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토산스, 검은 고딕, 에스코어 드림. 저작권 걱정없는 영상 타이틀/자막용 글꼴

영상 타이틀, 자막에 적합한 폰트들

유튜브 영상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쓸만한 글꼴을 찾는게 생각처럼 만만한 일이 아니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영상의 타이틀과 자막에 사용할만한, 세련되고 가독성이 좋으면서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운 글꼴을 꽤 열심히 찾아 봤습니다.


사실 얼마전부터 배달의민족 도현체를 사용해 왔고 꽤 괜찮은 느낌이긴 했는데, 좀 더 단정(?)하면서도 읽기 쉬운 글꼴이 없을까 싶어 다시 한 번 검색을 해봤고 몇 가지 글꼴을 찾았습니다.

유튜브 타이틀 글꼴

노토산스(Noto Sans) 글꼴

노토산스 글꼴은 영상 타이틀과 자막으로 쓰기에 매우 무난한 형태의 글꼴이며 구글 폰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노토산스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면 한글 캐릭터 표시와 함께, 전세계 모든 글꼴의 지원이 목표라는 노토 폰트 패밀리에 대한 얘기가 영문으로 표시됩니다.

노토산스 폰트 다운로드 페이지


화면을 아래로 내려 [Styels] 항목에서는 글자/문장을 입력해 노토산스 글꼴이 표시되는 형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px 항목을 드래그해 다양한 크기의 글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Fonts 글꼴 확인


구글 폰트에서 글꼴 파일을 다운로드 하려면 오른쪽 상단의 [Select This Font] 항목을 클릭합니다.

Google Fonts 글꼴 다운로드 방법


그러면 브라우저 하단에 [1 Family Selected] 라는 알림이 뜨고, 이 알림을 클릭해 연 뒤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Zip 파일로 압축된 폰트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Google Fonts 글꼴 다운로드 절차


다운로드 된 압축 파일을 열어보면 두께가 다른 6개의 노토산스 글꼴 파일이 보입니다.

노토산스 Kr 폰트 파일


글꼴 파일들을 더블클릭하면 윈도우 폰트 관리자가 열리면서 글꼴 형태가 표시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컴퓨터에 글꼴이 설치되어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노토산스 Kr 폰트 설치

압축 파일에 들어 있는 모든 글꼴을 설치해도 되고, 주로 사용할 글꼴만 설치해도 되는데 저는 NotoSansKR-Regular와 Bold 파일만 설치했습니다.


노토산스 글꼴의 목표가 전세계 모든 언어를 지원하는 것이라 했는데, 한글과 영어 뿐 아니라 다양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토산스 페이지의 [About] 항목 하단에서는 Noto CJK(한글/한자/일본어) 글꼴의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Noto CJK 다운로드


Noto CJK 다운로드 페이지에는 여러 링크가 걸려 있는데, NotoSansCJK 뒤에 Kr이 붙은 링크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NotoSansCJKkr 다운로드


NotoSansCJKkr 압축 파일을 열어보면 9가지 한글 글꼴이 들어있는데, 한글/한자/일본어가 함께 들어있는 폰트라 폰트별 용량이 꽤 큽니다.

NotoSansCJKkr 폰트파일 용량


가장 굵은 글꼴인 NotoSansCJKkr-Black.otf 글끌을 설치하고 Notepad++에서 글꼴 설정한 뒤, 한자로 변환해보면 한자에도 노토산스의 속성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글 한자 일본어 지원 NotoSans

이렇게 한글 뿐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나 여타 다른 언어들 역시 해당 폰트 파일들을 설치하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폰트입니다.

검은 고딕과 에스코어 드림

노토산스 글꼴만큼이나 유명한, 검은 고딕 역시 구글폰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Google Fonts 검은 고딕 다운로드


그리고 9가지의 다양한 두께로 사용할 수 있는 에스코어 드림 역시 타이틀/자막 폰트로 많이 사용되는 무료 폰트입니다.

에스코어드림 글꼴 다운로드

저는 노토산스와 검은 고딕, 에스코어 드림 세 가지 글꼴을 모두 설치했는데, 영상 타이틀과 자막에 번갈아 적용해보니 매우 깔끔하고 만족스러웠습니다.


아마도 한동안은 영상 자막 글꼴에 신경쓰지 않을 듯 싶은데, 저작권 걱정없이 타이틀/자막 글꼴을 찾는 분이라면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