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컨텐츠 반복/랜덤 재생 방법. PC와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재생목록 만드는 방법

유튜브 영상의 반복 재생

개인적으로 유튜브는 영상을 보는데 주로 이용해 왔습니다.


요즘은 커뮤니티 게시판 등에 유튜브 영상을 링크해 놓은 경우가 많아, 좋든 싫은 유튜브 영상을 자주 접하고 있는데다 제 블로그의 동영상 역시 유튜브에 업로드하는터라, 이래저래 유튜브 사용법에 관해 많이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에는 (갑자기 듣고 싶어진) 예전 음악들을 유튜브에서 찾아 듣다가, 한 곡을 반복해 들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동안 유튜브를 꽤 많이 이용했지만 주로 영상을 보는데 사용했기에 반복 재생은 딱히 필요가 없었지만, 음악을 듣다보니 반복 재생 기능이 필요했던 것인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브 연속 재생원래 듣던 유튜브 음악 대신, 고양이 뚜기의 영상에서 시작


먼저 PC에서 유튜브 영상(혹은 음악)을 보다가 이 영상을 반복 재생하고 싶다면, 영상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연속 재생]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유튜브 연속재생 반복재생PC에서는 매우 간단한 유튜브 반복재생

유튜브 영상 여러 편 반복 재생 방법

PC의 유튜브 영상 한 편만 반복 재생하고 싶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후 [연속 재생]만 선택하것으로 간단히 해결 됩니다.


사실, 저는 PC에서 유튜브의 노래 한 곡을 반복 재생하길 원했고, 문제는 해결되었는데,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나니 또 다른 궁금증이 떠올랐습니다.


먼저 PC에서 여러 개의 유튜브 영상을 반복 재생/랜덤 재생하는 방법이 궁금했는데, 재생목록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유튜브 재생목록을 이용하려면 먼저 유튜브 영상 오른쪽 하단의 [YouTube] 아이콘을 클릭해 유튜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youtube.com에서 보기재생목록을 이용하려면 유튜브 사이트로 넘어가야 함


유튜브 페이지로 넘어와 영상 하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튜브 추가 버튼


[추가할 위치] 메뉴에서 이미 만들어져 있는 위치를 클릭하거나 [새 재생목록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유튜브 새 재생목록 만들기


재생목록 이름을 만들고 공개/비공개 여부를 정하면

유튜브 재생목록 생성


내 유튜브 페이지에 새로운 재생목록이 만들어지며, 여기에 새로운 영상들을 추가합니다.

유튜브 라이브러리 재생목록


저는 제 블로그에 올렸던 고양이 뚜기의 영상들을 재생목록으로 만들었는데, 재생목록에 추가한 영상들은 영상 썸네일 앞쪽을 드래그하여 순서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재생목록 순서 정렬


이렇게 재생목록을 다 만들었으면, 재생목록 이름을 클릭한 뒤 [모두 재생] 버튼을 눌러 재생목록에 담긴 영상들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재생목록 모두 재생


이렇게 재생목록의 재생이 시작된 상태에서 영상 목록 상단의 [반복 재생] [랜덤 재생] 아이콘들을 클릭, 여러 영상(음악)의 반복 재생이나 랜덤 재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재생목록 반복재생 랜덤재생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반복 재생하기

사실 PC에서 유튜브 재생목록을 만들고 반복/랜덤 재생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게 된 것은, 순전히 스마트폰 유튜브의 반복/랜덤 재생 기능을 찾던 중에 확인한 것입니다.


PC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었지만, 스마트폰 브라우저나 유튜브 앱에서는 PC 처럼 반복 재생을 설정할 수 없더군요.


결국 스마트폰 유튜브의 경우 반복 재생 기능을 이용하려면 먼저 재생목록을 만들어야 하며, 그 방법은 이렇습니다.

먼저 유튜브 앱의 영상에서 [추가] 버튼을 누르고 기존 재생목록에 추가하거나 새 재생목록을 만듭니다.

유튜브 앱 재생목록 만들기


새 재생목록을 만드는 과정은 PC 유튜브에서 재생목록을 만들때와 동일하며, 재생목록을 만든 뒤 다른 영상(곡)들을 반복하여 재생목록에 추가합니다.

유튜브 앱 재생목록 생성


재생목록을 만든 뒤, 유튜브 앱 하단의 [라이브러리] 항목을 누르면 재생목록들이 보입니다.

유튜브 앱 라이브러리 재생목록


재생목록에 담긴 곡목이 보이고, 화면 오른쪽의 재생 버튼을 누르면 재생이 시작됩니다.

PC용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재생목록의 재생이 시작된 화면에서 반복/랜덤 설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앱 반복재생 랜덤재생

포스팅 처음에 밝힌 것과 같이 그동안 유튜브는 영상을 보는 용도로 활용해 왔던터라, 굳이 반복/랜덤 재생이나 재생목록 기능에 대한 필요성을 딱히 느끼지 못했는데, 이렇게 만들어 놓고 보니 앞으로 나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다만 3~5분 정도의 길이가 짧은 노래들을 여러 곡 담아 놓고 들으려고 하니, 곡의 시작전에 뜨는 광고를 매 곡마다 스킵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런 부분은 유튜브 레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듯 싶습니다.


뭐 개인적으로는 유튜브에서는 오래되고 구하기 힘든 곡들을 찾아 들을 수 있다는데 적당히(!) 만족하며 사용중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