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용 시계 화면 보호기 종류와 설정 방법. 간단한 시계 화면 보호기 설정

터치스크린 PC용 시계 화면 보호기

제 블로그에 자주 찾는 분이라면 이 미니 PC에 익숙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몇 년전 부모님이 사용할 인터넷 전용 PC로 구입했던 PIPO X8 미니 PC는 저희 집으로 돌아와 한동안 전원을 연결하지 않고 있었다가 인터넷 라디오와 음악 재생 전용 PC로 사용해보자 생각했습니다.


사양이 매우 낮은터라 무거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는 버겁지만 몇 가지 인터넷 라디오 프로그램과 멜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기에는 꽤 쓸만했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방송을 예약 실행/종료하는 등의 설정을 통해 꽤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조만간 이 PC에 미니 앰프를 연결하고 케이스를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하려고 하는데, 일단 오늘은 이 미니 PC에 시계 화면 보호기를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윈도우 화면 보호기 시계

이 미니 PC는 정해진 시간에 인터넷 라디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전원을 늘 켠 상태로 사용 중입니다.


저사양 PC라 전원을 켜 두어도 전기소비량은 미미한 수준이었고, 다만 어댑터나 미니 PC의 내구성이 염려되기는 했는데 다행히 거의 6개월동안 계속 켜두어도 특별한 이상 증상은 없습니다.


다만 자동으로 인터넷 라디오 프로그램들을 실행/종료되는 방식으로 사용하다보니 굳이 화면을 켜둘 필요가 없는터라, 절전모드 설정을 통해 1분 동안 화면 터치가 없으면 화면이 꺼지도록 설정해 사용 중입니다.

PIPO X8 미니PC

화면은 꺼져 있더라도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한 소리는 정상적으로 출력되는터라, 개인적으로는 딱 맞는 설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끔 마눌님께서 액정 화면에 큼직한 시계가 떠 있었으면 좋겠단 얘기를 했습니다.


지금은 큼직한 시계 액정이 달린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 중이지만, 조만간 별도의 앰프를 달면 저 스피커는 사용하지 않을 테니 미니 PC의 액정에 시계를 띄워보는 것도 좋겠다 싶었습니다.

가장 간단한 화면 보호기 시계 설정

사용자의 키보드, 마우스 입력이 없을 때 시계를 띄우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역시 화면 보호기 설정입니다.


윈도우10의 화면 보호기 설정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3차원 텍스트] 화면 보호기는 간단한 설정을 통해 현재 시간을 띄울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화면 보호기 설정

[화면 보호기] 항목을 [3차원 텍스트]로 선택한 뒤 [설정] 버튼을 클릭하고


[텍스트] 항목을 [시간]으로 선택하면 화면 보호기 실행시 현재 시간이 표시됩니다.

3차원 텍스트 화면 보호기 설정


다만 이 [3차원 텍스트]의 시계는 매우 볼품없습니다.

설정 메뉴에서 여러가지 옵션을 바꿔봐도 전혀 예쁘지 않은 3차원의 시계가 이리저리 방향을 바꿀 뿐입니다.

3차원 텍스트 화면 보호기 시계

더 다양한 화면 보호기 시계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좀 더 깔끔한 화면 보호기 시계들을 찾을 수 있을 듯 싶었고 몇 번의 키워드 검색 끝에 screensavers Planet이란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이름 그대로 다양한 화면 보호기를 검색,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로,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 'clock'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해 봤습니다.

screensavers planet


clock 검색 결과 150개가 넘는 화면 보호기들이 검색되었는데, 오른쪽 필터 옵션을 통해 윈도우용, 무료 화면 보호기를 체크해 좀 더 살펴봤습니다.

시계 화면 보호기 검색


이제 제가 찾던, 예쁘고 큼직한 화면 보호기 시계들이 보입니다.

윈도우용 시계 화면 보호기


몇 가지 항목들을 쭉 살펴보다가 한 가지 화면 보호기를 클릭했고

screensavers planet 시계 화면 보호기


해당 화면 보호기 설명으로 넘어온 뒤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자

screensavers planet 다운로드 방법


exe 실행 파일, 혹은 zip 압축 파일 형태로 파일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일단 제가 다운로드한 화면 보호기는 실행 파일 형태의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 설치가 진행됩니다.

화면 보호기 설치 파일 실행


화면 보호기 설치가 끝나면 해당 화면 보호기 설정 화면을 띄워 세부 설정을 하고, 실행 화면을 살펴 봐야 하는데, [Windows 설정] 메뉴를 실행한 뒤 [개인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Windows 설정 개인 설정


그리고 왼쪽 메뉴에서 [잠금 화면] 항목을 클릭한 뒤 [화면 보호기 설정]을 클릭하면

잠금 화면 화면 보호기 설정


윈도우7 등에서 익숙하게 봤던 화면 보호기 설정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설치한 화면 보호기를 선택한 뒤 [설정], [미리 보기] 버튼을 클릭해 살펴보면 됩니다.

윈도우10 화면 보호기 설정

화면 보호기, 제약 사항들

Screensavers Planet에서는 꽤 다양한 시계 화면 보호기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인기가 좋은 화면 보호기는 fliqlo-flip-clock으로 실제 설치해보니 숫자가 접혀 올라가는 시계 모양을 그대로 담아 놓은 가독성 좋은 시계입니다.


처음 이 화면 보호기를 설치해보고 딱 이거다 싶었는데, 숫자가 접혀 올라가는 것 이외에 숫자 위치가 전혀 바뀌지 않습니다.

윈도우10 시계 화면 보호기화면을 태우는 화면 보호기

검은 바탕에 흰 글씨가 스크린에 계속 고정되어 있으며, 각 숫자가 1분, 10분, 1시간 단위로 바뀔 뿐입니다.


이렇게 컨트라스트가 높은 글씨가 화면에 고정되어 있는 경우, 스크린 번(Screen Burn) 현상으로 인해 화면에 자국이 남게 됩니다.


실제 제가 사용 중인 블랙박스 상단에는 날짜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데, 저 시계가 24시간 떠 있다면 얼마 못 가 미니 PC 액정에도 자국이 남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LCD 번인


때문에 fliqlo-flip-clock 화면보호기는 삭제하고, 시계의 글씨가 조금씩 이동하는 형태를 찾아봤습니다.

화면보호기 ESC 키 물리키보드

비슷한 종류의 시계 화면 보호기는 쉽게 찾을 수 있었고, 이 화면 보호기는 숫자가 천천히 움직혀 스크린 번 현상으로 부터 좀 안전할 듯 싶었습니다.


그렇게 큼직한 시계를 달았다 싶었는데, 이 화면 보호기는 터치스크린을 통해 복귀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즉, 물리 키보드의 ESC 키를 누르는 동작에만 화면 보호기가 끝나고 윈도우 화면으로 돌아가도록 설정되어 있는데, 제 미니 PC는 물리 키보드를 연결하지 않고 터치스크린으로만 사용할 터라, 역시 제 용도와는 맞지 않았습니다.

(사실 이번에 확인해보니 이렇게 물리 키보드의 입력이 있어야 복귀하는 화면 보호기들이 꽤 많았습니다.)


어쨌든 미니 PC 덕분에 보기 좋은 큼직한 시계가 뜨면서, 화면 보호기의 역할도 할만한 몇 가지를 설치해 봤고, 일단 Molecular Black이라는 이름의 화면 보호기를 설치했습니다.

시계 화면 보호기 MolecularBlack


적당히 큼직한 시계가 흐릿하게 떠있고 주변에 이미지들이 움직이는데, 화면 보호기의 역할과 시계의 역할을 둘 다 잘 해줄 듯 싶습니다.

윈도우 화면 보호기 시계

사양이 매우 낮은 PC다 보니 인터넷 라디오 전용 기기로 사용하기 위한 작업들을 하나씩 추가할 때마다 조금씩 무거워지는 느낌인데, 이제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한 만큼 조만간 도착할 미니 앰프 연결 작업, 자작 케이스 작업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