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유튜브 앱의 TV 연결 기능 오류. 유플러스 셋톱박스 고정 IP 설정과 크롬캐스트

또 다시 사라진 TV로 보기 아이콘

제 블로그에서 스마트폰의 영상을 TV로 보는 기능에 관해 여러 번 다룬 듯 싶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의 영상을 TV에서, 정확히 말하면 유플러스TV 셋톱박스에서 보는 기능을 매우 유용하게 사용 중이라 이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부터 TV로 보기 아이콘이 사라졌을 때의 대처 방법 등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처가집에서는 TV로 보기 버튼을 잘못 눌러 스마트TV와 연결되어 버리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TV로 보기 아이콘을 아예 없애버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 본 적이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 대해서는 포스팅 마지막의 관련글 항목에서 살펴보면 되겠고, 오늘은 모든 연결이 정상이었고, 멀쩡히 잘 쓰던 [TV로 보기] 아이콘이 사라졌을 때, 되돌리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정확히 언제인지 기억나진 않지만) 얼마 전까지 잘 사용했던 TV로 보기 아이콘(오른쪽)이 갑자기 사라져버렸습니다(왼쪽)

유튜브 TV로 시청하기 아이콘


스마트폰의 유튜브 앱이나 MX 플레이어와 같은 영상 관련 프로그램에서 TV로 보기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때 가장 먼저 살펴봐야할 것은, 스마트폰이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는지 여부입니다.


기본적으로 TV로 보기 기능은 스마트폰과 스마트TV(혹은 셋톱박스)가 같은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어야 작동합니다.

유튜브 앱 TV로 시청하기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만 에러 메시지가 뜨는 상태

스마트폰은 와이파이에 정상 연결되어 있는 상태였고, 유튜브 앱의 설정 메뉴로 들어와 [TV로 시청하기] 항목을 열어봤는데, 상단에 [TV를 찾을 수 없습니다. TV가 켜져 있고 Wi-Fi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라는 빨간색 경고가 떠 있었습니다.


여기서 확인하라는 항목들, 유플러스 셋톱박스는 켜져 있었고, 와이파이(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어 방송도 정상적으로 보이는 상태였습니다.


모든 연결이 정상인데, 스마트폰의 유튜브 앱에 TV로 보기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을 때, 가장 먼저 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셋톱박스의 전원을 껐다 켜는 것입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전원 어댑터

단순히 셋톱박스의 전원 스위치를 눌러 끄는 게 아니라, 셋톱박스의 어댑터를 뺐다가 다시 끼우는 작업을 통해 셋톱박스를 재부팅시켜야 합니다.


대부분 이 방법을 통해 셋톱박스를 재부팅하면 TV로 보기 아이콘이 다시 표시되지만 이번에는 여전히 보이질 않눈군요.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고정 IP 할당

스마트폰과 셋톱박스가 같은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간단한 조건이 충족된 상태임에도 사라진 TV로 보기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으니 슬슬 오기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도 유튜브 앱이 내장되어 있으니, 굳이 이 기능을 되살리기 위해 씨름하지 않아도 되지만, TV 셋톱박스의 리모컨으로 더듬더듬 문자를 입력하는게 불편한데다 MX 플레이어 등 동영상 재생 앱의 TV로 보기 기능도 작동하지 않는 만큼 해결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단 유플러스 TV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TV 앱] 항목을 실행했습니다.

유플러스 TV앱 메뉴


그리고 [네트워크 설정] 메뉴를 실행한 뒤

유플러스 TV 네트워크 설정


[네트워크] 항목에서 연결된 IP를 확인해보니 192.168.219.21이 할당되어 있네요.

저희 집 유플러스 공유기가 192.168.219로 시작하는 IP를 할당하는 특성이 있고, 어쨌든 공유기에 정상 연결된 상태입니다.

유플러스 TV 할당된 IP 확인

다만 이 IP는 공유기가 자동으로 할당된(DHCP에 의해 할당된) IP인 만큼, 수동으로 IP를 설정하기 위해 [IP 설정]을 실행했습니다.


사용 중인 공유기에 따라 192.168.0.X, 192.168.1.X, 혹은 192.168.123.X 등 할당되어 있는 IP가 다를 수 있는데, 어쨌든 할당되어 있던 IP를 메모해 둡니다.


[IP 설정] 항목에는 [DHCP]와 [고정]의 두 가지가 있고, [고정]을 실행합니다.

유플러스 TV 고정 IP 설정 메뉴


IP주소에 유효한 IP주소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뜨고, 빈 칸이 보이는데, 이 자리에 앞서 표시되어 있던 IP 형식에 맞춰 적어 줍니다.

유플러스 TV 고정 IP 설정

즉, 앞서 제 셋톱박스는 192.168.219.21이 할당되어 있었으니, 192.168.219. 까지는 같은 숫자를 적고, 마지막 항목만 다른 숫자를 적었습니다.


게이트웨이 항목을 입력하는 화면에서는 192.168.219.1을 입력했는데, 역시 앞서 입력되어 있던 192.168.219.21을 참조해 앞의 세 자리를 동일하게 적었고, 대부분의 게이트웨이(공유기IP)에 1이 할당되어 있어 192.168.219.1을 입력했습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게이트웨이 설정


이후 네트워크 프리픽스 길이, DNS 주소는 기본값을 그대로 적용합니다.

유플러스 TV 고정 IP 설정

참고로 8.8.8.8이나 8.8.4.4는 구글의 DNS 주소인데, 유플러스 셋톱박스가 안드로이드 기반이다보니, 네트워크 설정 항목에 구글 DNS가 기본 입력되어 있는 듯 합니다.


유플러스 셋톱박스의 네트워크 설정을 마치고 나면, [저장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잠시 뜬 뒤 사라집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앱을 완전히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해보니, 사라졌던 TV로 보기 아이콘이 다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 앱 TV로 시청하기 기능


MX 플레이어 역시 사라졌던 TV로 보기(크롬캐스트) 아이콘이 나타났으며

MX 플레이어 크롬캐스트 기능


아이콘을 터치하면 표시되는 [전송 대상] 항목에서 U+tv UHD2를 터치하면 잠시 후 스마트폰의 영상이 TV에서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X플레이어 크롬캐스트 전송 대상

사실 얼마 전 까지 아무 이상 없이 작동했던 TV로 보기 아이콘이 사라져 버린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DHCP로 할당되어 있던 IP를 고정 IP로 바꿔 문제를 해결하긴 했지만, 공유기가 자동 할당한 IP라고 해서 딱히 문제가 될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하나의 네트워크에 묶여 있음에도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해 TV로 보기 아이콘이 사라져 버린 경우, 셋톱박스의 IP를 바꿔 변화를 주는 게 해결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싶었고 실제 문제가 해결되었으니,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도 안되는 분은 셋톱박스의 IP를 바꾸는 방법을 적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