바일 크롬 열린 탭 간단히 보기


약 한 달 전 쯤,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가 업그레이드되면서 크롬 탭 화면이 그룹 설정된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왼쪽 화면이 지금까지 익숙하게 사용했던 탭 목록인데, 어느 날 크롬 업데이트를 실행한 뒤 오른쪽의 그룹 설정된 화면으로 바뀌었습니다.

모바일 크롬 탭 그룹


역시나 아무 통보(!)없이 바뀌어버렸기에, 바둑판 모양의 탭 목록 화면이 꽤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래도 이런 그룹화 된 탭 화면을 잠시 사용해 보니, 썸네일 형태의 웹페이지 목록을 자유롭게 그룹 설정할 수 있어 나름 편리했습니다.

모바일 크롬 열린 탭 그룹 설정 방법

열려 있는 탭을 드래그하여 다른 탭으로 옮기면 그룹 형태로 묶어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 나름 편리했습니다.


특히 저는 모바일 크롬의 열린 탭 화면을 북마크 대신 사용하고 있었기에, 일부 페이지는 몇 주, 혹은 몇 달씩 열어두기도 했는데, 그런 상황에서 비슷한 성격의 탭을 묶어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울러 그룹으로 묶은 탭을 터치하면 해당 그룹이 확대되면서 안에 담긴 탭들을 확인 후 다시 열어볼 수 있는데, 탭 이름을 바꿔 두면 나중에 열어보기도 편합니다.

모바일 크롬 탭 그룹 제목 설정

다시 되돌려진 크롬 탭 그룹

모바일 크롬의 탭 그룹 기능은 통보없이 적용되어 처음에는 당황스러웠지만, 사용법이 제법 편했고 그룹별로 나눈 목록의 가독성도 좋아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열흘 남짓 탭 그룹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최근 모바일 크롬이 업데이트 되면서 다시 예전의 탭 목록 방식으로 돌아가 버렸습니다.


분명 저는 개발자 버전, 혹은 베타 버전이 아닌 정식 버전(안정화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새 기능이 느닷없이 적용되었다가 다시 사라져 버려 매우 불편했습니다.


무엇보다 탭 목록 기능에 익숙해 가는 상황이었고, 특별한 문제점(버그)도 없었기에 앞으로 쭉 이런 화면으로 가겠다 싶었는데 예고없이 원상복귀 되어버렸네요.


저는 모바일 크롬의 탭 그룹 기능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 검색해 봤고, 크롬의 flags 설정을 통해 강제 설정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일단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chrome://flags 를 입력한 뒤 표시되는 실험 기능 화면의 검색창에 'tab groups'를 입력합니다.

모바일 크롬 tab groups


크롬 81.0.4044.117 버전에서는 tab groups 키워드로 3개의 flag가 검색됩니다.

각 항목에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 값을 터치해 'Enabled'로 설정합니다.

모바일 크롬 탭 그룹 설정 flags


각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할 때마다 크롬 브라우저 하단에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크롬 브라우저를 재실행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모바일 크롬 flags 설정 재실행

[Relaunch] 버튼을 터치하면 크롬 브라우저가 종료되었다가 다시 실행되는데, 3가지 항목의 설정을 바꿀 때마다 재 실행하거나, 세 항목을 모두 바꾼 뒤 한 번만 [Relaunch] 버튼을 터치해도 됩니다.


이렇게 Tab Groups로 검색한 세 flags의 설정을 바꾸면, 다시 탭 그룹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데스크톱 크롬의 탭 그룹 설정

모바일 크롬의 탭 그룹 설정을 바꾼 뒤, 데스크톱 크롬에서도 탭 그룹 설정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모바일 크롬과 마찬가지로 데스크톱 크롬의 주소창에 chrome://flags 를 입력한 뒤, 검색 창에 tab groups를 입력하면 'Tab Groups'라는 하나의 flag가 검색됩니다.

데스크톱 크롬 탭 그룹 flags

Tab Groups를 Enabled로 설정하면 역시 브라우저 하단에 재실행 메시지가 뜨고, 버튼을 클릭하면 브라우저가 종료 후 재실행됩니다.


그리고 크롬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보니 [새 그룹에 추가] 항목이 추가 되었고

데스크톱 크롬 열린 탭 그룹 설정 방법


탭 이름 앞에 회색 점, 탭 이름 테두리에 회색의 선이 그어져 있습니다.

데스크톱 크롬 그룹 색상


점과 테두리 선의 색깔로 그룹을 구분하는 것인데, 회색 점을 클릭해 점의 색상을 바꾸거나 탭 그룹의 이름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크롬 그룹 색상 이름 변경


그리고 그룹 설정 된 상태에서 다른 탭을 드래그하여 그룹으로 옮기면, 테두리가 같은 색의 선으로 이어지면서 하나의 그룹이 됩니다.

데스크톱 크롬 탭 그룹 이동


이렇게 여러 개의 탭이 열려 있는 화면에서 탭을 그룹으로 나누고 색깔 별로 쉽게 구분됩니다.

데스크톱 크롬 탭 그룹 분류 사용

저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다가 참고할만한 페이지를 발견하면 현재의 페이지를 남겨 두고 새 탭으로 여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평소에도 10여개 이상의 탭을 열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좀 복잡한 검색을 하다보면 20~30개까지 탭을 열어 사용하곤 하는데, 탭 그룹 설정을 통해 비슷한 성격의 페이지를 묶어 두는 작업은 꽤 유용했습니다.


다만, 브라우저를 종료 후 재실행하거나 스마트폰의 전원을 껐다 켜도 열었던 페이지가 그대로 남아 있는 모바일 크롬과 달리 데스크톱 크롬은 브라우저를 종료하면 열었던 페이지나 그룹 설정한 내용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데스크톱 크롬에 열어 둔 탭을 보관하려면 '모든 탭 북마크' 기능을 사용하면 되는데, 추후 탭 그룹 메뉴에 북마크 기능 등 보완 기능이 추가되길 기대해 봅니다.


모바일 크롬의 그룹화 기능에 비해 데스크톱 크롬은 아직 활용도가 떨어지는 게 사실이지만, 그래도 탭을 많이 열어두고 쓰는 사람에게는 나름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