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턴 시큐리티 백신 삭제/재설치 방법. 업데이트 무한 반복되는 노턴 시큐리티

노턴 시큐리티의 무한반복 업데이트

저는 2년 전 레노버 노트북 구입 당시 옵션 품목으로 노턴 시큐리티 백신을 함께 구입했습니다.


최대 10개의 장치에 3년동안 사용 가능한 라이센스의 가격이 말도 안되게(!) 저렴했기에 덥썩 추가해 구매했고 노트북과 데스크탑,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 설치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6/10/14 - 레노버 씽크패드 P50 커스텀 모델 구입기. 원하는 사양으로 구성한 고사양 노트북


노턴 시큐리티는 기존에 사용했던 Avast에 비해 가벼우면서도 강력하여 무척 만족하고 사용 중입니다.


처음 구입했을 당시에는 사용 기간이 1000일이 훌쩍 넘었는데, 벌써 2년 가까이 지나다보니 417일 남았다고 표시되는군요.

노턴 시큐리티 백신

그리고 얼마 전, 제 노트북의 윈도우를 포맷하고 다시 설치했습니다.


저는 윈도우 설치 후, 제가 자주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기본 설정 과정을 완료한 뒤 윈도우 제어판의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기능으로 백업해 두었던 이미지를 복원했습니다.


기본 프로그램 설치와 주요 윈도우 업데이트 등의 설치를 마친 상태에서 백업해 두었기에 복원 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데, 노턴 시큐리티에서 약간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 라이브업데이트


바로 노턴 시큐리티의 업데이트 과정에서 업데이트 완료 후 다시 업데이트를 시도하면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다면서 계속 반복되는 증상입니다.

노턴 시큐리티 업데이트


100MB 이상의 대용량 업데이트가 진행된 후에도 다시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면, 새로운 업데이트가 발견되었다면서 업데이트가 다시 진행되는 식입니다.

노턴 시큐리티 업데이트 무한반복


특히 반복되는 업데이트 과정에서 시스템을 재시작하라는 안내가 뜨기도 하는데, 재부팅 후 다시 라이브 업데이트를 확인해 보면 또 다시 업데이트할 것이 있다면서 업데이트가 반복됩니다.

노턴 시큐리티 업데이트 후 재시작

제어판에서 노턴 시큐리티 삭제 후 재설치

라이브업데이트의 반복횟수가 거의 10여차례를 넘어서고 보니, 노턴 시큐리티에 뭔가 문제가 생겼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 이상 라이브업데이트를 반복하고 있을 수만은 없어서 시만텍 고객지원의 도움을 받아야겠다고 생각하고, 시만텍 홈페이지에서 '개인 사용자 제품 지원' 전화번호를 확인해 전화를 걸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 고객지원센터 전화번호

그런데, 시만텍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던 전화번호는 수입 자동차 업체의 연락처네요 ㅡㅡ;;


다시 스마트폰에 설치된 노턴 시큐리티의 고객지원 항목에서 시만텍 개인사용자 지원 전화번호가 02-2097-1401임을 확인하고 전화를 걸었습니다.


2~3분 남짓 대기한 끝에 시만텍의 상담원과 연결되었고, 상담원은 라이브 업데이트가 1~2회 반복될 수는 있지만 10여차례 이상 반복되는 것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일단 설치되어 있는 노턴 시큐리티의 제거 작업을 해보자며,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항목에서 노턴 시큐리티를 제거했습니다.

제어판 노턴 시큐리티 제거

이후 상담원이 알려준대로 내 노턴 시작 웹사이트에서 최신 설치본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봤습니다.


그런데 삭제 후 새로 설치한 노턴 시큐리티는 라이브 업데이트가 아예 진행되지 않고 빨간색 에러 메시지만 떴습니다.

노턴 제거 및 재설치 도구를 이용한 삭제

제어판에서 노턴 시큐리티를 삭제 후 재설치하는 작업이 실패(?)로 돌아갔고, 상담원은 제 PC에 원격으로 접속해 문제를 해결해 주겠다고 했지만, 제가 있는 곳의 방화벽 때문에 원격 접속이 불가능하여 전화통화로 작업을 계속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상담원으로부터 노턴 제거 및 재설치 도구 파일의 링크를 받아 실행했습니다.


노턴 제거 및 재설치 도구(Norton Remove and Reinstall tool)는 노턴 시큐리티에 문제가 있을 때 삭제 후 최신 버전으로 설치하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노턴 제거 및 재설치 도구 NRnR

상담원의 안내에 따라 노턴 제거 및 재설치 도구를 실행하고 [고급 옵션]을 클릭한 뒤


[제거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노턴 제거 및 재설치 도구 고급 옵션

원래 이 유틸리티는 제거 후 최신 버전으로 설치까지 돕는 도구지만, 제 경우는 일단 제거만하고 이후 과정은 수동으로 진행하려는 의도입니다.


노턴 제품을 제거하면 재설치할 때까지 시스템이 보호되지 않는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는데 [제거] 버튼을 클릭하고

노턴 시큐리티 삭제 지원 유틸리티


잠시 후 노턴 시큐리티의 제거가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뜨면 [지금 재시작]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노턴 제거 및 재설치 도구 재시작

노턴 시큐리티가 설치됐던 폴더 삭제

노턴 제거 및 재설치 도구를 이용해 노턴 시큐리티를 삭제했지만, 프로그램 폴더에 남아 있는 찌꺼기들을 제거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Porgram Files 폴더와 Program Files (x86) 폴더를 열어 Norton Security 폴더, Norton 폴더, Symantec 폴더 등 관련 폴더들을 모두 삭제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 설치 폴더 삭제


그리고 C: 드라이브의 ProgramData 폴더의 노턴 관련 폴더도 제거해야 하는데, 이 폴더는 시스템 폴더라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ProgramData 폴더 열기

[윈도우 키]와 [R]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열기] 항목에 %ProgramData%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윈도우 탐색기가 뜨고 ProgramData 폴더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Norton이나 NortonInstaller 폴더를 삭제합니다.

ProgramData 폴더 노턴 관련 폴더

레지스트리에서 노턴 시큐리티 관련 정보 삭제

노턴 시큐리티 관련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던 폴더들을 삭제했고, 이제 레지스트리에서 노턴 시큐리티 관련 정보를 삭제할 차례입니다.


[윈도우 키]와 [R]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열기] 항목에 regedit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레지스트리 에디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뜹니다.

왼쪽 창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 트리를 차례로 열고 NortonSymantec 레지스트리에서 각각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삭제]를 선택해 삭제해 줍니다.

레지스트리 노턴 시큐리티 관련 키 삭제

그리고 HKEY_CURRENT_USER-SOFTWARE 트리에서도 Norton이나 Symantec 키가 있는지 확인 후 삭제 후 재부팅합니다.

노턴 시큐리티 재설치와 라이브 업데이트

컴퓨터에 설치되었던 노턴 시큐리티 관련 폴더와 레지스트리 정보까지 모두 삭제했으니, 이제 노턴 시큐리티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노턴 시큐리티 설치 파일 최신 버전은 마이노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마이노턴 노턴 시큐리티 다운로드

물론 앞서 노턴 시큐리티 제거를 위해 실행했던 '노턴 제거 및 재설치 도구'의 실행 과정에서 바탕화면에 Norton Installation Files라는 폴더가 만들어져 있고, 이 폴더를 열어보면 최신 버전의 노턴 설치 파일이 들어 있으니 이를 이용해도 됩니다.


여느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라이센스 계약에 동의하고 설치가 진행되고

노턴 시큐리티 설치


모든 설치가 완료된 뒤, 노턴 시큐리티의 [보안] 탭을 클릭하고 [LiveUpdate] 버튼을 클릭하자

노턴 시큐리티 라이브 업데이트


노턴 라이브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덩치 큰 파일의 다운로드와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Norton LiveUpdate 진행


한 번의 라이브 업데이트가 끝난 뒤 다시 [보안]-[LiveUpdate]를 실행하자, 이번에는 [발견된 업데이트가 없음]이라고 표시되었고, 화면 중간에는 업데이트 다운로드나 프로세스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음]으로 표시되는군요.

Norton LiveUpdate 완료

문제가 되었던 라이브업데이트의 무한 반복 증상은 이로서 깨끗이 해결되었습니다.


상담원은 노턴 시큐리티의 업데이트는 중간 단계를 뛰어넘지 않고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방식이다보니, 구버전이 설치된 경우에는 노턴 시큐리티를 삭제 후 최신 버전의 설치파일을 이용해 재설치하는게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해 주었습니다.


물론 제 경우, 노턴 시큐리티를 삭제 했지만 설치되어 있던 찌꺼기들로 인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 경우라, 노턴 시큐리티 관련 파일과 레지스트리까지 삭제하는 수고를 해야 했지만, 어쨌든 불편한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를 이용하면서 저와 같은 문제, 혹은 다른 문제로 인해 노턴 시큐리티를 삭제 후 다시 설치해야 하는 경우

  1. '노턴 제거 및 재설치 도구'를 먼저 이용해 삭제와 재설치를 자동 진행하고
  2.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프로그램 제거 후 폴더 및 레지스트리 수동 삭제 후 재설치를 권합니다.

비록 시만텍 홈페이지의 고객지원 전화번호가 엉뚱한 업체의 것이 올라와 있어 좀 황당했지만, 시만텍 상담원의 상담 과정은 무척 상세하고 친절했으며, 문제가 깨끗하게 해결되어 만족스러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18.08.18 13:00 신고

    윈도우프로그램은, 제거를 하면 해당 모든 폴더와 파일, 레지던트 (가 아니고 레지스트리 ㅡ,.ㅡ) 까지 알아서 다 제거해줘야 하는데 왜 남겨두는지 모르겠다능. 지우다 잘못 지워 더 큰 문제를 만들까 싶어 그러는걸까요?

    완벽히 제거하는게 불가능은 아닐껀데, 제대로 안 만드는거 보면 귀찮아서 일듯.

    위와 같은 제거 방법은 윈도우프로그램이 문제를 일으키면 꼭 해보는 방법인데.....굳이 전화까지 안 보셔도....ㅎㅎㅎㅎ

    • 2018.08.18 16:31 신고

      사실 좀 특이한(?) 증상의 문제라, 이게 삭제 후 재설치와 같은 식 이외에 다른 조치 방법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것도 있습니다.

      다만 소득이라면, 노턴 삭제 및 재설치 유틸리티라는 것을 알게된 것이랄까요?
      해당 유틸리티가 사용중인 최신 설치본까지 다운로드해 주는 기능이 있어 나중에라도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ㅎㅎ

  • ghs
    2018.08.20 12:43

    어배스트 문제가 생겨 검색하다가 여기까지 왔습니다.
    저는 무료 프로ㅓ그램만 사용했는데 이제 저도5년 이상 사용한 어배스트랑 작별할 시간이 다가온것 같네요.
    카스퍼스키인지 뭔지 그거ㅗ를 써봐야겠습니다.
    저는 노톤을 안좋아해서...^^

    • 2018.08.21 12:18 신고

      개인적으로는 노턴 시큐리티에 무척 만족하고 있으나 카스퍼스키도 꽤 성능 좋고 가벼운 백신으로 알고 있으며, 아울러 AVG도 가벼웠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