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g 파일이 jfif로 저장되는 문제 해결 방법. 크롬 브라우저의 jfif 저장 문제

jfif로 저장되는 JPG 파일

가끔 블로그 포스팅 과정에서 제 블로그에 올렸던 사진들을 다시 저장해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컴퓨터 팁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일부 과정이 동일한 경우, 혹은 비슷한 종류의 DIY 포스팅을 올릴 때 예전 사진을 참고하곤 합니다.


저는 포스팅에 올렸던 원본 사진들과 편집한 사진들을 모두 외장하드에 저장해 두고 있어 찾아쓰곤 하지만, 가끔은 굳이 외장 하드를 여는 대신 블로그에 올려진 사진들을 바로 저장해 사용하는 것이죠.


그런데 얼마 전부터 제 블로그 사진을 저장하는데 jfif라는 몹시 낯선 확장자로 저장되기 시작했습니다.


제 블로그 사진들은 99% 이상 jpg 형식으로 업로드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에는 jfif로 고정된 상태로만 떴습니다.

구글 크롬 jfif 확장자

jfif 파일은 확장자만 바뀌었을 뿐이고 내부 속성은 jpg 이미지와 100% 같았기에 여러 이미지 뷰어에서는 바로 열어 볼 수 있었지만, 막상 포토샵에서는 jfif 확장자 파일을 불러올 수 없어 편집이 불가능했기에 확장자를 바꿔야 했습니다.


jpg 파일이 jfif로 저장되는 상황을 얼마간 무시하고 지내다가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도 같은 증상이 발생해 문제를 해결해야겠다 싶었습니다.

구글 크롬 이미지 jfif로 저장


일단 이 증상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발생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jpg 파일로 정상 저장되었습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 엣지 브라우저 jpg 저장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한 jfif 문제 해결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2016년부터 같은 증상이 언급되고 있었고, 꽤 간단한 해결 방법이 있었습니다.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 항목을 띄우고 [열기]에 regedit 를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 왼쪽 목록에서 \HKEY_CLASSES_ROOT\MIME\Database\Content Type\image/jpeg를 순서대로 찾아 들어가면 오른쪽의 Extension 항목이 .jfif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HKEY_CLASSES_ROOT\MIME\Database\Content Type\image/jpeg


[Extension] 항목을 더블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수정] 항목을 선택하고

jpg 이미지 jfif 저장 오류 수정


jfif가 입력된 [값 데이터] 항목을 jpg로 바꾼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jpg jfif 저장 오류 수정 레지스트리


이미지 저장시 더 이상 jfif 확장자가 붙지 않고 jpg가 붙습니다.

구글 크롬 jpg jfif

참고로 레지스트리 수정 후 별도의 재부팅 없이 바로 바뀐 값이 적용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