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턴 모바일 시큐리티의 구글 플레이 앱 관리자 설정 방법. 앱 설치 전 백신 검사 방법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추가 설정

PC와 스마트폰에 AVAST 백신을 수 년간 사용하다가 점점 무거워지고 거추장스러운 부가기능들이 하나둘씩 덧붙여지는데 피로감을 느껴 노턴 시큐리티를 사용한지 1년 남짓 지났습니다.


노턴 시큐리티는 생각보다 무척 가벼웠고 쓸데없는 애드온으로 사용자를 귀찮게 하지도 않았습니다.


PC용 노턴 시큐리티를 열어보면 여러가지 설정 항목들이 많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항목이고 기본 설정 그대로 두고 쓰더라도 문제없는 항목이라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저는 레노버 노트북의 옵션으로 노턴 시큐리티 라이센스를 함께 구입했고, 이 라이센스는 최대 10대의 PC와 스마트폰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 스마트 기기들에도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를 사용 중 입니다.

2016/10/29 - 5대까지 설치 가능한 백신, 노턴 시큐리티 프리미엄을 다른 장치에 설치하는 방법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역시 기본 설치 후 사용자가 별도 설정하지 않아도 기본 보호 기능은 작동합니다.


다만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의 기능 중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하기 전, 자동 검사하는 [구글 플레이용 앱 관리자] 기능은 사용자가 추가로 설정해야 작동하는 기능입니다.


[구글 플레이용 앱 관리자] 기능을 설정하려면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왼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터치하고 메뉴가 열리면 설정 버튼을 터치합니다.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설정 메뉴


표시되는 설정 항목 중 [Google Play용 앱 관리자] 항목의 [설정] 항목을 터치한 뒤, 간단한 설명 아래 [설정] 버튼을 터치합니다.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구글 앱 관리자


[Google Play용 앱 관리자] 항목의 [설정] 버튼을 터치하면 스마트폰의 [접근성] 메뉴가 열립니다.

[접근성] 메뉴 항목 중 [Norton Security Service] 항목을 터치하면 표시되는 해당 항목에 대한 설명을 확인한 뒤, 이 항목을 켭니다.

안드로이드 접근성 메뉴


노턴 시큐리티 서비스의 [접근성] 항목을 켜면 해당 항목의 동작과 관련된 설명이 표시되는데, 여기서 [확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노턴 시큐리티 구글 플레이 앱 관리자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화면으로 돌아오게 되며, 하단의 [Google Play용 앱 관리자] 항목의 버튼을 터치하여 켜는 것으로 모든 설정은 끝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앱 자동 검사

이렇게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의 앱 자동 검사를 설정하고 나면, 이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열 때마다 하단에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화면이 뜨고, 해당 앱의 안전함 여부가 표시됩니다.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앱 관리자


하단의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창을 다시 터치하면 세부 분석 내용이 표시됩니다.

해당 앱의 개인 정보 수집 여부, 비정상적인 동작, 데이터 사용 량, 광고 표시 여부 등을 확인하는군요.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앱 관리자

사실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에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들을 검색하여 문제점을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용 앱관리자] 기능을 켜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기 전에 앱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되는 것 입니다.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가 감지하는 위험 요소 중, 개인 정보 위험 요소 항목은 앱이 수집한 개인 정보가 어디에 있는 서버로 전송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스토리와 같이 인지도(?) 높은 앱에서도 개인 정보 위험 경고가 뜨곤 합니다.

ISP 결제 앱 전화번호 공유

예를 들어 제가 스마트폰 신용카드 결제를 위해 설치한 ISP 앱을 열어 보면 [사용자의 전화 번호를 공유한다]는 경고를 띄우고 있는데, 이는 스마트폰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한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정상적인 동작이지만,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는 원론적인 수준에서 개인 정보 위험 요소 경고를 띄우고 있습니다.


얼마 전 구입한 스마트 체중계 앱을 열어보니 앱이 사용자의 허가 없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될 수 있다며 [비정상적 동작] 경고를 띄우고 있습니다.

스마트 체중계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그리고 요즘 즐겨 사용하는 SHAREit 앱을 열어보니, SHAREit 앱이 장치의 SNS 앱과 연결된 사용자 이름, 이메일을 공유하여 개인 정보 위험 요소 경고를 띄우고 있습니다.

SHAREit 개인정보 위험요소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의 경고 표시가, 앱의 지명도나 유명세에 관계없이 동작 방식을 체크하고 경고를 띄우는터라, 정상적인 동작도 빨간 색 위험 요소로 경고하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익히 사용하는 앱이 아닌 처음 쓰는 앱이라면 해당 앱의 동작 특성을 미리 확인하는 기능이 꽤 유용한 보안 장치의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의 검색 작업이 플레이스토어의 동작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염려했지만, 실제 속도 저하도 거의 느낄 수 없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저는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의 유료 버전을 사용 중이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무료 버전도 30일 동안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30일 이후 구입하지 않더라도 멀웨어(악성앱 차단) 기능은 지원하니, 쓸만한 스마트폰 백신이 필요하다면 한 번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