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PC 윈앰프의 리모컨으로 사용하기. Ampwifi Winamp Remote 사용법

모닝콜 라디오, 음악 재생 기기 겸용 미니 PC

4년전에 구입했던 PIPO X8 미니 PC는 한동안 외부 모니터를 연결해 웹서핑용 기기로 요긴하게 사용하다가 한동안 사용하지 않고 방치해두었습니다.


그러다 최근 이 미니 PC에 인터넷 라디오 앱을 깔고 정해 둔 시간에 원하는 방송이 켜고 꺼지도록 설정해 인터넷 라디오 기기로 사용 중입니다.


거의 매일같이 인터넷 라디오를 듣고 있지만, 가끔 음악이 듣고 싶을 때는 MP3 플레이어 용도로 사용 중입니다.


다만 인텔 베이트레일 3736F CPU에 2GB에 불과한 램 용량 등 하드웨어 사양이 썩 좋은 편이 아니고 화면 크기가 작다보니 저사양/저해상도에 적당한 예전 프로그램들을 찾아 확인해보곤 합니다.


MP3 플레이어 역시 foobar플레이어라는 가벼운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저해상도에서 사용하기 불편한 인터페이스였고 몇 가지 MP3 플레이어 프로그램을 찾다가 윈앰프(Winamp)를 설치해 사용 중 입니다.

미니PC 윈앰프 플레이어

사실 윈앰프는 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에나 사용했던 프로그램이고, 근 몇 년간은 이 프로그램을 전혀 사용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의외로 요즘 저사양/저해상도PC에서도 사용하기 편리했습니다.


사실 이 윈앰프 프로그램을 워낙 오랫동안 잊고 지내다보니 근황도 전혀 몰랐는데 이미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는 공식 종료되었더군요.


그래도 기억을 더듬어 윈앰프 웹사이트에 접속해보니 윈앰프 5.8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었습니다.

PC의 윈앰프를 스마트폰으로 조작하기

수많은 MP3 플레이어를 놔두고 굳이 윈앰프를 찾아 사용한 것은, 저사양 PC에서도 가볍게 돌아가는 프로그램이라는 점 외에 PC에 설치한 윈앰프를 스마트폰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점도 크게 작용했습니다.


즉 스마트폰을 PC에 설치된 윈앰프의 리모컨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인데, 이런 작업은 PC용 윈앰프 플러그인과 스마트폰 앱의 연동을 통해 가능합니다.


저는 윈앰프 리모컨 앱으로 Ampwifi Winamp Remote 라는 앱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이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기 전, 일단 PC에 AjaxAMP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된 AjaxAMP 3.3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설치합니다.

AjaxAMPInstallerv3.3.zip


제 블로그 포스팅의 링크 방침이라면, AjaxAMP 플러그인의 제작사 링크를 우선으로 걸어야 하지만, 이 플러그인 역시 3.3 버전을 마지막으로 제작이 중단되었고 제작사 홈페이지 역시 닫혀진 상태라 부득이 제 블로그에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AjaxAMP 플러그인 설치

다운로드한 AjaxAMP 플러그인의 압축을 풀고 실행한 뒤 Install 버튼만 클릭하면 간단히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제 윈앰프를 실행하는데, 혹시 AjaxAMP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전 윈앰프를 실행했다면, 종료 후 다시 실행합니다.

그리고 윈앰프 왼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한 뒤 [AjaxAMP Preferences]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앰프 AjaxAMP 플러그인 설정


저는 집안의 와이파이 네트워크 안에서만 사용할 예정이라 다른 설정은 따로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다만 보안을 위해 [Security] 탭을 클릭한 뒤 [Require Authentication] 항목을 체크하고 [Username]과 [Password] 항목에 임의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했습니다.

AjaxAMP 플러그인 ID 비밀번호 설정


앞서 언급한 대로 AjaxAMP 플러그인은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제작사 홈페이지 역시 접속되지 않습니다.

AjaxAMP Remote Control Plugin 3.3

구글 검색 등을 해보면 3.3 이하 버전들도 많이 검색되는데, 3.0 버전의 경우 한글이 깨져 표시되는 등의 문제가 있으니 설치된 AjaxAMP 플러그인의 버전이 3.3인지 확인합니다.

(제 블로그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했다면 따로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폰에 윈앰프 리모컨 앱 설치

이제 스마트폰에 리모컨 앱을 설치할 차례입니다.

저는 플레이스토어에 'winamp remote'라는 키워드를 검색했고, Ampwifi Winamp Remote 앱을 설치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Ampwifi Winamp Remote


Ampwifi 앱을 설치 후 실행하면, 간단한 설명과 함께 하단의 화살표를 눌러 초기 설정이 진행됩니다.

Ampwifi Winamp Remote


앞서 PC에 윈앰프와 AjaxAMP 플러그인이 정상 설치했고, 윈앰프가 정상 실행 중이라면 Ampwifi 앱에 PC 이름과 IP주소가 검색되고, 역시 화살표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Ampwifi Winamp PC 검색


윈앰프에 연결할 준비가 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 화면에 PC의 이름과 IP주소가 뜨고 하단에 인터넷 공유기의 SSID와 스마트폰의 IP가 표시됩니다.

Ampwifi 인증 오류

그리고 중간의 화살표를 누르면, PC의 윈앰프에 연결이 되어야 하는데, 처음에는 인증에 실패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앞서 PC 윈앰프 플러그인에 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에 표시된 PC 이름을 터치한 뒤 [User]와 [Password] 항목에 앞서 설정했던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똑같이 입력해 줍니다.

Ampwifi ID 비밀번호 설정


설정을 마친 뒤 다시 화살표를 누르면, 스마트폰 화면에 PC 윈앰프의 플레이리스트가 불려지고, 스마트폰은 큼직한 리모컨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상단에 곡정보가 표시되고 하단의 버튼을 이용해 재생/정지, 이전/다음곡, 빨리감기/되감기, 볼륨 설정 및 랜덤 재생 등의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볼륨은 볼륨 아이콘을 터치해 Mute(음소거) 상태로 만들거나 스마트폰의 볼륨 버튼을 눌러 조절할 수 있습니다.

Ampwifi Winamp 리모컨

스마트폰은 PC의 윈앰프를 조작하는 역할로 소리는 PC에 연결된 스피커를 통해 들리게 되니, PC 윈앰프의 무선 리모컨이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Ampwifi 상단의 아이콘 중 가운데 플레이리스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PC의 윈앰프에 설정된 플레이리스트가 불려오고 선택 재생할 수 있습니다.


수천곡의 플레이리스트를 실시간으로 불러오는데다 위아래 탐색 속도 역시 매우 빨랐습니다.

Ampwifi 윈앰프 리모컨 단점

Ampwifi에서 표시되는 플레이리스트에서 특정 곡을 드래그하여 순서를 바꾸는 등의 기능은 정상작동하지만, 곡제목/폴더명 순으로 일괄 정렬 기능은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아울러 앱의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Ampwifi의 검색 기능이 전혀 작동하지 않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검색 문제가 살짝 불편하지만, 곡을 자주 바꿔듣지 않는 개인적인 특성때문에 크게 아쉽지는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실시간으로 부드럽게 작동하는 리모컨 버튼의 조작감이 좋아 매우 요긴하게 사용 중입니다.


사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winamp remote'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꽤 다양한 리모컨 앱들이 검색됩니다.


이런류의 리모컨 앱 설정 방식은 Ampwifi와 마찬가지로 PC에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스마트폰에서 앱을 실행해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플레이스토어 Winamp Remote

보다 다양한 설정 기능, 다양한 PC용 플레이어의 제어를 지원하는 앱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무료인데다 깔끔한 작동방식의 Ampwifi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물론 몇 가지 리모컨 앱을 시험해 보는 중이고 개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두 지원하는 앱을 확인하면 별도의 포스팅으로 살펴볼 예정인데, PC의 윈앰프를 스마트폰으로 간단/명료하게 조작하는 기능을 원한다면 Ampwifi를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