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턴 시큐리티 방화벽 설정 변경 방법. 방화벽에 의해 차단된 사이트 확인과 변경

방화벽에 의한 특정 사이트의 접속 불가

수 년간 사용했던 avast 백신을 버리고 노턴 시큐리티로 바꾼지 1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avast 백신은 유료 버전을 구입해 사용 중이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요상한(?) 애드온 형식의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점점 무거워지고 거추장스러워져 다른 유료 백신을 찾아보고 있었는데, 마침 레노버 P50 노트북을 구매하면서 노턴 시큐리티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했고, PC와 스마트폰 등 여러 기기에서 유용하게 사용중입니다.

2016/10/29 - 5대까지 설치 가능한 백신, 노턴 시큐리티 프리미엄을 다른 장치에 설치하는 방법


노턴 시큐리티는 AVTEST와 같은 백신 벤치마크에서 늘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니 일단 안심하고 구입했는데, 실제 써봐도 avast 보다 가볍고 강력하다 싶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 자주 들어가던 인터넷 목공소 사이트가 갑자기 접속되지 않았습니다.

노턴 시큐리티 방화벽 차단


구글 크롬과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두 접속되지 않아 사이트에 문제가 생겼나? 싶었는데 브라우저로 접속을 시도할 때마다 화면 오른쪽 하단에 'Web Attack: Exploit Toolkit Website 16에 의한 공격을 차단했습니다'라는 팝업창이 떴습니다.

노턴 시큐리티 Web Attack: Exploit Toolkit Website 16


팝업 메시지의 [상세 내역 보기] 버튼을 눌렀더니 노턴 시큐리티의 보안기록이 떴습니다.

접속하려던 사이트 이름에 '침입시도'를 차단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Web Attack: Exploit Toolkit Website 16 공격의 위험 요소가 높음으로 표시되어 있네요.

노턴 시큐리티 보안 기록


Web Attack: Exploit Toolkit Website 16이란게 도대체 뭔가 싶어서 구글에 검색해 봤더니 시멘텍 웹사이트의 영문 검색 결과가 떴습니다.

시스템의 보안 취약점을 노린 악성 툴킷 다운로드 정황이 포착되었다는 설명이 붙어 있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 Web Attack: Exploit Toolkit Website 16

노턴 시큐리티의 침입 시그니처 설정

노턴 시큐리티를 설치, 사용한지 1년이 넘었고, 그동안 해당 사이트 접속에도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갑자기 왜 이런 메시지가 뜨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해 보니 해당 사이트의 목재 견적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되었고, 그 견적 프로그램을 악성 코드로 인식하는 것으로 짐작되었습니다.


접속하려던 사이트에는 별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어 노턴 시큐리티의 방화벽 설정을 잠시 풀기로 했습니다.

먼저 노턴 시큐리티를 실행한 뒤 [설정] 버튼을 누르고

노턴 시큐리티 방화벽 설정


[방화벽] 항목을 클릭한 뒤

노턴 시큐리티 방화벽 설정


[침입 차단 및 브라우저 보호] 탭을 클릭하고 [침입 시그니처] 항목의 [구성]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 침입 시그니처 설정


[침입 시그니처] 항목에는 노턴 시큐리티가 저장하고 있는 수많은 시그니처들이 표시되는데, 상단 검색창에 앞서 보였던 [website 16]을 입력하고 [실행]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 침입 시그니처 설정


[website 16]이라는 텍스트가 포함된 시그니처들이 검색되었고 그 중에서 [Web Attack: Exploit Toolkit Website 16] 항목의 체크를 해제한 뒤 [적용]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 침입 시그니처 해제

그렇게 [Web Attack: Exploit Toolkit Website 16] 항목을 비활성화시키자, 접속이 차단되던 목공소 사이트는 다시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Web Attack: Exploit Toolkit Website 16]이란 시그니처의 적용 자체를 비활성화 시키는 것이라, 이 방식으로 공격하는 경우에는 무방비로 노출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노턴 시큐리티 침입 시그니처 복구

[침입 시그니처] 항목으로 다시 들어가 하단의 [모두 활성화] 버튼을 클릭해 원상복구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에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등록

처음 노턴 시큐리티에 뜬 보안 기록을 살펴보면, 차단된 목공소 사이트의 IP(호스팅 업체의 IP)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 사이트 차단 기록

차단된 IP를 노턴 시큐리티에 등록하여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살펴봤는데, 방법은 있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의 [설정]-[방화벽] 항목으로 들어와 [일반 설정]-[장치 신뢰] 항목의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노턴 시큐리티 방화벽 장치 신뢰 설정


장치 신뢰 페이지 하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노턴 시큐리티 방화벽 장치 신뢰 추가


앞서 차단된 페이지에서 확인한 IP를 [IP 또는 실제 주소] 항목에 입력한 뒤 [장치 추가] 버튼을 누르면

노턴 시큐리티 방화벽 장치 신뢰 추가


알 수 없는 장치를 신뢰하면 보안 위험 요소가 생성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계속 진행하기 위해 [예] 버튼을 클릭하면

노턴 시큐리티 장치 신뢰 추가 경고


[장치 신뢰] 페이지에 앞서 입력한 사이트의 IP가 표시되었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노턴 시큐리티 방화벽 설정 변경


노턴 시큐리티의 방화벽에 의해 차단되었던 목공소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인터넷 목공소 철전지

이렇게 노턴 시큐리티의 방화벽에 의해 특정 사이트가 차단되었을 때,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사이트가 아무 문제가 없고 백신의 오진으로 차단된다고 판단(확신)될 때 시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는 해당 사이트를 오랫 동안 이용해 온 입장에서 특별한 보안 위협이 없다고 판단하여 사이트를 차단 해제했지만, 처음 접속하는 사이트를 차단하는 경우라면 다른 백신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사이트에 접속해 보는 등 위험여부에 대한 충분한 확인을 거친 후 작업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