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바이오스 버전 확인하는 여러 방법. 컴퓨터 재부팅않고 BIOS 버전 확인하기

보안 취약점으로 인한 바이오스 업데이트

최근 제 레노버 노트북의 시스템 업데이트 알림에 새로운 바이오스가 준비되었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바이오스 버전은 1.51.1.17로, 업데이트 세부사항을 읽어보니 CVE-2018-3639, CVE-2018-3640 취약점에 대한 패치라고 합니다.


해당 취약점들은 인텔, AMD 등 대부분의 CPU에서 발견된 것으로, 기존 멜트다운이나 스펙터 취약점에 비해 위험도는 낮지만 역시 패치를 진행할 경우 2~8% 정도의 속도 저하가 발생한다고 하는군요.

2018/02/07 - 멜트다운,스펙터 취약점 확인/패치 방법. 멜트다운,스펙터 패치와 SSD, 메모리 속도


이미 기존 패치를 설치하면서 약간의 속도 저하는 발생했고, 레노버 시스템 업데이트는 심심하면(?) 업데이트할 것을 권하는 경고를 띄우는터라 이번에도 다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레노버 System Update

PC 바이오스 버전 확인 방법

보안 취약점이야 발표되는 바이오스 업데이트와 윈도우 업데이트를 충실히 설치하는 것 이외에 일반 사용자가 할 수 있는 뾰족한 대책은 없습니다.


때문에 이번 포스팅은 보안 취약점에 관한 얘기는 아니고,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하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갑자기 왠 바이오스 버전 확인 방법이냐고 할 수 있을텐데, 실제 시스템 업데이트에 뜬 바이오스 버전을 보니, 문득 제 노트북의 바이오스 버전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노트북을 재부팅해 바이오스 설정 메뉴로 들어가 확인하는 것이지만, 이것저것 띄워 놓은 것들이 많다보니 굳이 재부팅을 하기가 꺼려집니다.


물론 컴퓨터를 재부팅하지 않은 상태에서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충 떠오는 것들만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시스템 도구] 항목을 차례로 열어 [시스템 정보]를 실행합니다.

윈도우7 시스템 정보

[시작] 버튼을 누르고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항목에 '시스템'이라고 입력한 뒤 표시되는 [시스템 정보] 항목을 클릭해도 됩니다.


시스템 정보 프로그램이 뜨면, BIOS 버전/날짜 항목에서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정보 바이오스 버전 확인

현재 제 레노버 노트북의 바이오스 버전은 1.50으로, 멜트다운/스펙터 소동이 벌어진 이후 두어번의 업데이트를 거친 상태입니다.

커맨드 창에서 바이오스 버전 확인하는 방법

[시스템 정보] 프로그램을 띄우는 방법 이외에 윈도우의 커맨드 창(흔히 말하는 도스창)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R] 키를 눌러 뜨는 [실행] 창의 [열기] 항목에 CMD를 입력한 뒤 엔터를 누르면

윈도우 실행 창 cmd


까만 배경의 커맨드창이 뜨는데, 여기에 systeminfo를 입력한 뒤 엔터를 누르면

커맨드 창 systeminfo


[시스템 정보 로드 중], [핫픽스 정보 로드 중]과 같은 메시지가 잠시 뜬 뒤 시스템 정보가 주르륵 표시됩니다.

표시된 정보를 위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BIOS 버전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버전 확인 systeminfo


systeminfo 명령 실행 이외에, 커맨드창에 wmic bios get smbiosbiosversion 을 입력하면, 좀 더 빠르게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버전 확인 wmic

사실 wmic 명령어는 시스템의 다양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확인하는 명령입니다.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명령어 사용법이 다소 복잡하지만, 흔히 쓸만한 wmic 명령어를 몇 가지 더 살펴보면


  • wmic os get installdate : 운영체제 설치 일자 확인
  • wmic share : 설정된 공유폴더 확인
  • wmic os get serialnumber : 윈도우 시리얼 넘버 확인
  • wmic os get osarchitecture : 윈도우 아키텍쳐 버전(32/64비트) 확인


등이 있고, 이외에도 더 다양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부 유틸리티를 이용한 확인 방법

물론 CPU-Z와 같은 별도의 시스템 정보 확인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됩니다.


윈도우 내부 프로그램/커맨드 명령을 이용하는 방법을 안다면, 굳이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할 필요는 없겠지만, CPUID 홈페이지에서 무설치 버전을 간단히 다운로드할 수 있고, 다른 시스템 정보들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CPU-Z 다운로드 페이지


CPU-Z를 실행하고 [Mainboard] 탭을 클릭하면, [BIOS] 항목에서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Z 바이오스 버전

바이오스 설정 메뉴에서 확인하는 방법

재부팅하지 않고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들을 살펴봤으니, 바이오스 설정 메뉴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살펴봐야겠네요.


제 레노버 노트북은 레노버 로고가 나타날 때 엔터키를 연타한 뒤, Startup Interrupt Menu에서 [F1] 키를 눌러 바이오스 설정 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노트북 바이오스 설정 진입


바이오스 설정 화면의 가장 첫 메뉴에서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바이오스 버전

지금까지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하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평소 여러 개의 브라우저 창과 포토샵, 베가스 등의 프로그램을 띄워 놓고 작업하다보니,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기 전에는 컴퓨터를 재부팅하는게 쉽지 않고, 그러다보니 재부팅없이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컴퓨터를 재부팅하는게 어렵지 않은 상황이라면, 바이오스 설정 메뉴에서 확인하는 것도 빠르고 간편한 방법이긴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