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날짜와 시간이 자꾸 바뀌는 컴퓨터. 인터넷 시간 서버 동기화 주기 설정 방법

시간이 자꾸 틀어지는 컴퓨터

상쾌한 아침을 위해 시간에 맞춰 라디오를 켰으면 좋겠다는 마눌님의 요청에 따라, 식탁 옆에 사용하던 미니 오디오에 미니 PC를 연결했습니다.


미니 오디오는 물론 AM/FM 라디오가 내장되어 있지만, 창가와는 떨어진 실내였고, 안테나를 길게 늘어놓는 모양 역시 딱히 마음에 들지 않아 일찌감치 미니 오디오의 Line-in 단자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연결해 사용 중이었습니다.


미니 오디오의 내장 타이머를 설정해 정해진 시간에 오디오가 켜지도록 했고, 스마트폰의 인터넷 라디오 앱을 켜 놓으니 나름 쓸만했는데, 문득 MBC, SBS, KBS의 라디오 앱을 정해진 시간에 켜고 꺼지도록 설정했으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시간대별로 듣는 라디오 방송이 달라, 정해진 시간에 특정 방송사 앱을 켜고 끄는 식으로 라디오를 자동 선곡해 들으려는 것이었죠.

윈도우PC 인터넷 라디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특정 시간에 앱을 실행하는 작업은 매우 간편하게 완료할 수 있었지만, 특정 시간에 앱을 종료하는 작업은 여러모로 어렵고 복잡합니다.


결국 몇 년전 구입해 사용했던 윈도우10 기반의 미니PC를 다시 꺼내 3가지 방송국 앱을 설치했고, 윈도우의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 특정 시간에 방송국 앱이 켜고 꺼지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2019/05/13 - 원하는 시간에 프로그램 자동 실행/종료 방법. 작업 스케줄러 활용한 프로그램 실행/종료

작업 스케줄러

작업 스케줄러에 방송국 앱을 등록하고 시간에 맞춰 켜고 꺼지는 것을 확인 한 뒤, 다음 날 아침은 자동으로 인터넷 라디오를 들을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하지만 아침에 일어나보니 미니 오디오만 타이머로 켜져 있고, 미니PC에는 아무것도 실행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분명 작업 스케줄러에 프로그램들을 등록하고 테스트할 때는 정상 작동했는데, 뭐가 문제인가 싶어 다시 살펴보니, 미니 PC의 시간이 엉뚱한 시간으로 틀어져 있었습니다.

윈도우 시간 오류 및 변경

컴퓨터에 내장된 시계의 시간이 틀어지는 증상은 익히 봐 왔고, 대부분 메인보드에 내장된 CR-2032 배터리의 수명이 다했을 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다만 이 미니 PC의 시간이 틀어지는 방식은 좀 특이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의 수명이 다 했을 때 PC의 시간이 틀어지는 증상은, PC의 전원을 차단할 때 아주 먼 옛날의 시간으로 초기화되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반면 이 미니 PC는 전원을 끄지 않고 저전력 모드로 계속 켜두었고, 시간이 초기화 되는 증상이 아닌 오전 9시, 혹은 10시 등 특정 시간으로 계속 바뀌어버리는 상황입니다.


아침 9시에 9시를 가리키던 시간이 아침 10시에도 9시로, 11시에도 9시로 바뀌어 버리는 몹시 특이한 상황이라, 처음에는 이 PC가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 감염에 의한 증상인가 싶어 백신으로 전체 스캔을 했지만, 별다른 이상은 없었습니다.

윈도우의 인터넷 시간 동기화

일단 기본부터 확인해봐야겠다는 생각에 인터넷 시간 동기화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먼저 윈도우10의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고 [제어판]을 입력해 제어판을 띄웠습니다.

윈도우10 제어판 실행


제어판의 [시계 및 국가] 항목을 실행한 뒤

윈도우 제어판 시계 및 국가


[시간 및 날짜 설정] 항목을 띄우고

윈도우 제어판 시간 및 날짜 설정


[인터넷 시간] 탭을 클릭한 뒤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 제어판 인터넷 시간


일단 [인터넷 시간 서버와 동기화] 옵션은 정상적으로 체크되어 있는 상태였고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자

윈도우 인터넷 시간 서버와 동기화


잠시 후 시간이 동기화 되었으며, 다음 동기화 시간 역시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윈도우 인터넷 시간 설정

증상만 보면 악성 코드의 장난질일 것이라는 의심이 강하게 들었고, 백신 풀스캔으로 이상없음을 확인한 뒤 인터넷 시간 동기화까지 마쳤으니 이제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그런데 다음 날 아침에도 역시 인터넷 라디오는 설정한 시간에 켜지지 않았고, 컴퓨터 시계는 또 다시 오전 9시 몇 분으로 돌아가 있었습니다.


전원을 끄지 않았던 PC의 시간이 계속 특정 시간대로 바뀌는 증상이 참 특이하다 싶어 이벤트 뷰어를 열어 시스템 이벤트를 쭉 확인해봤습니다.


그랬더니 특정 주기마다 시스템 시간이 변경되었다는 메시지가 떠 있었고, 변경 이유 항목에는 '시스템 시간이 하드웨어 클럭에 동기화됨(System time synchronized with the hardware clock)' 이라고 떠 있네요.

윈도우 이벤트 뷰어 System time synchronized with the hardware clock


이벤트 뷰어에서 미니PC의 하드웨어 클럭의 시간에 윈도우의 시간을 동기화했다고 하니 PC 내장 클럭 시간이 자꾸 틀어지는 것인듯 싶었고, 일단 메인보드의 내장 배터리를 교체해봐야겠다 싶었습니다.

PIPO X8 메인보드

다만 일반 PC의 경우 메인보드에 내장된 CR-2032 배터리만 빼서 간단히 교체하면 되는데, 이 미니PC의 배터리는 CR-2032배터리가 아닐 것 같았습니다.

2010/01/29 - 메인보드 배터리를 직접 갈아 끼워 볼까?


일반적인 노트북처럼, CR-2032배터리에 커넥터를 연결한 방식만 되어도 좋겠다 싶었는데, 메인보드 뒷면을 빼꼼히 들여다보니 역시 CR-1620 사이즈 정도 되어보이는 작은 배터리가 메인보드에 스팟용접 되어 있었습니다.

2016/03/18 - CR2032, CR2025, CR2016. 코인 리튬 배터리에 적힌 숫자로 크기를 확인하는 방법

PIPO X8 메인보드 클럭 배터리

게다가 이 미니 PC의 커넥터들은 하나같이 글루건으로 단단히 접착되어 있는터라, 커넥터를 떼어내고 메인보드를 뒤집어보는 것 조차 무척 번거로운 작업이네요.


배터리 교체는 최후의 작업으로 미뤄두고, 일단 배터리의 전압을 재보니 2.57볼트가 나오는군요.

전압이 무척 낮긴 하지만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계속 켜있는 컴퓨터에서 이런 증상이 날 문제인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메인보드 배터리 전압

인터넷 시간 동기화 주기 변경

원하는 시간에 인터넷 라디오 앱을 실행/종료하는 설정까지 완료했지만, 컴퓨터와 윈도우의 시간이 엉뚱하게 틀어져 의도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상황인데, 문득 인터넷 시간 동기화 간격을 줄여봐야겠다 싶었습니다.


앞서 제어판의 [날짜 및 시간] 항목에서 수동으로 시간을 동기화 했을 때 대략 9시간 뒤에 다음 동기화가 이루어진다고 표시되었습니다.

윈도우 인터넷 시간 동기화 주기

이벤트 뷰어에서는 거의 12시간 만에 시간이 틀어져 있던터라 9시간마다 동기화 되도록 설정되어 있는 간격을 1시간 정도로 줄여보면 아무래도 문제가 해결될 것 같았습니다.


인터넷 동기화 주기 설정은 윈도우 레지스트리 설정을 바꾸면 됩니다.


먼저 윈도우키 + R키를 누른 뒤 실행창에 regedit를 입력해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실행한 뒤 왼쪽 트리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32Time\TimeProviders\NtpClient

키를 순서대로 클릭해 들어갑니다.

레지스트리 에디터 TimeProvider NtpClient


그리고 [SpecialPollInterval] 항목을 더블클릭한 뒤 [단위] 항목을 10진수로 클릭해보면, 값 데이터가 32768로 표시됩니다.

이 값은 윈도우 버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어쨌든 32768은 32768초, 약 9.1시간마다 인터넷 시간과 동기화된다는 뜻입니다.

윈도우 인터넷 시간 동기화 주기 설정


저는 [SpecialPollInterval]값을 3600초, 1시간으로 바꿨습니다.

윈도우 인터넷 시간 동기화 주기 1시간 설정

처음에는 테스트를 위해 60초로 설정해 봤는데, [SpecialPollInterval]의 최소 값은 1080초(18분)입니다.


값을 바꾼 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하고, 다시 제어판의 [날짜 및 시간] 항목의 [인터넷 시간]으로 들어와 인터넷 시간과 동기화를 시켜보니, 다음 동기화 시간이 1시간 뒤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시간 동기화 주기 변경


이제 이 컴퓨터는 1시간마다 인터넷 타임서버(NTP)에 접속하여 인터넷 시간과 동기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바꾼 뒤로 컴퓨터의 시간이 자꾸 한 시간, 두 시간씩 거슬러 올라가는 증상은 말끔히 해결되었고, 작업 스케줄러에 설정한 시간에 맞춰 인터넷 라디오 앱이 실행되고 종료되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IPO X8 미니 PC

아무래도 이런 희안한 증상일 때는 수명을 다한 메인보드 배터리부터 바꿔본 뒤에 다른 곳을 살펴보는게 먼저겠지만, 배터리 교체가 어려운 컴퓨터의 특성상 약간의 꼼수(?)를 부려봤고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인터넷 시간 동기화 주기를 1시간 단위로 짧게 줄일 필요는 없겠지만, 요즘에는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이 기본인 만큼, 메인보드 배터리를 바로 교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런 식의 요령을 부리는 것도 괜찮겠다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