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 정보 확인 프로그램 Get Flash Info 사용법. MLC/TLC 메모리 확인 방법

chip genius를 대신할 USB 메모리 확인 프로그램

USB 메모리라는 제품이 시장에 나온 직후부터 매우 적극적으로 사용하다보니, 이래저래 가지고 있는 USB 메모리가 꽤 많습니다.


맨 오른쪽의 USB 메모리는 2003년 쯤 구입한 256MB 제품이니 벌써 15년을 훌쩍 넘었네요.


사진의 USB 메모리 이외에 책상속에는 데이터 백업 및 노트북 복구 이미지가 담긴 USB 등등 USB 메모리가 또 있습니다.


최근에는 USB 메모리를 탐색기에서 파일을 복사하는 형태, 혹은 시스템 이미지 제작 프로그램을 이용해 부팅용 USB로 만들어 사용하는게 대부분이지만, 몇 년전만해도 USB 메모리에 CD롬 영역을 만들어 윈도우 설치 CD로 사용하는 등 꽤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곤 했습니다.

USB 메모리


USB 메모리에 CD롬 영역을 만들때 USB 메모리의 VID나 PID등의 세부 정보가 필요하고 이런 작업을 위해 Chip Geniu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곤 했습니다.

chip genius

그리고 얼마전 Chip Genius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백업 폴더를 열어보니 파일 크기가 0바이트로 바뀌어 있네요.


노턴 인터넷 시큐리티를 비롯한 백신 프로그램들이 Chip Genius 프로그램을 바이러스로 탐지하여 차단시켜버리곤 했고, 저는 수작업으로 차단해제를 하곤 했는데, 이렇게 차단과 차단해제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생겨 찌꺼기 파일만 남아버린 듯 합니다.


Chip Genius 프로그램을 검색해보니 여전히 다운로드 링크는 남아 있었는데, 중국어로 표시되는 버튼 등 형태는 그대로라 또 다시 바이러스 차단과 해제가 반복될 것 같아 다른 프로그램을 찾아봤고, Flash Drive Information Extracto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봤습니다.


Get Flash Info는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TSpec Software Flash Drive Information Extractor


처음 제작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니 러시아어가 잔뜩 떠서 뭐가뭔지 알 수 없었는데, 크롬 브라우저의 번역 기능을 이용하니 USB 메모리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lash Drive Information Extractor Korean


Get Flash Info 프로그램은 사용법이라고 할 것도 없을 만큼 무척 간단합니다.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실행 파일과 dll 파일 두 개만 임의의 폴더에 풀면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Get Flash Info USB memory Info


Get Flash Info 파일을 실행하면 [Get USB Flash Drive Information] 버튼이 있는 단순한 창이 뜹니다.

Flash Drive Information Extractor Program

하단의 영문 메시지는 버튼을 클릭하기 전 USB 메모리 액세스 작업을 모두 정지하라는 것과 정보 확인 작업이 진행되는 몇 초 동안 USB 메모리가 사용 불가 상태가 된다는 뜻입니다.


USB 메모리 하나를 연결한 상태에서 버튼을 클릭하자, 잠시 후 해당 USB 메모리의 상세 정보가 확인됩니다.

USB 메모리의 컨트롤러 칩의 정보와 플래시 메모리 칩의 정보, 메모리 타입이 TLC인지 MLC인지, 물리적 용량 정보과 함께 VID와 PID 정보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 Memory Information


예전에는 이런 류의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는 목적이 VID와 PID를 확인하기 위함이었다면 최근에는 메모리 타입을 확인(MLC/TLC)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되는 듯 합니다.

USB Memory MLC TLC Info

아울러 이 프로그램으로 표시되는 정보의 종류는 USB 메모리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요즘 USB 메모리는 용량이나 가격이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해져 딱히 의미가 없어졌지만, 예전에는 USB 메모리의 컨트롤러 종류나 플래시 메모리 제조사, 메모리 타입에 따라 가격차이가 상당했고 플래시 메모리나 컨트롤러에 칠을 해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게 만들어둔 경우도 많았습니다.

Corsair Voyager USB Memory


사진의 USB 메모리는 Corsair Voyager 메모리로, 가려진 컨트롤러와 플래시 메모리 종류를 GetFlashInfo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orsair Voyager USB Info

사실 일반 사용자라면 USB 메모리 정보를 따로 확인할 이유가 거의 없습니다.


다만 USB 메모리에 CD 영역을 생성해 사용하려는 경우, 혹은 만들어진 CD 영역을 제거하려는 경우, 또는 MLC와 TLC 메모리 여부를 확인하려는 경우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