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어스 투두 백업 사용후기. 다양한 옵션 지원하는 시스템 백업/복구 프로그램

윈도우 시스템 이미지 저장과 복구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시간이 흐르다보면 시스템이 느려지고 자잘한 오류들이 발생하곤 합니다.


윈도우 상태가 나빠졌다거나, 윈도우가 엉켰다는 말로 얘기하는 이 증상의 해결책은,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현실적인 방법이라 말하곤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몇가지 업무용 프로그램들은 설치가 매우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터라, 윈도우 재설치와 업무용 프로그램 재설치에 하루를 꼬박 보내곤 했습니다.


수 년전부터 윈도우 및 프로그램 재설치 시간을 줄이기 위해 윈도우 기본 이미지 백업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전체 이미지를 백업해두고 사용 중인데, 얼마전 이지어스 투두 백업(EaseUS Todo Backup) 프로그램의 리뷰를 의뢰받아 사용해 봤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은 이지어스 홈페이지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다운로드

응급 복구 디스크 생성과 시스템 백업

이지어스 투두 백업을 처음 실행하면 응급 복구 디스크 생성 안내 화면이 뜹니다.

응급 복구 디스크는 윈도우에 문제가 생겨 부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사용할 부팅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저는 USB 메모리를 하나 준비한 뒤 부팅 디스크 위치를 USB 메모리로 설정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응급복구 디스크


응급 복구 디스크 생성 작업 중 선택한 장치를 포맷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부팅 디스크 생성

복구 디스크로 사용할 USB는 포맷 과정에서 저장된 데이터가 모두 지워지니 실행 전 저장된 데이터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응급 복구 디스크는 매우 짧은 시간에 만들어졌고 이후 이지어스 투두 백업 프로그램을 정상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메뉴

이지어스 투두 백업 프로그램의 왼쪽은 아이콘 형태의 메뉴가 자리잡고 있으며 커서로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아이콘에 설명이 함께 표시됩니다.


다만 이지어스 투두 백업의 한글화 상태가 기계번역 수준이라 좀 불편했습니다.

짧은 단문 메뉴의 경우 비교적 정확히 번역되어 있었지만 고급 옵션으로 들어가니 무슨 뜻인지 짐작하기 어려운 번역이 보입니다.

이지어스 한글 메뉴


기계 번역된 한글 버전 보다는 영문 버전으로 사용하는게 나을 듯 싶어 프로그램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한 뒤 [언어] 항목을 영어로 변경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언어 설정

[설정] 항목 아래쪽의 [약]이라고 표시된 항목의 영문 표기는 [About]입니다.


영문 버전으로 변경하고 보니, 고급 옵션의 뜻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Sector by sector clone


복구 디스크 제작 후 이지어스 투두 백업의 System Backup 버튼을 클릭하면 시스템 전체 백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시스템 백업


시스템 백업은 부팅 가능한 운영체제를 포함한 드라이브 전체를 백업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Destination] 항목에서 USB 외장 하드디스크를 설정한 뒤 [Proceed] 버튼을 클릭했고

투두 백업 시스템 이미지 백업 경로


이후 시스템 백업 과정은 모두 자동 진행되는데, SSD의 운영체제 파티션(약 116GB)을 USB 외장하드로 백업하는데 약 35분 걸렸으며, 생성된 백업 이미지는 약 80GB 로 압축 저장되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시스템 백업 시간


참고로 백업 스케줄의 기본 옵션은 한 번만 백업하는 것이지만, 원하는 주기로 스케줄링 백업 옵션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지어스 투두 백업 스케줄 설정


백업 이미지에 암호를 걸어 보안 설정하거나, 백업 이미지의 압축률을 조정해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암호 압축률 설정

참고로 기본 설정된 압축 설정은 116GB가 80GB 정도로 압축되었고, 100GB의 C: 드라이브를 최대 압축으로 저장하니 55GB 정도로 압축되었습니다.

다양한 백업 옵션들

이지어스 투두 백업은 운영체제가 담긴 드라이브를 백업하는 기본 백업 이외에도 원하는 디스크/파티션을 백업하는 기능(Disk/Partition Backup), 원하는 폴더나 특정 파일만 선택해 백업하는 기능(File Backup)등 다양한 백업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디스크 파티션 백업


디스크/파티션 백업은 데이터가 저장된 파티션, 혹은 USB 드라이브를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백업하는 기능으로 폴더나 파일을 일일이 복사하지 않고 통째로 백업 파일로 만들고 다른 시스템으로 데이터를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투두 백업 디스크 파티션 백업


자주 업데이트 되는 폴더를 자동 백업하고 싶다면 스마트 백업을 이용하면 됩니다.

스마트 백업 기능은 사용자가 선택한 폴더들을 30분마다 백업해 줍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스마트 백업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는 경우, System Clone 기능을 이용해 하드디스크에 담긴 운영체제를 SSD로 간편하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시스템 클론


개인적으로는 System Clone 보다 Disk/Partition Clone 기능에 더 눈길이 갔습니다.

Disk/Partition Clone 기능은 시스템 복원 이미지가 담긴 USB와 같이 부팅 정보가 저장된 디스크/파티션/USB 등을 복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디스크 클론


저는 레노버 복구 이미지가 담긴 16GB USB를 32GB USB에 복사해 봤는데, 부팅 정보가 담긴 USB의 경우 [Advanced options] 버튼을 클릭해 [Sector by sector clone] 옵션을 체크한 뒤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클론 고급 옵션


16GB 복구 USB를 32GB USB 메모리로 복사한 뒤 복사한 USB로 부팅 및 운영체제 설치 과정까지 진행해봤는데 아무런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시스템 복원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USB 메모리 복사

백업한 데이터 복원 방법

이지어스 투두 백업으로 진행한 데이터 백업 목록은 프로그램 실행시 목록 형태로 표시됩니다.

시스템 백업, 파일 백업, 디스크 백업 등 복원이 필요한 항목은 목록에서 [Recovery] 버튼을 클릭해 복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목록


시스템 백업 이미지의 복원은 원본이 저장되어 있던 디스크에 진행할 수 도 있으며, 필요한 경우 다른 디스크/파티션을 선택하여 복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복원 경로


아울러 윈도우로 부팅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이지어스 투두 백업을 처음 실행할 때 만들어 둔 응급 복구 디스크를 이용해 부팅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바이오스에서 USB 메모리를 부팅 드라이브로 설정한 뒤 부팅하자 이지어스 투두 백업 로고가 표시되었고

투두 백업 복구 디스크 부팅


응급 복구 디스크로 부팅한 뒤 이지어스 투두 백업 화면에서 백업 리스트가 표시되고, 이 화면에서 복원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복구 USB 복원


USB 외장하드에 저장한 시스템 백업 이미지의 경우 경로가 제대로 불려질지 궁금했는데 백업 이미지의 상세 정보를 열어보니 USB 외장하드의 경로를 정확히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복구 USB 경로

백업 이미지에서 파일/폴더 선별 복원

이지어스 투두 백업으로 만든 백업 이미지들은 한 개의 파일 형태로 저장되며, 제 PC의 운영체제가 담긴 이미지 파일의 용량은 약 80GB입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이미지 파일


그리고 이 백업 이미지 파일을 탐색기에서 더블클릭하자 원본 이미지의 폴더 구조가 표시되고 원하는 폴더나 파일을 선별적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이미지 파일 탐색

평소 이용하던 윈도우 시스템 백업은 이미지 전체 백업/복원만 지원할 뿐 백업 이미지 파일 내부를 들여다보거나 선별적으로 복원하는 기능을 전혀 지원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백업 이미지 파일의 내부 경로 탐색과 선별적 복원 기능은 이지어스 투두 백업을 이용하면서 가장 유용한 기능이라 생각되며 80GB의 이미지 파일을 탐색할 때 시간 지연이 없이 실시간 탐색이 가능한 점 역시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렴한 가격, 강력한 기능, 아쉬운 한글

이번 리뷰에서 살펴본 이지어스 투두 백업은 홈 버전(EaseUS Todo Backup Home)으로,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구입시 34900원(부가세 별도)입니다.


단,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이지어스 투두 백업 트라이얼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설치 직후 뜨는 팝업창을 이용할 경우 보다 저렴한 가격인 27920원(부가세 별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가격


이지어스 투두 백업은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등의 백업 소프트웨어의 절반 남짓한 가격에 상용 백업 프로그램이 갖추어야할 대부분의 기능을 충실히 갖추어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기계번역 수준의 한글 메뉴, 그리고 부족한 도움말이 아쉽습니다.

이지어스 투두 백업 매뉴얼

기계번역된 한글 메뉴는 영문모드로 설정해 무난히 사용할 수 있었던 반면, F1키를 누르면 뜨는 온라인 도움말 페이지도 영문 전용이라 원활한 프로그램 사용에 걸림돌로 남는 느낌입니다.


특히 이지어스 투두 백업의 다양한 백업 메뉴들을 각각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한글 매뉴얼이 지원된다면 강력한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 리뷰는 이지어스사에서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2)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20.06.24 06:36

    윈도우10 사용하다가 느려지면 가끔 밀어주는 용도로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처음 제가 깔은 프로그램셋팅은 그대로 유지하고 싶음) c드라이브 디스크 백업을 하는게 맞나요, 아니면 시스템 백업을 하는게 맞나요? 컴 초보라 잘 모르겠어서 질문남겨봅니다~ 그리고 복원시에 시스템 백업된걸 찾아 복원을 누르면 기존의 C를 전부 덮어쓰고 복원이 되는거 맞나요?

    • 2020.06.25 18:03 신고

      설치된 윈도우 백업/복원을 원한다면 시스템 백업을 하는게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 라이트유저
    2020.07.30 23:56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백업을 진행하려고 하는데요. (백업 프로그램 사용 경험 전무) 윈도우 설치를 별도로 할 경우에 디스크 복원을 하면 기타 프로그램의 경우 라이선스 키를 별도로 입력하지 않고도 기존대로 사용할 수 있나요?

    • 2020.07.31 13:37 신고

      안녕하세요.

      설치된 윈도우를 백업 후 복원할 경우,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키를 새로 입력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프로그램(매우 적은 수)의 경우, 설치된 기기가 달라진 것으로 인식하여 재인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이상섭
    2020.10.25 07:11

    서피스 노트북인데 자주 블루투스가 깨져서 노트북을 완전히 다시 깝니다. ms에 문의하며 확인했지만, 어떤 다른 방법으로도 현재에서는 블루투스를 살릴수가 없더군요. 이 경우 블루투스만 다시 살리고자 복원하기 위해서는 백업을 윈도우백업/시스템백업/디스크백업 어느 것이 좋을까요?

    • 2020.10.25 18:18 신고

      글쎄요, 언급하신 증상에 대한 백업 방법은 제가 정확한 답을 제시하기 어렵습니다만, 아무래도 디스크/파티션 백업을 이용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아울러, 블루투스가 깨진다는 말의 뜻이 블루투스 장치가 잡히지 않는 증상을 뜻하는 것이라면
      https://comterman.tistory.com/2111
      포스팅을 참조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 프리맨
    2020.11.24 01:21

    좋은글 감사합니다.
    앞서 댓글에도 달려있는데, 윈도우10에서 원키고스트가 잘안되서 이지어스투두 사용하려고 합니다.
    내가 세팅해놓은 윈도우를 그대로 이미지 뜨고 싶은데(여러 유틸, 문서 프로그램 등등)
    디스크 백업? 시스템백업? 둘중에 뭘 해야될까요? 일단 두가지다 해봤는데, 욜량이 거의 동일해서 뭐가 뭔지 모르겠네요..

    • 2020.11.29 23:26 신고

      답변이 늦었습니다.

      두 옵션의 차이는 드라이브를 파티션으로 나눠 사용하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하나의 드라이브를 두 개 이상의 파티션으로 나눠 사용하고 있던 상태에서,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만 백업하는 경우 시스템 백업을,

      나눠진 파티션을 모두(통으로) 백업하려면 디스크 백업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강바람
    2020.12.24 17:01

    하나의 디스크를 통으로 OS를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그것의 이미지를 만들고 싶을 때 (차후 시스템을 다시 초기 상태로 돌리고 싶을 때 갈아엎을 용도로) 시스템 백업이나 디스크 백업이나 결과는 동일하고, 컴터맨님께서는 시스템백업을 하는게 좋다고 말씀하신거 맞나요?

    • 2020.12.26 14:17 신고

      어떤 방식을 권한다기 보다, 물리 디스크를 파티션으로 나눠 사용하는지, 모든 파티션을 복원할지 용도에 맞춰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앵글러
    2021.04.10 13:46

    저도 윗분들 처럼 내용. 질문이 비슷합니다
    정리 하자면
    1. 물리적 디스크에 파티션을 나눠 사용중인데 풀백업(OS시스템 및 응용프로그램+파티션 분리상태+데이터자료)
    = 디스크/파티션 백업
    2. 물리적 디스크에 존재하는 OS시스템 만 복제 (OS+응용프로그램 포함) = 시스템 백업
    맞나요?
    저 같은 경우에는 컴퓨터 내부디스크는 그냥 순수윈도우 설치만 되어있고 외장장치로 부팅하여 사용중인에
    시스템 (각종 응용프로그램 포함..)이 망가지면 예전에 고스트처럼 간단히 밀고 다시 설치 할 수있는 시스템이 필요했거든요
    회사 서버도 레이드5번으로 사용 중 이긴하지만 정기 백업하면 좀더 안심될것 같기도 하구요..
    이런 상황을 컨서팅 받아사용하면 이지어스가 좋긴 할 것 같은데..어디에 문의를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한국 지사가 따로있나요?
    고객센터가 외국으로 되어있는지..연결하려면 본사로만 되어있는 것 같아요

    • 2021.04.13 00:57 신고

      1. 질문 내용은, 이해하고 계신 내용이 맞습니다.

      2. 이지어스 업체의 경우, 한국 지사가 따로 운영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어 기술지원 가능 여부는 제품 구입 전 미리 확인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